메뉴 건너뛰기

close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또 다시 에드워드 스노든(30)이 등장했다.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의 무차별적인 감시 활동을 잇따라 폭로해 '세기의 내부 고발자'라고 불리는 스노든은 한국에서 '러시아 미녀 스파이'에게 청혼을 받은 인물로 더 유명하다. 미국의 로비활동으로 인해 스노든이 '국제미아'가 될 처지에 놓였을 때도 국내 언론은 스노든의 '결혼'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9일 오후, 언론들은 일제히 스노든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EjosephSnowden)에 'UFO 극비문서'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 환승구역에 숨어 지내면서 망명을 검토하고 있는 스노든이 트위터를 하고 있다고? 계정에 들어가 보니 지난 6월 10일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공개한 스노든 인터뷰 영상에 등장하는 사진과 함께, 미국 정부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이 담긴 트윗이 보인다.

이 계정은 지난 5일(현지시간) "초지구적인 존재를 공개하겠다. 더 이상 비밀은 없다"며 '더 인터넷 크로니클(http://www.chronicle.su/)'이라는 매체를 링크했다.

'인터넷 크로니클'은 "스노든이 UFO 극비문서를 공개했다"면서 스노든과의 인터뷰를 전했다. 스노든은 "미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의 계약자 대부분은 지구의 맨틀 속에 인간보다 더 지능이 높은 종족이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의 대통령은 그들의 활동에 대해 일일 브리핑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UFO 극비문서' 기사가 나오자, 검색어에는 스노든이 제기한 '지구공동설'이 올랐다. 일부 누리꾼들은 "스노든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는 반응을 보였다. 

에드워드 스노든을 사칭한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
 에드워드 스노든을 사칭한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
ⓒ 트위터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인터넷 크로니클'이 '단독'으로 공개한 '스노든 UFO 극비문서' 기사는 주요 외신 어디에도 실린 적이 없다. 스노든의 '폭로' 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외신이 어찌된 일일까.

트위터에서 '스노든'이라고 주장하는 이가 링크한 사이트 '더 인터넷 크로니클'은 진짜 뉴스 사이트가 아닌 패러디 뉴스 사이트다. 비슷한 사이트로 유명 백과사전 사이트인 '인사이클로피디아'를 패러디한 '인사이클로피디아 드라마티카(Encyclopedia Dramatica)'가 있다. 이는 인터넷 하위문화의 일종이다.


'북한이 스노든에게 망명을 허가했다'는 '인터넷 크로니클' 기사.
 '북한이 스노든에게 망명을 허가했다'는 '인터넷 크로니클' 기사.
ⓒ 인터넷 크로니클

관련사진보기


'더 인터넷 크로니클'을 조금만 살펴보면, 이곳이 보통의 뉴스사이트와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지난 2일 '북한이 스노든에게 망명을 허락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다. 기사의 내용은 이렇다.

'전 세계 해커들은 그들의 고집 센 동료, 에드워드 스노든을 위한 집을 찾아왔다. 마침내, 그들은 북한에 정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중략)...김정은은 성명을 발표했다...(중략)...'

북한은 스노든에게 망명 제안을 한 적이 없다. 스노든이 망명을 신청한 21개 국가 가운데도 북한은 없었다.

스노든의 트위터 계정 역시 사칭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 NSA 감시 프로그램 '프리즘' 폭로를 시작으로 스노든과 함께 계속해서 특종을 하고 있는 <가디언>의 글렌 그린월드는 지난 6월 10일 자신의 트위터에 "자신이 에드워드 스노든이라고 주장하는 어떠한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도 모두 가짜"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앞서 그린월드의 사칭 트위터 계정은 "에드워드 스노든이 죽었다"는 인터넷 크로니클의 기사를 링크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미국 NSA 감시 프로그램 '프리즘' 폭로를 시작으로 스노든과 함께 계속해서 특종을 하고 있는 <가디언>의 글렌 그린월드는 지난 6월 10일 자신의 트위터에 "자신이 에드워드 스노든이라고 주장하는 어떠한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도 모두 가짜"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미국 NSA 감시 프로그램 '프리즘' 폭로를 시작으로 스노든과 함께 계속해서 특종을 하고 있는 <가디언>의 글렌 그린월드는 지난 6월 10일 자신의 트위터에 "자신이 에드워드 스노든이라고 주장하는 어떠한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도 모두 가짜"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 트위터

관련사진보기


인터넷매체 '리드라이트(Readwrite.com)'는 지난 3일 "@eJosephSnowden은 에드워드 스노든이 아니다"라면서 이 계정을 운영하는 주체가 '인터넷 크로니클'이라고 주장했다. 이 사이트는 그 근거로 이 계정이 2011년에 생겼고, 스노든이 '프리즘'을 폭로하기 전까지는 다른 이름으로 '인터넷 크로니클'에 올라온 기사들을 주로 트윗했다고 지적했다


태그:#스노든, #에드워드 스노든, #인터넷 크로니클, #지구공동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