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주희망연대기구인 LA사사세를 비롯하여 내여사, LA 미권스, 진보의벗, LA 문친스, LA 민주연합, LA 종교평화협의회, 정상추 네트워크 등이 참여했다.
▲ 미주동포들의 부정선거 규탄 LA시위현장 미주희망연대기구인 LA사사세를 비롯하여 내여사, LA 미권스, 진보의벗, LA 문친스, LA 민주연합, LA 종교평화협의회, 정상추 네트워크 등이 참여했다.
ⓒ 로라 장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일 오후 6시 10분]

국정원의 대선 개입이 사실로 드러나자 미주 한인들의 분노와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윤창중 성추문 사건 때 미주 동포들의 의견을 결집해 성명서를 발표한 사람사는 세상 미주희망연대(이하 미주희망연대, www.sasaseusa.org. 대표 장호준 목사)는 지난 16일 18대 대선을 '선거 쿠데타'로 규정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후 시국서명운동을 벌여 45시간 만에 1018명의 미국 거주 한인동포들의 서명을 받았다. 이 서명운동은 해외 한인을 대상으로 계속되고 있다.

또한 한인들이 거주하는 도시를 중심으로 미주 한인들의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시위가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규탄 시위는 지난 22일 샌디에고 시위를 시작으로, 24일 워싱턴, 27일과 29일 LA로 이어졌으며, 앞으로 필라델피아, 댈러스, 뉴욕, 시카고 등 미국 주요 도시에서 미주동포들의 집회 및 시위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미국 내 시위는 미주희망연대 소속 각 지역 단체들의 주도로 다른 시민단체들과 연대하여 벌어지고 있다.

지난 24일 벌어진 워싱턴 시위에서는 "대선무효", "국정원해체", "박근혜 대통령 책임"을 주장하는 피켓이 등장했다. 이날 워싱턴 시위에는 미주희망연대의 연대기구인 사람사는 세상 워싱턴(공동대표 조성태, 심영주)과 6.15실천미국위원회(대표위원 신필영) 등 단체 대표들과 30여 명의 동포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상식적인 나라에서는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엄청난 사건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났다"며 "국정원이 저지른 국기문란 대선 개입 사건의 의혹을 철저히 밝혀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자"고 말했다. 

국정원 개입 진상규명과 책임을 요구하며 성명서 발표와 서명운동 중이다.
▲ 워싱턴에서 부정선거규탄 시위 중인 미주동포들 국정원 개입 진상규명과 책임을 요구하며 성명서 발표와 서명운동 중이다.
ⓒ 이재수

관련사진보기


시위에 참가한 동포들은 "이번 국정원 사건은 이명박 전 정권에도 책임이 크지만, 현 대통령인 박근혜에게도 같은 책임이 있다"고 강조하며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이재수 미주희망연대 사무총장은 "국민의 신성한 주권을 국정원과 경찰 그리고 새누리당이 야합해 강탈해 갔다"며 "이번 시위는 지난 12월 대선에서 귀중한 한 표를 행사한 재외동포들의 권리를 침탈해간 사건이며, 대한민국의 헌법질서를 무너뜨린 중대한 사기행각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번 국정원 사건에 대해 국민은 진실을 알 권리가 있고, 박근혜 정부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그 책임을 지라는 국민들의 뜻에 따를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LA에 있는 한인 단체들도 27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이래 집회 및 피켓시위 등 적극적 시위 활동에 나섰다.

29일 토요일 오후 5시(미국 서부 현지시각) LA총영사관(총영사 신연성)앞 시위에는 미주희망연대의 연대기구인 LA사람사는세상(대표 이새봄, cafe.daum.net/world4people)을 비롯해 LA미권스(cafe.daum.net/LAFuturePowers), 내일을여는사람들(대표일꾼 윤수태, peace21.org), 미주서부문재인의친구들(회장 제임스오, moonsfriend.com), 민주개혁서부연대, 진보의벗, LA 민주연합, LA종교평화협의회 등 LA지역 한인 단체들과 페이스북 온라인그룹인 정상추네트워크 (https://www.facebook.com/CitizensFighting4SocialJustice) 및 지역교포 80여 명이 37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운 날씨에도 국정원 대선개입 진상 규명과 박근혜 정권의 책임을 요구했다.

7시간 걸려 아리조나에서 참석한 이경지님(왼쪽 두번째), 기사 제보하신 린다 리님과 사진 제보하신 로라 장님
 7시간 걸려 아리조나에서 참석한 이경지님(왼쪽 두번째), 기사 제보하신 린다 리님과 사진 제보하신 로라 장님
ⓒ 로라 장

관련사진보기


가두시위 중인 미주동포들
 가두시위 중인 미주동포들
ⓒ 로라 장

관련사진보기


LA 총영사관 앞 시위에 참여한 미주동포들은 20여 분간 한인타운 중심가인 윌셔길과 버몬길을 중심으로 가두시위를 벌였다. 이에 많은 외국인들과 한인들이 경적을 울리는 등 크게 호응을 했다.

이들은 "국정원 불법개입 부정선거 건에 대해 꼬리자르기나 물타기 수사로 마무리 되는 등 제대로 수사가 이뤄지지 않을 시에는 더 많은 미주동포들의 시위가 미 전국으로 번질 것"임을 표명했다.

한편, 이번 시위 미국국토방위국(homeland security) 관계자들이 와서 자기 신분을 밝히고 관심있게 지켜봤다. 이새봄 'LA 사람사는 세상' 대표는 "국토방위부가 시위 있을 때는 안전상의 이유로도 오지만 미 정부에 시위 내용을 보고하기 위해서도 온다"고 전했다.

애리조나에서 LA영사관까지 7시간 걸려서 시위에 참석한 이경지 정상추 네트워크 운영위원은 "제가 먼 곳에서 와서 집회에 참석하는 이유는 불법과 부정에 분노해서"라며 "그 분노를 보여주고 싶어서"라고 밝혔다. 이어 "나 하나 참여부터 시작이다, 이 국정원 선거개입 국기 문란 사태가 틀렸다고 생각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나가셔서 국정원 선거개입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표현해주길 바란다"며 "민주주의는 참여하는 시민이 만들어 간다는 그 진리를 잊지 말았으면 한다, 최고 책임자였던 이명박의 구속 및 단죄와 최고 수혜자이자 이미 공범자로 드러난 박근혜의 대국민사죄와 하야만이 이 사태의 완전한 해결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절대 한두 명 경질하거나 국정원 간판 바꾸기 정도의 미봉책으로 끝나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미주 희망연대 대표 장호준 목사는 "조국과 민족의 장래와 희망을 바라는 해외동포들의 부정선거에 대한 이런 반응은 일제 시대 해외에서 독립운동을 벌였던 선열들의 정신과 맥이 닿아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미주 동포들의 뜨거움은 국내와의 연대 형태로도 나타나고 있다. 장 목사는 지난  27 일 토요일 부산촛불시민들의 집회에 연대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장 목사는 이 메시지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이미 5.16 군사쿠데타와 12.12 군사반란 등 피로 물들여진 정권 찬탈의 역사속에서도 수많은 희생을 바쳐 민주주의를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또다시 군사 구테타의 연장선상에서 국가정보기관을 통한 정권 찬탈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명백한 국가권력에 의한 쿠데타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분노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모른척 눈을 감아버리고 외면해 버린다면, 이는 이 민족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들과 또한 조국의 민주화에 헌신했던 민주영령들 앞에, 그리고 우리 역사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 목사는 "국정원 사건과 18대 대선 부정문제가 제대로 바로 잡혀질 때까지 미국의 동포들도 같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부산 촛불, #희망연대, #장호준, #국정원 대선개입, #미주 동포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이코노미스트, 통계학자로 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