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정보원의 대통령선거 개입을 규탄하고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부산·경남지역에서도 나오고 있다.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새누리당은 '국정원 정치개입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으며, 부산대 총학생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시국선언한다.

거제경실련 "의혹 샅샅이 조하새 밝혀야"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3일 "국정조사 통해 남은 의혹 샅샅이 조사하여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새누리당이 더 이상 사건의 의미를 왜곡시키지 말고 야당과 함께 국정조사를 실시하여 다시는 이러한 국기문란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국가정보원
 국가정보원
ⓒ 국정원

관련사진보기


거제경실련은 "이 사건은 단순히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질 문제가 아니라 헌법에 규정된 선거와 의회정치가 국정원이라는 국가기관에 의해 왜곡되어진 국기문란 사건으로서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실체를 규명하고 엄정히 처벌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이라는 국가기관의 민주정치를 부정하는 행태를 정치적 이해에 따라 비호한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국가기관에 의해 선거가 왜곡되는 현실을 조장한다는 점에서 그 피해는 여야 모두에게 되돌아갈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국기문란을 바로 잡을 책임이 있는 입법부 본연의 역할을 망각하지 말고 즉각 국정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경찰·검찰의 수사로도 여전히 남아있는 많은 의혹들이 있고, 검찰과 경찰의 수사결과는 이번 사건의 몸통과 배후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정확한 실체규명이 없다"며 "국회는 수사의 축소·은폐이라는 중요한 의혹제기에 대해 샅샅이 조사하여 국민들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의 검찰 수사에 대한 부당한 압력과 개입을 했다는 의혹제기에 명확한 조사가 진행되어야 한다"며 "황 장관과 곽 수석의 행동을 국회가 당리당략이나 정치적인 고려로 타협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거제경실련은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끝까지 반대한다면 국민들은 지난 대선시기에 새누리당도 국정원과 유착하여 이번 사건에 관계되었다는 의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대 총학생회, 24일 입장 발표

부산대학교 총학생회는 24일 오전 부산대 정문 앞에서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부산경남지역 대학생 선언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미리 낸 자료를 통해 "지난 6월 14일 검찰의 국가정보원 선거 개입 사건 조사 발표가 있은 이후 대학가를 비롯하여, 청년 단체, 종교계 등 각계각층에서 이를 규탄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 발표, 시국선언 등이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대 총학생회는 "학내에서 또한 많은 학우들의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총학생회는 지난 22일 중앙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성명서를 채택하였다"고 설명했다.

부산대 총학생회는 앞으로 서명운동과 촛불시위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태그:#국가정보원, #거제경실련, #부산대 총학생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