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일부 종편과 인터넷 사이트의 5.18왜곡과 폄훼에 대해 사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일부 종편과 인터넷 사이트의 5.18왜곡과 폄훼에 대해 사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오마이뉴스 자료 사진

관련사진보기


5·18에 대한 왜곡과 폄훼가 도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이에 대해 사법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20일 오전 간부회의를 통해 "인터넷이든 종편이든, (5·18왜곡과 폄훼사례) 전부를 발췌해서 사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선언했던 강 시장은 오후에 <오마이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금주 말까지 삭제와 사과 등 분명한 조치가 없을 경우 끝까지 사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강 시장은 <오마이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5·18과 오월영령에 대한 모독이 참을 수 있는 한계를 벗어났다"며 "한두 사람이 떠들면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겠지만 심지어 종편에서 백주대낮에 흉측스런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있는 지경"이라고 개탄했다.

"'일베'라는 사이트에 돌아가신 오월 영령들을 홍어에 빗대고, '포장 완료'니 '광주는 택배장사가 잘 되겠다'느니 하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극언이 버젓이 게시돼 있습니다. 종편에서는 북한군이 내려와 도청을 점령했다는 둥 하는 허무맹랑한 유언비어를 버젓이 방송합니다. 종편이 유언비어 퍼뜨리라고 만든 것이 아니잖습니까."

강 시장은 "5·18은 법률적·역사적·정치적으로 대한민국을 민주공화국으로 바로 서게 만든 민주화운동의 우뚝한 봉우리로 이미 평가가 끝났다"며 "심지어 유네스코는 5·18기록물들을 민주인권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까지 했는데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극언과 유언비어가 백주대낮에 버젓이 인터넷에 올라오고 종편에 방송되고 있다"고 분노했다.

"정부는 관련 법에 따라 국가기념일인 5·18을 왜곡하는 글과 방송 등에 대해 조정이나 삭제, 경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너무 분통이 터지고 답답해서 광주시민을 대표해 사법 대응 방침을 밝힌 것입니다. 거듭 경고하지만 금주말까지 삭제와 사과 등 분명한 조치가 없을 경우 끝까지 사법적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관련 법 있지만 정부는 아무 대응 안 해... 분통 터지고 답답"

이와 관련 강 시장은 시민사회와 학계, 법조계, 정치권, 광주광역시 등이 공동으로 '5·18역사왜곡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고 소개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입니다. 그 민주주의는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고 역사 속에서 투쟁과 많은 분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란다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민주주의를 위한 많은 희생과 노력 특히 광주의 희생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참혹했던 군사독재시절 맨주먹으로 일어나 싸웠던 광주입니다. 유엔조차 인정하는 광주와 5·18을 인터넷을 통해, 종편을 통해, 각종 언론 인터뷰를 통해 폄하하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 막아주시라고 간곡하게 호소드립니다."

한편 5·18기념식이 끝난 후에도 여전한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기념곡 공식 지정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께서 태극기를 들고 일어선 것 자체가 사실상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신 것"이라며 "(이후 과정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낙관했다.

5·18 33주기 기념식장에서 박 대통령에게 태극기를 건네게 된 배경을 묻자, 강 시장은 "광주공항에 영접을 나가 독대를 하며 대통령께 참석자들은 태극기를 들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를 것이라며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함께 노래해주시라고 정중하게 건의했고 그때 제게 태극기가 두 개 있다는 말씀도 드렸다"고 소개했다.

강 시장은 "대통령께서 망월묘역 들어오는 길에 활짝 핀 이팝나무를 보며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나무고 청와대 경내에도 심었다'고 하시기에 '오월 영령들을 위해 심은 나무인데 대통령께서도 좋아하신다는 말을 5·18유공자들에게 해주면 기뻐할 것 같다'고 했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이 시작되자 대통령께서 나를 보고 약간 고개를 숙이시며 태극기를 달라는 모습을 취해서 드렸다"고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전했다.


태그:#강운태 시장, #5.18, #임을 위한 행진곡, #일베, #박근혜 대통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