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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는 2009년 3월부터 2011년 2월까지 나가사키에 체류하며, 전쟁과 원자폭탄, 핵 피해자 문제 그리고 일본의 평화운동 등에 관하여 연구했다. 일본의 침략과 가해의 역사를 전시하며 지역의 평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오카마사하루 기념 나가사키 평화자료관'의 객원연구원을 지낸 기자는 2년 가까운 나가사키에서의 현장 답사 및 자료연구에 더하여, 지난 4월 1~5일, 추가로 나가사키 현장취재를 다녀왔다. 이를 바탕으로 '나가사키 평화기행'을 주제로 한 기사를 약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기자 말>

원폭의 흔적이 남은 우라카미 천주당 앞 성인상. 가장 왼쪽의 것은 머리가 잘려나갔으며, 나머지 것들도 뜨거운 열선에 그을린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어 원폭의 역사를 말해준다.
 원폭의 흔적이 남은 우라카미 천주당 앞 성인상. 가장 왼쪽의 것은 머리가 잘려나갔으며, 나머지 것들도 뜨거운 열선에 그을린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어 원폭의 역사를 말해준다.
ⓒ 전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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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를 돌려다오/ 어머니를 돌려다오/ 나이든 이들을 돌려다오/ 어린 아이들을 돌려다오/ 나를 돌려다오/ 나와 맺어진 사람들을 돌려다오// 인간이,/ 인간이 세상에 있는 한/ 무너지지 않는 평화를,/ 평화를 돌려다오(히로시마 피폭 시인 도게 산키치의 시 <서(序)>)

"분노의 히로시마, 기도의 나가사키"라는 말이 있다. 원자폭탄을 마주하는 두 도시의 다른 관점과 태도의 특성을 비교하는 말로, 오래전부터 회자되어 왔다. 그리고 '분노의 히로시마'에는 도게 산키치와 하라 다미키와 같이 원폭의 잔악함을 고발한 시인들이 있다면, '기도의 나가사키'에는 가톨릭 신자이며 의학자이자 <나가사키의 종> <로사리오의 구슬> 등을 저술한 작가 나가이 다카시가 있다.

나가사키에서 원자폭탄 낙하 중심이 된 곳은 마쓰야마마치 171번지, 바로 우라카미 지역의 정중이다. 현재는 이 원폭낙하중심지에 '그라운드 제로' 즉, 폭심을 표시하는 '중심비'가 세워져 있고 인근이 원폭낙하중심지공원과 원폭자료관, 평화공원 등으로 조성되어 있지만, 원래 이 지역은 유서깊은 그리스도교인들의 마을이자, 피차별부락이기도 했다.

우라카미에서는 일찍이 기독교 금지령으로 인해 도요토미 히데요시 시절부터 메이지유신 초기까지도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체포, 유형, 고문과 순교를 당하였고, 특히 3400여 명의 전 주민에게 총 유배령이 떨어진 역사가 있다.

그러한 고난 속에서도 꿋꿋하게 7대 250년의 신앙을 지켜온 기독교인의 마을이 곧 우라카미 지역이다. 뿐만 아니다. 기독교 금지가 철폐된 이후에도, 일본 제국주의는 침략과 전쟁을 확대하면서 민중을 억압하고 전쟁에 동원하기 시작하였고, 그 와중에 기독교인을 차별하고 '비국민', '스파이' 등으로 매도하며 핍박했다.

"신사(神社)의 신 믿지 않고 서양 신 믿어서 벌 받은 것"   

나가사키 의과대학 앞에 세워진 "11시 2분"(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시각)을 기념하는 모뉴멘트.
 나가사키 의과대학 앞에 세워진 "11시 2분"(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시각)을 기념하는 모뉴멘트.
ⓒ 전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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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원자폭탄이 투하된 직후, 나가사키시 중심의 시가지 사람들 사이에서는 "원폭은 천벌을 받은 것이다. 신사(神社)의 신을 믿지 않고 서양의 신을 믿어서 벌을 받은 것이다"라는 식의 말을 쑥덕거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본래 미군이 원자폭탄을 투하하고자 했던 지점은 인구밀집지역인 당시 나가사키의 시가지였다.

즉 현재 쇼핑가로 번화한 하마노마치와 관광지 메가네바시 부근의 '토키와바시'가 있는 곳으로, 미군은 애초부터 가능한 한 원폭의 위력을 잘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피해가 심할 만한 인구밀집지역에 원폭을 투하할 의도였다. 다만 8월 9일 오전, 구름이 가리워 시야 확보가 안 되니 방향을 틀어서 비행하다가 마침 미쓰비시 무기 공장이 보이는 곳을 발견해 원자폭탄을 투하한 것이 하필이면 우라카미 지역이 되어버렸다.

당연히 우라카미의 교인들은 마음에 큰 상처를 받았다. 원폭으로 가장 심한 피해를 입고 절망적인 상황에 놓인 것도 우라카미의 신자들이며, 원자폭탄 이전부터 이들 기독교 신자들은 막부 시절 기독교 금교령 때문에 박해와 순교 등을 감당해야 했고, 금교령 폐지 후에도 아무것도 없는 폐허의 땅에서 극빈의 삶을 일구어 가야 했다.

일본이 침략전쟁을 강행하면서 기독교인에 대한 차별과 박해를 계속했기 때문에 언제나 고달픈 사람들이었던 것이다. 특히 우라카미 지역은 기독교인의 마을뿐 아니라 피차별부락이 있는 마을이기도 해서 집단적으로 차별을 받고 있었다.

1945년 11월 23일, 우라카미 원폭희생자를 위한 합동장례식이 거행되고, 그 대표로서 나가이 박사가 추도사를 낭독하게 되었다. 그의 추도사 속에는 "세계대전이라는 인류의 죄악을 씻기 위해 일본의 성지 우라카미가 제단에 바쳐질 순결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것은 아닐까요? 이 희생으로 말미암아 금후 전화에 휩싸였을 수천만의 사람들이 구원되었습니다. 전란의 어둠이 끝나고 평화의 빛이 비치는 8월 9일! 우라카미가 속죄양으로 선택되어 제단에 오르게 된 것을 감사드립니다"라는 말이 담겨 있다.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일본과 미국의 '전쟁범죄'는 어떻게 되는가

나가사키원폭자료관 소장 회화 기획전시에서 내걸린 피폭 회화.
 나가사키원폭자료관 소장 회화 기획전시에서 내걸린 피폭 회화.
ⓒ 나가사키시립원폭자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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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이 박사의 이 말을 이른바 '하나님의 섭리설'이라고도 하고, '우라카미 번제설'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심각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나가이 박사의 이 '하나님의 섭리설'에 대하여, 다카하시 신지 나가사키대학 명예교수는 종교적인 맥락에서는 이해할 수 있다고 하면서도, "그러나 우라카미 번제설은 일본의 전쟁책임과 미국의 원폭 투하 책임 모두를 면책해주게 되어버린다"고 우려를 표한 바 있다. 한편, <기억의 고집>의 시인 야마다 칸은 "하나님의 섭리라고 해버리면 더 이상 원폭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할 수 없게 된다"며 비판했다.

반면, 그 자신도 잠복 그리스도교인의 자손로 독실한 가톨릭신자인 모토시마 히토시 전 나가사키 시장은 "막부시대의 박해, 우라카미 4차 탄압, 전쟁시 비국민이라느니 스파이라느니 하며 비난당하던 사람들의 머리 위로 원자폭탄이 떨어졌다. 당시 그가 이런 사람들에게 달리 무슨 말을 할 수 있었겠는가. 행복도 불행도 모두가 하나님이 주신 뜻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하는 것이 가톨릭의 교훈이다. 그래서 나가이 박사는 '원폭이라는 불행도 신에게 감사하며 극복해가자. 우리에게는 그런 힘이 있다'라는 말을 하고자 한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나가이 박사의 '하나님의 섭리설', '우라카미 번제설'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는 종교적인 맥락과 당시 일본사회의 기독교 차별에 대한 역사적 고려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히 '하나님의 섭리'라고 하면 저 '가해자', '원자폭탄 투하자', '침략전쟁 책임자'들도 기뻐할 것이라는 사실을 떠올릴 필요가 있다.

원자폭탄 덕분에 더 큰 희생을 줄이고 전쟁을 끝낼 수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원폭투하 전범국인 미국의 공식적인 목소리이기도 하다. 또 원폭과 전쟁마저도 하나님의 섭리라고 하면, 그 속에서 죽어간 외국인 포로와 조선, 중국인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어쩌란 말인가. 전쟁을 일으키고, 원폭을 투하한 일본과 미국의 전쟁범죄 행위는 또 어떻게 되는가. 야마다 칸의 지적이나 다카하시 신지 명예교수의 문제의식은 그래서 타당하다.

피해는 말하되 가해자의 존재는 말하지 않는 '모순'

나가사키시립 원폭자료관 전시실. 원폭투하의 경과를 전시한 연표.
 나가사키시립 원폭자료관 전시실. 원폭투하의 경과를 전시한 연표.
ⓒ 전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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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을 일으키는 것은 인간이다. 원자폭탄을 투하한 것도 인간이 한 짓이다. 신의 뜻에 따른 정의로운 전쟁, 악을 응징하기 위한 정의와 평화를 위한 원자폭탄이란 없다. 평화를 위한 전쟁과 핵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혹은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이 권력을 잡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지구상에서 전쟁과 핵의 위험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나가이 박사의 삶에는 분명 숭고하고 마음을 감동시키는 면모가 있다. 의학자로서의 업적도 기념에 남을 만한 것이었다. 모든 사람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라, 흠이 있기 마련이고, 또 그가 병상의 환자였다는 점과 아내를 잃고 백혈병의 몸으로 두 아이를 키웠던 그 절절한 부정까지 생각하면 한 인간에 대한 연민과 애처로움, 그의 마지막 삶의 감동적인 자취에 대해서도 우리는 마음이 간다.

그러나 그의 모순과 한계점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는 나가이 박사 개인을 비판하기 위함이 아니다. 나가이 박사를 신성시하고 우상화하는 나가사키와 일본의 모습에 바로 모순과 한계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문제는 나가이 박사보다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남은 자들의 태도에 있다.

나가이 박사는 원자폭탄의 피해를 이야기했고, 전쟁의 참혹함을 이야기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전쟁의 최고 책임자인 천황이 자신을 찾아왔을 때는 "이 얼마나 고마운 말인가"라며 황송해했다. 피해는 말하되 가해자의 존재에 대해서는 굳이 말하지 않는 여기에 모순이 있으며, 이 모순은 나가이 박사 개인만이 품은 것이 아니다.

어쩌면 나가이 박사도 내면에서는 이 모순과 상충을 고민했을까? "원폭과 전쟁은 나쁜 것이다", "원폭은 하나님의 섭리다, 우라카미가 번제가 되어 인류의 죄악의 속죄양이 된 것이다", "(천황) 폐하는 '몸은 어떻습니까 회복을 빕니다'라는 말씀을 하사해주셨다. 얼마나 고마운 말씀인가"라는 말들 속에 얽힌 모순. 이 속에 전쟁과 원폭의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직시할 것인가의 물음이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덧붙이는 글 | * 필자는 지난 2009년부터 1년 반 동안, <오카마사하루 기념 나가사키 평화자료관> 객원연구원으로 있으면서, 일본 근현대사를 비롯하여 전쟁과 원자폭탄 피해자 문제, 일본의 평화운동 등을 연구했다. 핵 피해 문제에 천착하여 연구와 번역작업을 꾸준히 하면서, 국내 원폭피해자와 2,3세 환우 지원운동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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