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초중고 학생 10명 가운데 4명은 성 노예 생활을 강요한 일본군 위안부 사건에 대해 '그럴 수도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교조 대구지부와 일본 히로시마교직원노동조합이 공동으로 조사해 최근 발표한 결과다.

한일 학생 설문조사지.
 한일 학생 설문조사지.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3월부터 9월까지 한국 대구지역 초중고생 960명과 일본 히로시마 초중고생 3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한국 학생들은 73.0%가 '매우 잘못됐다'고 답했으며, '전쟁 상황에서 있을 수 있는 일'과 '잘못된 것이 아니다'는 각각 11.8%와 3.1%(모르겠다 11.3%)였다.

반면, 일본 학생들은 '매우 잘못된 일'이란 답변은 38.4%에 머물렀고 '전쟁 상황에서 있을 수 있는 일'과 '잘못된 것이 아니다'는 각각 27.5%와 12.6%(모르겠다 21.5%)를 차지했다. 응답 학생의 40.1%가 '전쟁 중에 그럴 수도 있는 일'로 생각한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개념 규정에서도 '강제로 끌려간 성 노예'란 답변이 한국 학생들의 87.3%를 차지한 반면, 일본 학생들은 41.4%에 그쳤다. 반면 일본 학생들의 13.2%는 '자발적인 성위안부'(잘 모르겠다 45.4%)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식민지배에 대해 일본이 사과해야 한다'는 물음에 대해서도 한국 학생들은 87.5%가 동의한 반면, 일본 학생들은 이의 절반 수준인 43.4%에 머물렀다.

삼국시대 이후 한일간 문화교류에 대해 '한국이 일본에 더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한 학생은 한국이 22.8%인 반면 일본은 72.0%였다. '일본이 한국에 더 많은 도움을 주었다'는 응답은 한국과 일본이 각각 2.3%와 1.7%였다.

한편, 전교조 대구지부(지부장 천재곤)와 히로시마교조(위원장 후지이 무츠히로)는 지난 29일 서울 영등포두 전교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 역사교사들이 7년 동안 연구해 두 나라 청소년들에게 보여줄 한일공통역사교재 <한국과 일본, 그 사이의 역사>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교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식민지 지배와 독립운동, 친일반민족 행위 등 굵직한 근현대사 내용이 들어가 있지만 "한일 간 민감한 문제 가운데 하나인 독도 문제는 양쪽 다 비난받을 수밖에 없는 문제여서 교재에 넣기 어려웠다"고 집필진은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태그:#한일학생 역사의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