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주의료원 폐업·휴업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경남도의회 원내교섭단체인 민주개혁연대(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진보신당·무소속)가 21일 오전 경남도의회 대강당에서 공청회를 연다.

이날 공청회에 경남도가 불참하기로 해 '반쪽 행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주제와 토론자가 편향적이라는 이유로 이날 공청회에 불참하기로 했다. 민주개혁연대는 20일 "경남도가 공청회 참석 약속을 번복했다"며 "경남도는 공청회에 당당히 나와 시시비비를 가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공사 경상남도 진주의료원 전경
 지방공사 경상남도 진주의료원 전경
ⓒ 경남매일 이대근

관련사진보기


공청회는 정백근 경상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진주의료원 사태를 통해 본 공공의료의 현실진단과 해법모색"에 대해 발제하고, 조효래 창원대 교수의 사회로 박진식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진주의료원지부 부지부장, 김종길 공인회계사, 강성훈 경남도의원, 최권종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이 토론한다.

보건의료노조 "엉터리 숫자놀음"

보건의료산업노조는 20일 '홍준표 경남지사의 엉터리 숫자놀음'이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폐업을 강행하기 위한 엉터리 숫자놀음을 중단하라. 꼼수로는 진주의료원 폐업에 대한 여론 악화를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금 진주의료원에 남아 있는 환자들은 임종을 앞둔 호스피스병동의 환자들, 단계적 재활치료를 받고 있어 치료가 중단되면 병세가 악화될 위험에 처해 있는 재활환자들, 다른 곳으로 옮길 경우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쫓겨날 수밖에 없는 장기환자들, 민간병원보다 시설과 환경이 월등하게 좋은 진주의료원에서 지속적으로 치료받고 싶은 환자들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화된 공공병원에서 저렴하고 질 높은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 받고 싶어하는 입원환자 120여 명을 강제로 내쫓으면서 '단 한 명의 환자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홍준표 지사의 발언은 도대체 앞뒤가 맞지 않는 궤변이다. 막강한 권한을 가진 도지사가 힘없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병주고 약주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정확하게 계산한다면, 1000억 원의 자산가치를 가진 진주의료원이 감가상각비 30억 원을 제외하고 매년 3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한다고 하더라도 300억 원의 부채를 탕감하고 남은 700억 원의 자본금을 잠식하는 데는 23년이 걸린다"며 "이만큼 진주의료원은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고, 앞으로 대규모 주택단지와 혁신도시가 완성되면 자산가치가 더 늘어나게 되고 경영정상화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14일 오후 경남도의회 앞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철회 촉구, 공공의료사수 2차 집회"를 열고, 경남도의회 본회의를 방청하기 위해 들어가려고 하다가 이를 막은 경찰과 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14일 오후 경남도의회 앞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철회 촉구, 공공의료사수 2차 집회"를 열고, 경남도의회 본회의를 방청하기 위해 들어가려고 하다가 이를 막은 경찰과 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조는 "진주의료원을 폐쇄한 후 매년 50억 원의 예산을 서부 경남 의료낙후지역에 투입하겠다는 주장도 어처구니가 없다"며 "국민의 혈세 524억 원을 들여 325병상의 현대식 건물을 짓고 최신 의료장비를 갖춘 것은 진주의료원을 서부 경남지역의 대표적인 공공병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 것인데, 갑자기 진주의료원을 폐업하는 것은 엄청난 혈세 낭비이다"고 밝혔다.

이어 "경상남도가 매년 50억 원의 예산을 진주의료원에 투입한다면, 진주의료원은 부채와 적자의 그늘을 벗어나 경영정상화를 이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무료진료활동, 응급의료기능 강화, 보건소·보건지소·보건원과 연계 강화 등을 통해 서부 경남지역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여 서부 경남지역 도민을 위한 최고의 공공병원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길종 의원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하라"

통합진보당 이길종 경남도의원(거제)도 이날 언론사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경남도가 만성적자 등의 이유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위한 법적 절차에 착수한 것에 대해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다"고 밝혔다.

그는 "경남도가 내세우는 진주의료원 폐업 이유는 만성적인 적자 운영 탓에 그동안 적자가 많이 누적됐을 뿐 아니라 전망도 어두워서 도 재정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라며 "경남도는 300억에 달하는 부채와 연간 50억에 달하는 적자를 이유로 진주의료원을 더 이상 경영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길종 의원은 "진주의료원이 안고 있는 부채의 대부분은 진주의료원 신축이전과 시설투자에 따른 지역개발기금 차입금, 퇴직급여 충당금, 체불임금 지급 차입금, 진주의료원이 지역 내에서 지역거점공공병원의 역할을 수행하며 입은 손실과 진주의료원을 시민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외곽으로 신축이전한 데 따른 손실이 대부분이다"고 밝혔다.

그는 "폐업 방침은 홍 지사가 여론을 수렴하지 않고 내린 독단적인 결정이다. 홍준표 지사는 진주의료원의 폐업이 아니라 경영개선을 통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진주의료원 폐업은 타 자치단체에도 영향을 미쳐 공공의료 서비스 체계붕괴의 도미노 현상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뉴라이트 등 단체 '진주의료원 폐업 지지'

진주의료원 폐업을 지지하는 단체도 나타났다. 뉴라이트 경남 리더스포럼 외 지역연합 10개 연합, 사천시민참여연대, 뉴라이트 경남학부모연합 산하 16개 연합, 경남토종닭연합산하 3개 연합, 사천외국인자활복지센터, 뉴라이트사천연합 등은 18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공공성을 점점 상실해가는 진주의료원의 폐쇄결정을 지지한다"며 "직원들에게는 그 전문성을 살리는 범위 안에서 직장을 알선해 줄 것"을 촉구했다.

경남도는 지난달 26일 진주의료원 폐업을 결정했고, 이달 18일부터 30일까지 '휴업예고'으로 발표했다. 경남도는 진주의료원을 '도립 의료원'에서 제외하는 '경상남도의료원 설립 및 운영 조례' 개정안을 경남도의회에 제출해 놓았으며, 경남도의회는 4월 초에 처리할 예정이다.


태그:#진주의료원, #경상남도, #홍준표 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