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17일 오후 10시 50분]

박근혜 정부의 초대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된 류길재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17일 서울 종로구 북촌로에 위치한 북한대학교대학원을 나서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초대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된 류길재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17일 서울 종로구 북촌로에 위치한 북한대학교대학원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그는 통일관보다 안보관이 세다."

오랜 세월 시민단체에서 활동해온 한 시민운동가의 말이다. 그는 류길재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박근혜정부의 첫번째 통일부 장관에 내정됐다는 발표에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 장관이 통일관보다 안보관이 세면 통일정책은 안보정책으로 가는 것일까?

17일 인수위원회는 류길재(54)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를 박근혜 정부의 첫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했다. 북한의 로켓발사와 핵실험 등으로 한반도 주변의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새 정부의 대북정책을 이끌어갈 인사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위기의 남북관계를 극복할 어떤 처방전을 갖고 있을까.

류 내정자는 2010년 설립된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 국가미래연구원 외교안보분야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대선 때는 박 당선인의 캠프 국민행복추진위원회의 외교통일추진단 추진위원을 맡은 대북 전문가다.

지난달 13일 갑작스럽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한 최대석 이화여대 교수와 함께 박 당선인의 대북 정책 핵심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데 관여한 인사 가운데 하나다. 학계에서도 합리적 보수주의자로 남북대화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비둘기파' 학자로 평가받는다.

류 내정자는 이날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후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을 통해 "한반도 상황이 워낙 엄중하고 이에 대해 많은 국민이 걱정하고 계신 것을 잘 알고 있다. 남북관계 주무부처 장관으로 내정된 데 대해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안보를 튼튼히 하면서 당선인이 제시하신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지향하는 바에 따라 한반도에 신뢰가 쌓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류재길 내정자 "막중한 책임... 한반도에 신뢰 쌓여나가도록 노력"

유 내정자는 지난달 28일 '차기정부의 대북정책 평가 세미나'에서도 통일 전 단계를 '분단의 평화적 관리', '신뢰 형성단계', '북한 비핵화 및 개혁·개방' 등 3단계로 나누고 "현실적으로 2단계까지가 적절한 기대치"라고 밝혔다. 또 제3차 핵실험 이후에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설득해야 하며 제재를 하더라도 북한과의 대화와 교류 협력의 끈을 놓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비핵화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남북관계 개선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미다.

유 내정자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새로 신설된 청와대 '국가안보실'과의 충돌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안보실은 헌법에 명시된 대통령 자문기관인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역할을 대신하는 외교안보라인의 핵심이다. 최근 국가안보실장에 임명된 김장수 전 국방장관은 군 장성 출신으로 유 내정자와 달리 대북정책에서도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인물이다.

김근식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류 내정자에 대해 "평소 입장은 북한과 대화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중도보수 학자"지만, "북한의 핵실험으로 안보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제기된 상황에서, 대통령을 대화와 협력으로 잘 설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보혁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는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류길재 내정자는 박근혜 당선인의 의중을 잘 따를 수 있는 인사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박근혜 정부의 통일, 외교, 안보 정책은 국가안보실에서 컨트롤 할 것으로 보이는데 통일부 장관이 얼마나 자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적 평가는 개인의 성향 차원이 아니라 조직적인 차원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류 내정자는 박 당선인과 '박정희 인맥'으로도 묶인다. 류 내정자의 아버지 고 류형진 박사는 5·16쿠데타 이후 제3공화국 수립 전까지 국가 최고 기관의 역할을 했던 국가재건최고회의의 의장고문을 맡아 박정희 전 대통령의 후광을 입은 인물이다. 교육학자였던 류 박사는 '국민교육헌장'의 초안을 작성하기도 했다. 이후 '국민교육헌장'은 반공사상 주입과 집단주의를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았고, 지난 1994년 사실상 폐기됐다.


태그:#유길재, #류길재, #통일부, #박근혜, #인수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