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씨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씨
ⓒ SMI엔터테인먼트

관련사진보기


최고가 된다는 것. 어쩌면 삶을 영위하고 있는 모두가 꿈꾸는 것인지도 모른다. 또 우리는 각자의 분야에서 항상 최고가 되고자 노력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최고라는 것의 기준 역시 사람에 따른 가치와 이상, 목표의 지향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것이든 최고가 된다는 데엔 최선의 노력이 수반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최고, 그것도 '세계 최고'라는 명성을 얻으며 세계적인 명지휘자들로부터 '신이 내린 목소리'라는 찬사와 '100년에 한두 사람 나올까 말까 한 목소리다'라는 극찬을 받은 주인공이 바로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씨다.

지난 1월 21일, 이탈리아 공연을 마치고 돌아온 조수미씨를 만나봤다. 해외 공연의 바쁜 일정 속에도 인터뷰 내내 흐트러지지 않는 여유와 진솔함, 그리고 동물에 대한 애틋한 사랑까지 느낄 수 있었던 자리였다.

조수미씨는 한국인 최초로 세계 5대 오페라극장인 이태리 라 스칼라, 영국 로얄오페라하우스(코벤트가든), 미국 메트로폴리탄, 비인오페라극장, 파리오페라극장에 입성해 세계적으로도 드물게 주역으로 노래하면서 프리마돈나로 데뷔, 현재로서 그녀의 수상과 이력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힘들 정도로 세계적인 성악가다.

하지만 그런 그녀에게도 20대의 미국, 유럽 등의 세계적인 무대는 곧 자신의 재능을 완벽하게 갈고 닦기 위해 계속되는 시험의 연속이었다고 한다. 그런 보이지 않는 노력과 열정이 있었기에 조수미씨는 지금도 전설을 만들고 있고, 또 세계가 인정하는 세계적 디바가 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 바쁜 일정 중에 어제(1월 20일) 귀국했는데 앞으로의 일정은?
"오늘은 대원음악상을 수상하려고 귀국했고요. 녹음활동은 유럽에서 계속하고 있고 3월말부터는 러시아부터 시작해서 다시 세계투어를 시작해요. 한국에서는 4월 30일 예술의 전당에서 오페라 공연을 준비하고 있어요."

대원음악상은 대원문화재단(이사장 김일곤)이 주는 상으로 이번 제7회 대원음악상 대상에 조수미씨가 선정됐다. 이 상은 음악가, 교육자, 언론 종사자 등 클래식음악 전문가 100여 명의 추천을 받아 5명의 심사위원이 2차례 심사를 해서 선정한다.

한편, 예술의 전당은 개관 25주년을 맞아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음악가를 차례로 초청해 '코리안 월드스타 시리즈' 무대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수미씨는 오는 4월 30일 베르디 탄생 200주년을 맞아 베르디의 오페라 아리아로 무대를 꾸민다.

생명에 대한 가치, 최소한의 권리는 존중되어야

조수미씨하면 떠오르는 것은 '세계적인 소프라노'라는 명성뿐만이 아니다. 바로 동물사랑, 동물보호에 앞장서는 모습이다.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명예이사직을 맡고 있으며 세계무대의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오면 유기동물보호소에 직접 자원봉사를 다닌다. 또한 모피를 반대하며 채식만 하고 있다.

"생명이 있거나 감정을 느끼는 동물들을 먹지 않는다. 채식을 하고 있으며 모피 옷조차 입지 않는다. 모피를 홍보하는 광고도 하지 않는다. 고기를 먹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고기를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생명이 가질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는 지켜줘야 한다."

-동물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계기가 있었나요?
"저는 다른 동물보다도 개와 고양이를 더 좋아하는데 특히 개는 좋아하는 것을 떠나서 사랑해요. 태어날 때부터 강아지랑 같이 컸고 83년도 유학 갔을 때, 인터넷도 없고 전화통화도 힘들었던 그 당시에 유기견 한 마리가 품속에 들어와서 15년 동안 생을 마감할 때까지 키웠죠. 항상 개랑 같이 살았어요. 그것도 묶어놓고 키우는 것이 아니라 집안에서 가족처럼 같이 먹고, 같이 자고, 대화하고 그랬죠. 지금도 3마리를 키우고 있고요."

"사실 제가 이런 트라우마(trauma 정신적 외상)가 있는 것은 어렸을 때 받은 큰 충격 때문이에요. 어렸을 때 정원은 아니고 작은 꽃밭이 있어서 꽃밭에 물주고 개들이랑 놀 수 있는 작은집에서 살았는데 아버님이 사업에 실패해서 작은 아파트에 이사를 가게 되었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개들은 창원에 계신 할아버지한테 맡겼죠. 3남매가 한방을 쓰게 되니 도저히 개를 데려갈 수가 없었죠. 마음은 아프지만 현실이기 때문에 받아들여야 했죠.

저는 방학마다 내려갔죠. 그런데 어느 날 아침에 깼는데 제가 가장 애지중지 하는 개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찾아보니 제가 사랑하는 개를 동네사람들이 때리고 거의 죽인 상태에서 나무에 묶어 불을 피우더라고요. 그것을 본 것이 아홉 살 때죠. 그 당시 받았던 충격이 성인이 된 지금도 잊혀지지 않아요. 물론 그 당시에는 사람도 개도 지금처럼 잘 살 때는 아니지만 사람을 잘 따르는 개를 그렇게 잔인하게 죽인다는 것, 저의 그때 트라우마는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악몽으로 남았고 평생의 트라우마로 남는 거죠."

개고기 먹는 한국, 국가적 위상 추락으로 이어져

조수미씨가 키우고 있는 3마리의 애견 좌측 요크셔테리어(신디), 우측 피레네(토미, 밀리)
 조수미씨가 키우고 있는 3마리의 애견 좌측 요크셔테리어(신디), 우측 피레네(토미, 밀리)
ⓒ SMI엔터테인먼트

관련사진보기


- 외국의 동물 문화는 어떤지요?
"독일, 프랑스, 이태리와 같은 나라의 선진국에서는 반려동물에 대한 법도 강화되어 있고 사람들의 의식 또한 높죠. 가족이기 때문에 개들에 대한 권리나 보호해 줄 수 있는 법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강하게 되어 있어요. 더욱이 한국은 아직도 개를 식용으로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세계인의 시선은 한국 자체에 대한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지죠. 빨리 고쳐져야 할 악습입니다."

- 한국 사람들 중 일부는 개고기 식용이 한국의 문화라고 하던데요?
"국제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의 가장 심각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서울의 두 얼굴'이라고 해서 저한테도 많이 들어와요. '고층빌딩이 있는 국제적인 도시'와 '한쪽에는 개를 한곳에 모아서 죽이는 곳' 말 그대로 한국, 서울의 이중적인 모습인 거죠. 아르헨티나에서는 교민이 개를 잡다가 추방까지 당할 뻔한 적도 있었고요. 최근 파라과이에서는 교민이 개를 잡아서 신문에 크게 나기도 하고요. 선진국이 아닌 나라도 개를 먹는다는 것은 상상을 못하는 거죠."

조수미씨는 한국을 떠난 지 30년이 되었지만 그 사이에도 어릴 적 악몽을 잊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한다.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을 대표하면서 일을 하고 있지만 동물에 대한 한국의 실정은 너무도 창피한데 해결책을 찾을 수가 없다고도 말한다. 설득과 투쟁도 남의 옳은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데 아직 성장도 안 되고,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여유가 없는 반면 마치 악습이 문화처럼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그 어떤 신(神)이 와도 먹혀들어갈 상황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막막함을 전하기도 했다.

- 앞으로도 국내외적으로 일정이 바쁠 텐데요.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은?
"공연은 오랫동안 해왔고 또 앞으로도 제가 해 나갈 일이고요. 저는 사실 동물보호가 주된 관심사예요. 저 자신도 좌절이 될 때가 많아요. 앉아 있으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학대받는 동물이나 유기견들의 소식을 들으면 가슴이 뛰고 좌절이 돼요. 한편 유기견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이상 유기견을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죠. 우선 정부에서 올해 1월 1일부터 동물등록제를 시작했잖아요. 우선 그 제도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야 할 것 같고요. 한국이라는 살기 좋은 나라에서 개나 동물 등의 생명도 같이 존중되었으면 해요."

성악가 조수미, '세계적, 한국이 낳은'이라는 수식어를 빼면 오히려 어색한 세계적인 스타 조수미, 그녀와의 대화 내내 느껴지는 것은 스타로서의 모습보다는 인권과 생명에 대한 존엄함과 가치를 중시여기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그녀가 말하는 인권과 생명에 대한 가치가 과연 한국에서는 어떨까! 냉철하게 말해 많이 부족하다 못해 유린당하고 있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그녀가 말하는 인권, 생명에 대한 존엄성, 그리고 소외받고 고통받는 모든 사람들과 모든 생명들이 그 자체로서 존중받는 사회가 하루빨리 도래하기를 기대해본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와 유사하게 애견신문에도 실릴 예정입니다.



태그:#조수미, #SUMI JO, #동물보호, #유기견, #반려동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가슴이 가야할 곳을 현실이 막는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