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가 '헌법위의 이마트' 집중기획 보도 내용에 대해 16일 오후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몇몇 직원 개인 차원의 행위이고 실행되지 않은 시나리오일 뿐이라고 해명해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오마이뉴스>가 '헌법위의 이마트' 집중기획 보도 내용에 대해 16일 오후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몇몇 직원 개인 차원의 행위이고 실행되지 않은 시나리오일 뿐이라고 해명해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의 '헌법 위의 이마트' 집중 보도 내용에 대해 신세계 그룹 이마트는 16일 오후 허인철 대표이사 이름으로 "노조 탄압 의혹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 사과 말씀 드린다"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공개된 문건 대부분이 복수노조 출범 대비 시나리오 가운데 일부이며, 몇몇 직원이 과도하게 업무를 진행한 것이라며 책임을 몇몇 직원 개인에게 돌리는 태도를 보여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마트는 허인철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에서 "이번 사안과 관련해 회사 차원의 철저한 자체 조사와 감사를 통해 관련자 문책 및 징계를 진행할 것이며, 향후 임직원 개개인의 자의적 판단으로 회사 방침과 다른 업무 진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구조적인 문제점을 근본부터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일부 문건의 경우 해당 권역 담당자가 본인의 자의적인 판단으로 다소 과도한 업무를 진행한 부분도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관련 문건 대부분은 2011년 7월 1일 복수노조 시행을 앞두고 만든 다양한 상황별 시나리오 가운데 일부"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일을 반면교사로 삼아 합리적인 노사문화를 정착하고 국민들에게 항상 사랑받는 이마트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끝맺었다.

<노조 탄압 의혹에 대한 이마트 입장> 전문
먼저 금번 노조탄압 의혹과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서 사과 말씀 드립니다.

㈜이마트는 임직원의 보람과 행복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으며, 임직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처우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기업문화팀이라는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전국에 점포가 있는 점을 감안해 기업문화팀은 해당 권역별로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고, 이들은 임직원들의 불편사항 등을 접수해 해당부서로 피드백 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금번 유출된 대부분의 문건들은 2011년 7월 1일 복수노조 시행을 앞두고 노·사, 노·노간의 갈등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기업문화팀 주관으로 다양한 상황별 시나리오를 만든 자료 가운데 일부 입니다.

다만 일부 문건의 경우 해당 권역 담당자가 본인의 자의적인 판단으로 다소 과도한 업무를 진행한 부분도 있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마트에서는 이번 사안과 관련 회사차원의 철저한 자체 조사와 감사를 통해 관련자 문책 및 징계를 진행 할 것이며 향후 임직원 개개인의 자의적 판단으로 회사의 방침과 다른 업무진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구조적인 문제점을 근본부터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이마트를 사랑해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국민 여러분들게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리며,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합리적인 노사문화 정착 및 국민들에게 항상 사랑 받는 이마트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마트 대표이사 허 인 철

몇몇 개인의 자의적 판단? 단지 시나리오였다?

그러나 '몇몇 개인이 자의적으로 한 일'이라는 태도는 납득하기 힘든 면이 많다. <오마이뉴스>가 이미 보도한 사례들은 개인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행해졌을 가능성이 크다.

확보한 내부 자료에 등장하는 관계자는 한두 명이 아니다. 또한 개인이 행했다고 보기에는 취급하는 정보가 너무 광범위하다. 예를 들어 2011년 10월 17일 김아무개 대리가 "사이트 검증하실 때 참고하라"며 보낸 메일의 첨부파일에는 상급자 등 직원 1만4547명의 정보가 빼곡히 적혀 있었다.

그 해 10월 25일 추아무개 주임이 작성한 "호남제주권 직원 1252명의 민주노총·한국노총·서비스연맹 사이트 가입여부를 100% 확인했다"는 보고 메일은 지시가 실제 집행됐음을 보여준다(관련 기사 : '아이디 찾기'로 직원들 노조가입 감시).

또한 이마트 측은 "문건 대부분이 시나리오 일부"라고 해명했지만, 실행됐음이 확인된다. 기업문화팀이 2011년 3월 작성한 '복수노조 대응전략' 보고서에는 '선제적 대응 : 동조자 없애기' 방법으로 "월마트 MJ(문제)인력 파악"이 나와 있었다. 그리고 전수찬, 최OO, 김OO 등 '3인방'의 친밀인력을 정리한 2011년 6월 24일자 문서 역시 존재했다(관련기사 : 이마트, '노조 위험인물' 찍어 주변인물도 감시).

그 외에도 <오마이뉴스>가 확보한 이마트 내부 문건과 취재로 확인되는 실제 사례는 매우 많다.

"이마트의 꼬리 자르기"... 실질적 모습 보여야

전수찬 이마트 노조위원장은 이마트의 사과문에 대해 "(이마트의 입장문 내용은) 공허한 얘기일 뿐"이라며 "노조 탄압 의혹 보도가 나오면 사측이 잠깐 머리를 숙일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그는 "저와 노조 부위원장, 회계감사를 징계조치한 것을 원상복귀시키고, 노사 단체협약을 맺는 등 노조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점'이 아니라 '노조를 탄압한 문제'를 사과하고, 기업문화팀을 해체해 새로운 조직으로 개편하는 모습 등을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웅래 민주통합당 의원도 "이마트 대표 이름의 입장문에는 누구에게 사과한 것인지 나와 있지 않고, 문건 내용을 볼 때 '담당자의 과도한 업무 판단'이란 해명은 꼬리 자르기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노 의원은 "이마트는 사찰당한 직원들에게, 부당한 탄압을 당한 노동자들에게,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고용노동부는 즉각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이마트는 무노조 경영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이마트, #이마트 노조, #전수찬, #노웅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