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씨가 4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수서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 마이크 뿌리치는 국정원 직원 불법 선거운동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씨가 4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수서경찰서에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4일 2차 소환에서 12시간 경찰 조사를 받은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28)씨. 경찰은 이날 조사를 바탕으로 7일 현재까지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3차 소환이 예정된 가운데, 지난 4일의 장시간 조사 내용이 무엇인지 궁금증이 풀리지 않고 있다. 지난달 15일, 1차 조사가 4시간 반 걸렸다는 점에 비해 2차 조사는 3배 가까이 걸린 셈이다. 경찰은 수사 중인 상황에서 그 내용을 밝힐 수 없다며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국정원측 "김씨, 대북 업무 위해 '오유' 접속... 좌파·종북세력 움직임 파악"

국정원 관계자는 7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김씨가 '오늘의 유머'(이하 오유)에서 '활동'한 것과 관련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대북 업무를 일일이 설명할 수 없지만 (김씨는) 대북 업무와 관련해서 오유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북 업무하는 사람들은 오유, 일베(일간베스트)에 들어간다"며 "(오유에서) 좌파세력, 종북세력들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파악하고 업무에 대한 단서를 포착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유라는 사이트 자체가 종북 글 아니면, 정치적인 글밖에 없다"면서 "그 사이트를 보면서 지나가다 한 번씩 글에 (찬반을 )클릭한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국정원 심리정보국 소속인 김씨에 대해 서울 강남구 역삼동 오피스텔에서 문재인 전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렸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후 서울 수서경찰서는 김씨가 지난해 8월 말부터 12월 10일까지 아이디 16개를 써가며 인터넷 글에 추천 또는 반대를 클릭, 총 250번 의견 표명을 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대선 관련 글은 99편이었다.

대선 관련 글에 추천, 반대를 표시한 것과 관련해 국정원 관계자는 "(활동)흔적을 남기기 위해서 (찬반)클릭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무 과정에서 16개의 ID를 만들어 활동하면서 누리꾼으로부터 의심을 받지 않기 위해 게시글에 의사를 표시했다는 얘기다. ID가 곧 자기 정체성을 나타내는 이같은 커뮤니티에서 가입만 한 채 활동이 없으면 누리꾼으로부터 유령 회원이라는 의심을 받을 수 있다.

이 관계자는 조사기간이 길어진 것과 관련해서는 "경찰이 김씨의 대북 업무를 계속 캐물으니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았을 것"이라며 "(이에 대해) 김씨가 다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4일 김씨의 소환조사 이후  경찰이 "피의자 신문을 해보니 수사 보안이 상당히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밝힌 것과도 일맥 상통한다. 이날 조사에서 기밀사항인 대북 업무가 무엇인지 집중 추궁돼 경찰이 '보안'을 중시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민주통합당이 주장하는 불법 정치 개입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는 "오유에서 선거 운동을 할 이유가 없다"며 "민주당이 말하는 것처럼 댓글을 단 적이 없고,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대선 앞두고 알맹이 없는 수사 결과 발표... "경찰 수사 신뢰 상실"

국정원 직원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비방댓글을 달았다는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 수서경찰서 이광석 서장이 지난달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포동 수서경찰서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정원 직원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비방댓글을 달았다는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 수서경찰서 이광석 서장이 지난달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포동 수서경찰서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경찰의 2차 소환 조사 이후 경찰의 섣부른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 대한 비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대선을 3일 앞둔 지난해 12월 16일 오후 11시경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대선 후보 양자 TV토론이 끝난 직후였다. 이날 경찰은 "특정 대선후보에 대한 비방댓글을 단 흔적이 없다"고 밝혔고 다음날 이광석 서울 수서경찰서 서장은 브리핑을 통해 "개인적 판단으로 볼 때 앞으로도 댓글 흔적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경찰의 발표는 선거 2주 만에 크게 달라졌다. 지난 2일 경찰은 김씨 노트북에서 나온 ID로 인터넷 검색을 실시한 결과 대선 관련 게시물에서 '찬반'을 표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주민 변호사는 7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경찰이 신중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이후 수사 발표가 나오더라도 신빙성에서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검경 수사권 조정이라는 정치적 의도에서인지 혹은 외부로부터의 압력인지 경찰은 그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경찰의 섣부른 수사 발표와 관련해 김용판 서울지방경찰청장을 고발하기로 했다. 이언주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선거를 사흘 앞두고 오후 11시에 긴급하게 댓글 흔적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고 한 발표는 결국 정치경찰의 거짓된 정치개입"이라며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거짓 중간수사 결과 발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김용판 서울경찰청장을 고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기용 경찰청장은 반박했다. 김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확인한 결과를 말씀드리는 것은 당연한 수사기관의 책무"라고 밝혔다. 김 청장은 "(경찰의) 중간 수사 결과 발표는 간간이 있지 않았느냐"며 "그 당시를 돌이켜 보면 선거가 대한민국의 명운을 가르는 중요한 일이었다, (발표를 하지 않을 경우에도) 경찰의 활동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임의제출된 컴퓨터를 분석해서 그 자체로는 명확히 결과가 나왔으니 알려드린 것"이라며 "현장 수사팀에서 '여기까지 분석해보니 발견이 안 됐다'고 한 것이고 보도자료의 내용도 그렇게 기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선 글에 의사를 표시한 것에 대해서는 "기간은 105일이고 (클릭은) 99번인데 일반 국민들이 판단을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국정원 직원, #불법 정치 개입, #오늘의 유머, #김기용 경찰청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