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이정현 공보단장이 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이정현 공보단장이 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투표시간 연장에 관해서 매번 충격적인(?) 해석을 내놓고 있는 이정현 박근혜 캠프 공보단장이 이번에도 새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이 공보단장은 지난 2일 나간 <뉴스타파> 32회와의 인터뷰에서 투표시간 연장을 반대하는 이유로 다음을 들었다.

① 투표시간을 연장해도 투표율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② 과거에도 현행투표제로 잘 했다. ③ 투표관리 종사자인 하위직 공무원들의 업무 조건이 악화된다. ④ 일몰이후 투표하면 위험할 수 있다. ⑤ 100억 원이 넘는 비용이 든다.

이 공보단장이 주장한 '투표시간 연장이 필요 없는 이유 5가지' 가운데 특히 두 가지가 새롭고 충격적이다. 하나는 하위직 공무원이 15시간 이상 근무하니 힘들어서 안 된다는 것이다. 8시간 이상 일시키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 공보단장은 우리나라 평균 노동시간이 매일 8시간을 넘지 않는다고 믿고 있거나, 또는 공무원도 교대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이 틀림없다. 갑자기 그가 하위직 공무원이 고생할까봐 염려하는 마음이 들었다고는 생각지 않기 때문이다. '일몰 이후 투표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발상도 기상천외하다. 역시 국민을 염려한다는 생각보다 무시한다는 생각이 앞선다.

이 공보단장이 이런 말도 안되는 자의적인 판단을 하기 전에, 국민 생각을 제대로 알아봐야 하는 것 아닐까? 대선을 앞두고 거의 모든 언론매체들에서 각종 여론조사가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투표시간 연장에 관한 여론조사는 찾아볼 수가 없다.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언론매체들도 국민들의 생각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는 것 같다.

투표시간연장에 대한 적극 찬성이 과반수를 넘은 것을 포함하여 74.2%가 전체적으로 찬성 의견을 보였다.
▲ <뉴스타파>가 조사한 투표연장에 대한 여론조사 투표시간연장에 대한 적극 찬성이 과반수를 넘은 것을 포함하여 74.2%가 전체적으로 찬성 의견을 보였다.
ⓒ 뉴스타파

관련사진보기


해직 언론인들이 만드는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 <뉴스타파>에서 지금 국민들이 투표시간 연장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직접 알아보았다. 여론조사 결과, 투표시간 연장 적극 찬성이 이미 과반수인 것을 포함하여 74.2%가 전체적으로 찬성 의견을 보였다. 국민의 4분의 3이 찬성한다는 얘기다. 게다가 야권 후보 지지자 90%가 투표시간 연장에 찬성함은 물론, 박근혜 후보 지지자의 절반에 가까운 43.3%도 투표시간 연장에는 찬성하고 있다.

또한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인구가 많은 60대 이상 유권자만 절반이 조금 안 되게 투표시간 연장을 찬성하는 것을 제외하면, 50대 유권자조차 투표시간 연장 찬성이 많았다. 특히 40대 유권자도 30대와 비슷하게 76.7%나 투표시간 연장에 찬성했다. 새누리당 생각과 달리 전 연령계층에서 투표시간 연장이 지지를 얻고 있는 것이다.

한가지 덧붙이면 이미 2010년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현재 새누리당) 유정현 후보가 당시 여론조사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투표시간 연장을 주장했다는 사실이다. 유정현 의원이 공개한 투표시간 연장 여론조사에 의하면 조사대상의 54%가 투표시간 연장에 찬성했고, 찬성자의 71%가 2~3시간 연장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보였다. 아예 24시간 종일 투표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의견도 찬성자 가운데 27%가 되었다는 점이다. 그런데 지금은 이 당시보다 훨씬 더 많은 국민들이 투표시간 연장을 찬성하고 있으므로 당연히 새누리당도 여기에 찬성해야 하는 것 아닐까?

직장에 출근해야 해서라는 응답이 3분의 1을 차지했다
▲ 4.11 총선에서 투표 안 한 이유 직장에 출근해야 해서라는 응답이 3분의 1을 차지했다
ⓒ 뉴스타파

관련사진보기


계속해서 <뉴스타파>에서 실시한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지난 4.11 총선에서 투표를 안 한 이유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전체의 3분의 1이나 되는 유권자가 '직장에 출근해야 해서' 투표를 못했다는 것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이 계속 주장해왔던, "비정규직이나 알바 등으로 투표를 하기 어려운 조건에 있는 유권자가 적지 않다"는 사실이 다시 확인된 셈이다.

투표시간 연장은 국민의 절대 다수가 찬성하는 사안이다. 청년들뿐 아니라 40~50대도 절반 이상이 찬성한다. 심지어는 박근혜 후보 지지자들 가운데에서도 절반에 가까운 유권자가 찬성한다. 국민이 찬성하는 투표시간 연장을 왜 하지 않는가.

"18대 대통령선거, 저녁 9시까지 투표시간 연장하자!"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새사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김병권 기자는 새사연 부원장입니다.



태그:#투표시간 연장, #투표율, #이정현, #뉴스타파, #투표시간연장 여론조사
댓글

새사연은 현장 중심의 연구를 추구합니다. http://saesayon.org과 페이스북(www.facebook.com/saesayon.org)에서 더 많은 대안을 만나보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