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과의 '합당'에 반대해 선진통일당을 탈당한 뒤 민주통합당 입당과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한 권선택 전 의원.
 새누리당과의 '합당'에 반대해 선진통일당을 탈당한 뒤 민주통합당 입당과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한 권선택 전 의원.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자유선진당 창당의 주역이었고 주요 요직을 맡았던 권선택(대전 중구) 전 의원이 30일 새누리당과 합당을 선언한 선진통일당을 탈당하고,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그러나 권 전 의원이 애초에는 새누리당과 합당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심지어 '합당하지 않으면 탈당하겠다'고 까지 말하면서 이인제 대표를 압박했던 것으로 알려져, 과연 소신 없는 인사의 합류가 문재인 후보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 의문이다.

새누리당 합당 적극 권유할 땐 언제고, '자존심을 팔았다'니...

선진통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던 권 전 의원은 지난 4월 총선 패배 이후 자신의 진로를 놓고 고민해왔다. 자신의 낙선은 물론, 지역정당의 한계를 보인 선진통일당에 계속 남아있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던 중 '독자후보'를 내세우던 이인제 대표가 새누리당과의 정책연대를 추진하려 하자, 권 의원이 나서서 '합당'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는 것이다.

선진통일당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를 통해 "정책연대를 통해 선진통일당의 간판만은 지키려던 이인제 대표에게 합당을 하지 않으면 대전에서 상당수가 탈당할 것이라며, 합당을 강력하게 요청했다"면서 "이 때문에 이 대표가 '대전민심과 당심이 그렇다면 어쩔 수 없다'면서 합당으로 마음을 결정했는데, 이제 와서 이럴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권 전 의원이 당초에는 민주당에 노크를 했는데, 민주당에서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새누리당으로 마음을 굳혔던 것 같다"며 "심지어 같은 지역구의 강창희 국회의장이 '오는 것은 좋은데 조건은 붙이지 마라'고 까지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랬던 사람이 이제 와서 갑자기 마음을 바꾸어 '정권교체'를 부르짖으니 이 대표가 화를 낼만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전시장 선거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염홍철 대전시장 때문에 자신의 장래를 선택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다, 차라리 그랬으면 연민과 동정을 보낼 수 있다"며 "그러나 자신을 스스로 부정하면서 까지 그럴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 뿐이 아니라 선진통일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권선택만큼은 합당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선진당은 논평에서 "아무리 백번을 양보해 생각해 봐도 대전시당위원장인 권선택의 탈당 성명 만큼은 '어떻게 사람이 저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당무회의에 까지 와서 '새누리당과 합당하지 않을 경우 많은 자치단체장들과 지방의원들이 탈당할 것'이라며, 사실상 협박성(?) 발언도 마다하지 않던 사람이 누구였었느냐"고 비난했다.

선진당은 또 권 전 의원에 대해 '선거연대는 동의할 수 없고, 오로지 합당만이 대안이라고 외치던 사람', '이인제 대표가 독재적으로 당을 운영해서는 안 되고, 당원들 다수의 뜻을 따라야만 한다며 합당을 채근했던 사람'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러하던 권선택이 정작 합당을 결정하자, 어느새 태도를 바꾸어 '자존심을 팔아먹었다'느니, '민의를 왜곡한 야합'이니 하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해석해야할 지 아연할 따름"이라고 개탄했다.

권선택 "민주통합당 행은 '복당'이자 회귀한 것"

이처럼 선진통일당이 새누리당과 합당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부르짖던 권 전 의원이 하루아침에 마음을 바꾸어 민주당에 입당하고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한 것에 대해 지역의 반응은 '깜짝 놀랐다'는 반응이다.

심지어 그와 함께 정치적 운명을 같이해 오던 지방의원 등은 권 전 의원과 함께 '새누리당행'을 결심했다가 갑자기 '민주당행'으로 마음을 바꾸면서 '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정책과 노선이 전혀 상반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행을 하루아침에 바꿀 만큼 정치적 철학이나 소신이 불분명한 정치인이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고, 상황에 따라 문재인 선거캠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경우 문 후보에게 과연 얼마나 큰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권 전 의원은 31일 민주통합당 행을 선언할 예정이며, 문 후보가 직접 입당 환영의 뜻을 밝힐 것으로 전해져, 문 후보가 내세우는 정치개혁의 의지가 과연 진정성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는 것.

이러한 비판에 대해 권 전 의원은 30일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간담회를 통해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이 정책연대를 할 것이냐, 합당을 할 것이냐 논의할 때 원론적으로 정책연대보다는 합당을 하는 게 낫다는 조언을 한 것뿐이지, 특정 정당과의 합당을 주도적으로 주장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당 입당 후 선대위에서의 역할'에 대해 "백의종군하는 입장에서 어떤 역할이 주어지더라도 제의하는 대로 할 생각"이라며 "현재 선대위에서의 역할에 대해 말만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염홍철 시장 때문에 새누리당 행을 급하게 민주당으로 바꾼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것은 저나 염 시장이나 차기 대전시장 선거에 출마한다는 전제인데, 그러한 전제는 할 수 없다"며 "정략적으로, 또 의도적으로 판단한 게 아니다, 둘 다 각자의 의지대로 판단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당적변경'에 따른 '정치철새'라는 비판과 관련해서는 "당적을 바꾼 것은 사실이지만, 성향을 바꾼 것은 아니"라면서 "저의 정체성으로 본다면 '복당'이며 '회귀'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권 전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비서관을 지냈으며, 2004년 총선에서는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출마를 꿈꿨으나 한나라당에서 넘어온 염홍철 시장을 전략공천하자 탈당했다.

그 후 심대평 대표가 창당한 국민중심당에 참여하여 자유선진당 창당을 주도했고, 2008년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이회창 대표 아래에서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대전시당위원장 등 자유선진당 내 주요요직을 거쳤으며, 2012년 총선에서는 낙선했다.


태그:#권선택, #문재인, #선진통일당, #합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