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산YMCA는 통합 창원시청사 문제를 더 이상 미루지 말라고 촉구했다. 차윤재 사무총장을 비롯한 마산YMCA 관계자들은 30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옛 창원·마산·진해가 2010년 7월 통합했다. 당시 명칭은 '창원시'로 하고, 새 통합청사는 새로 정하기로 했다. 당시 행정구역 통합은 정부 방침에 따라 새누리당(이전 한나라당) 다수인 3개 시의회와 경남도의회가 찬성해 이루어졌다. 주민투표 없이 결정해 많은 갈등을 빚고 있다.

통합 창원시(아래 창원시)는 올해 4월 '청사 위치에 관한 최종용역보고서'를 완료했다. 당시 창원시는 10월 중 창원시의회에서 최종용역보고회를 열기로 했는데, 아직 창원시는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마산YMCA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창원시청사 문제를 빨리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임시로 사용되고 있는 창원시청사 전경.
 마산YMCA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창원시청사 문제를 빨리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임시로 사용되고 있는 창원시청사 전경.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최종용역보고회를 미루는 것은 직무유기라는 것. 마산YMCA는 "통상적으로 용역보고서가 나오면 즉시 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내용을 시민에게 공개하는 것이 관행이며 상식이다"며 "그런데 4월에 완료된 용역을 반년이 지난 지금까지 보고회도 개최하지 않고, 그 내용을 시민에게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따졌다.

마산YMCA는 "창원시에게는 마땅히 용역결과를 보고해야 할 의무가 있고, 창원시의회는 용역보고를 받고 그 내용을 시민에게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두 기관 모두 이 의무를 방기하고 직무를 유기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며 "따라서 창원시와 창원시의회는 하루 빨리 최종용역보고회를 개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창원시청사 문제를 지금 결정해야 한다는 것. 마산YMCA는 "통합 이후 28개월을 끌어 왔고, 이미 최종용역보고서까지 나온 마당에 대책 없이 미루기만 하는 것은 실로 심각한 사태가 아닐 수 없다"며 "창원시의회는 청사문제를 미루지만 말고, 마창진 통합이 남긴 가장 큰 숙제인 이 문제를 올해 안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법을 찾고 정치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시의원 공천권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지역 국회의원들도 청사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며 "지난 총선 시기에 공사석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면 의원직을 걸고 올해 안으로 청사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호언장담했던 국회의원들을 유권자들은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산YMCA는 "청사문제는 통합의 정신과 원칙과 상식에 입각하여 결정되어야 한다"며 "마산․창원․진해 세도시의 통합이 창원으로의 흡수통합이 아니라 진정으로 수평적 통합이라면, 도시의 이름을 취한 창원을 제외하고 마산과 진해 중에서 청사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이치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청사문제 때문에 계속해서 갈등과 분쟁이 격화된다면 마산․창원․진해로 되돌리는 것이 통합창원시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일이라 판단한다. 한 집안에서 원수처럼 싸우며 사는 것보다는 사이좋은 이웃사촌으로 사는 게 훨씬 낫지 않는가?"라고 밝혔다.

현재 통합창원시청사는 옛 창원시청사를 사용하고 있는데, 임시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옛 마산시청과 진해시청은 마산합포구청사와 진해구청사로 사용되고 있다.


태그:#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 #마산YMC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