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MB정부의 서민지원 금융인 햇살론의 연체율이 급증했지만 금융당국이 전혀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노회찬 의원은 24일 국정감사에서 "햇살론 관련 저신용등급자들의 연체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햇살론이 정부 지급보증에 편승해 방만하게 이뤄지고 있다"면서 부실대출 관리감독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위원회가 노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햇살론 연체율은 약 8.9%, 8월 말 연체율은 9.4%였다. 대출 열 건중 한 건은 연체라는 얘기다. 특히 두드러진 것은 저신용등급자들의 연체율 상승이었다. 노 의원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6등급 이하 거의 모든 등급에서 햇살론 연체율이 두 배씩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연체율이 급등한 6등급의 경우 2.5%에서 12.0%로 연체율이 불었으며 특히 9등급 대출자의 연체율은 30.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 의원은 햇살론을 이용하는 저신용등급 대출자의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는 원인으로 11%~14%에 달하는 높은 금리와 금융감독원의 관리감독 미비, 대출기관의 방만한 대출을 꼽았다. 금융기관들이 정부에서 신용보증을 해준다는 이유로 '묻지마 대출'을 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노 의원에 따르면 금융기관들은 대출을 빌미로 강제로 예금이나 적금을 예치시키는 이른바 '꺾기' 수법을 썼다. 예를 들면 1000만 원을 햇살론으로 대출해주면서 원금의 15%에 해당하는 150만 원을 자사 정기예금으로 예치시키고 850만 원만 대출해주는 식이다.

햇살론은 정부에서 대출금의 85%를 보증해 주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이 대출이 부실화 되더라도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부담이 전혀 없기 때문에 부실대출이 늘 수 있다는 얘기다. 상황이 이렇지만 금융당국은 햇살론과 관련한 정책수립이나 적발 시도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노 의원은 "햇살론 대상자들의 경우 다른 금융기관에 대출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대출을 해주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라며 "개인 맞춤형 복지와 함께 선별적인 채무조정 제도 안내 등 종합적 프로그램이 함께 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당국도 지급보증을 빌미로 금융기관들이 '땅 짚고 헤엄치기식' 대출장사를 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태그:#햇살론, #노회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