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 후보측이 '전화투표 독려팀'을 운영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가 문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왔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모바일 투표' 불공정 논란으로 한바탕 내홍을 치른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이 또다시 격랑에 휩싸이는 모양새다.

손학규 예비후보는 문재인 캠프에서 발송했다는 메일을 근거로 '이해찬-문재인 담합'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손 후보는 28일 오전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 회의에서 "이번 경선을 통해 모바일 투표의 문제, 당 지도부와 당권파의 문제점이 상당 부분 드러났다"며 "누가 후보가 되든 민주당이 대선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취약하고 문제 많은 이 체제를 그대로 갖고 갈 수는 없다, 진실을 밝혀 당을 살리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 생각하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후보가 공개한, 문재인 후보 측의 '전화투표 독려팀' 운영 지침 문건 일부다.
 손학규 후보가 공개한, 문재인 후보 측의 '전화투표 독려팀' 운영 지침 문건 일부다.
ⓒ 이주연

관련사진보기


손 후보 측은, 하루 전 문 후보 측이 메일로 발송했다는 '전화투표 독려팀 운영지침'을 공개했다. 해당 문건에 따르면 선거인단을 우군과 비우호 세력으로 나눠, 비우호 세력은 우군화하라는 지침이 적혀있다. 더불어 선거인단을 모집한 활동가 본인이 전화하라고 명시돼있다. 문건에는 '모범사례'로 "충북본부는 지역위원회 사무실에서 모집 활동가 본인이 모집한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지지를 부탁"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손 후보측은 "해당 운영지침은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대표 비서실장 등에게도 발송됐다"며 '이해찬-문재인' 담합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김두관 "문재인, 콜센터 운영해 지지 유도... 불법 선거나 다름없어"

여기에 김두관 예비후보도 가세했다. 김 후보 선대위는 "'전화투표 독려팀' 운영은 사실상 콜센터를 운영해 지지를 유도한 불법 선거나 다름 없다"며 "이 같은 방식은 2011년 4월 강원지사 보궐선거 당시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의 사안과 본질적으로 다를 게 없다"고 힐난했다.

김 후보 선대위는 "모바일 투표를 둘러싼 의혹과 파행은 '문재인-이해찬-박지원 담합'에서부터 시작됐다"며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확인된 당 대표가 구성한 선관위가 공정하게 선거관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할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28일 원주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강원지역 순회 경선에 나선 손학규-김두관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문재인-손학규-정세균 후보.
 28일 원주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강원지역 순회 경선에 나선 손학규-김두관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문재인-손학규-정세균 후보.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같은 '이-문 담합' 의혹에 대해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발송한 이메일은 이름과 주소가 불일치 한다, 이해찬 대표는 그런 메일을 받은 적이 없다"며 "적어도 이-문 담합 구조를 설계하려면 최소한 사실관계는 맞아야 한다, 기본적인 사실 확인조차 거치지 않은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불쾌감을 표했다.

문재인 캠프의 이목희 공동선대본부장은 "투표 독려팀은 없다"며 "실무자가 (메일 발송에서) 실수를 한 것이다,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한 그는 "실무자가 자기가 가진 데이터 베이스를 보낸 것인데 황당한 실수를 한 것"이라며 "협조를 구하려면 안 보이게 하지 그렇게 보내겠느냐, 실무자가 자료를 받아봐야 할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하지 못하고 나온 실수"라고 해명했다.

또, 이 본부장은 "문 후보를 지지하는 간부 등이 스스로 지인에게 투표해달라 전화를 하는 것"이라며 "실무자 입장에서 독려 전화를 많이 해달라는 차원에서 그렇게 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캠프측 진선미 대변인은 "단순히 투표를 독려한 것으로 선거법 위반은 아니"라며 "문 캠프 법률팀에서 검토해 대응할 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해명에도 손학규 후보측은 여전히 '이-문 담합' 의혹을 거두지 않고 있다. 손 후보 측 관계자는 "실무자가 이해찬 대표·문성근 전 최고위원 등에게 메일을 보내려 했으나 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했을 수 있고, 이해찬 대표나 문성근 전 최고위원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할 사람에게 메일을 발송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손 후보 측 관계자는 "우리 캠프에서도 메일을 받은 수신인들을 모두 확인해봤다, 모두 문재인 캠프의 전국 조직"이라며 "더불어 같은 수신·발신인이 설정된 메일이 또 발송된 것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문 후보측은 "일회성 실수"라고 해명했으나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 후보 캠프에서 발송한 또 다른 메일에는 '투표 예정 장소' 정보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 위반에 대해서도 그는 "우군과 비우군을 구분하고 비우군은 특별 관리해서 우군화 하라는 지침도 있었다"며 "단순한 투표 독려라면 그런 구분이 필요하겠냐, 콜센터를 운영한 것이고 문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선관위, 문재인 캠프 투표독려 조사 착수

중앙선관위가 문 후보 캠프의 '전화투표 독려팀' 운영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문 후보가 전화 팀을 구성해서 돌렸다는데, 경선 선거 운동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지역별 현장에 상황 파악을 지시했고, 사실관계 확인 중이다"고 말했다.

선거법상, 정당의 대선 경선에서는 전화를 이용해 특정 후보의 지지를 유도하는 선거운동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전화를 통한 선거운동 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단순 투표 독려'인지 '특정 후보 지지를 요청한 선거운동'인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공직 선거에서 투표 독려는 가능한데, 이것이 당내 경선에도 가능한지에 대해 법리적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선관위 조사 결과에 따라 파문이 확산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태그:#전화투표 독려, #문재인, #손학규, #김두관, #콜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