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 장준하 선생(자료사진).
 고 장준하 선생(자료사진).
ⓒ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민주통합당이 고 장준하 선생 의문사진상조사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

박정희 정권에 의한 장준하 선생 타살 의혹이 최근 재점화됨에 따라, 진상 규명이 올해 대선 국면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5·16 쿠데타 등 박정희 전 대통령을 옹호하고 있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일 장준하 선생의 유골을 경기 파주시 탄현면 '장준하공원'으로 이장하면서 1975년 사망 이후 37년 만에 부검을 실시한 결과, 머리 뒤쪽에 6cm 크기의 구멍과 머리뼈 금이 발견되는 등 타살흔적이 나왔다.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17일 장준하공원 제막식 때 공식 발표된다.

"당시 국가기관 개입 여부 밝혀야"

16일 우원식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오늘 고위정책회의를 통해 민주당 차원의 고 장준하 선생 의문사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이를 내일(17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정식으로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원식 대변인은 "그동안 박정희, 전두환 정권의 고문과 투옥 탓에 유족들은 뿔뿔이 흩어져 수십 년간 이역만리를 떠도느라 숨죽여 있을 수밖에 없었다"며 "또한 1994년 당시 민주당 진상조사위원회와 2004년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에서도 국정원 등의 비협조로 사인을 제대로 규명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제라도 고인의 죽음에 대한 명백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 박정희 유신정권의 중앙정보부 등 국가기관의 개입을 밝혀내고 그 책임자들의 분명한 사과와 국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고인에 대한 정밀한 유골 감식 등을 통해 타살 등의 정확한 사인을 밝혀내고 당시 국가기관의 개입 여부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기홍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고위정책회의에서 "37년 만에 타살의 증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것을 유족들에게만 맡겨둘 수 없다,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만약 정부가 나서지 않는다면 당시 75년 퍼스트 레이디였던 박근혜 후보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두려워 한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이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정부 차원에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아울러 정부가 나서지 않는다면 민주당, 국회의 대선배이신 장준하 선생의 사인규명을 위해 국회가 나서야 한다"며 "더 이상 역사가 과거 속에 묻히는 일이 없이 반드시 이번에 진상규명이 이뤄지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대선 후보들도 진상 규명 촉구... 박근혜 책임론도 제기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후보들도 장준하 선생 타살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을 촉구하면서, 타살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박근혜 후보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는 15일 트위터에서 "'카더라'가 사실이 되고, 의문이 진실이 되는 것. 어두웠던 시대의 상징이었다, 장준하 선생의 타살 의혹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며 "장준하는 시대정신이었다, 살아 있어야 하고 살아 계셨어야 했다, 우리가 어떻게 그분을 잃었는지 꼭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캠프 김유정 대변인은 16일 "만일 박정희 정권에 의한 정치적 타살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박근혜 후보는 즉각 석고대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는 것이 옳다"며 "거짓과 독재, 분노의 역사를 묻어두고 미래를 말할 수 없다는 것을 박근혜 후보에게 강조한다"고 전했다.

김두관 후보도 16일 트위터에 "의문사하신 장준하 선생 가족이 박정희 정권의 탄압으로 뿔뿔이 흩어지고 구순을 앞둔 부인은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20만 원으로 생활한다고 한다"며 "참으로 안타깝다, 이래도 아버지의 뜻을 잇겠다는 것인지 박근혜 의원에게 묻고 싶다"고 밝혔다.


태그:#장준하, #의문사, #진상조사위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