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컨택터스(Contactus).' 우리말로 '우리와 연락하자'.

하지만 실제 이 업체와 연락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31일 사설 경비업체 컨택터스(회장 문성호, 대표 박종태·정미현)를 찾아 나섰다. 컨택터스는 지난 27일 새벽, 경기도 안산시 반월공단 에스제이엠(SJM) 공장에 진입, 농성 중이던 조합원들을 무자비하게 몰아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후 '용역깡패'라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컨택터스는 30일 '우리도 피해자'라는 내용의 글을 발표했다. 하지만 '태도가 진지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이 회사를 둘러싼 논란은 오히려 더 커지고 있다.

 

오전 9시15분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의 컨택터스 본사 사무실 앞에 섰다. 세 차례 벨을 눌렀지만 인기척이 없다. 인터넷에서 확인한 전화번호로 연락을 했다. 전화를 받은 관계자는 "경비 업무를 담당하는 곳은 인천광역시에 있다"고 설명했다.

 

가까운 양재지점으로 발길을 돌렸다. 주택가를 한참 헤맨 끝에 찾은 '양재동 OOO-O번지'에는 컨택터스가 아닌 자동차 개조업체가 있었다. 이곳 직원은 "우리는 여기서 3년째 영업을 하고 있고, 컨택터스란 곳과 사무실을 같이 쓰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주소는 같았지만, 컨택터스 양재점과 자동차 개조업체의 전화번호는 달랐다.

 

다시 주변 업소를 검색했다. 수서지점의 주소를 확인했다. 여러 중소기업들이 입주한 20층짜리 빌딩이었다. 1층 입구에 있는 안내판에는 '컨택터스'란 네 글자가 없다. 20층부터 내려가며 호별로 간판을 확인한 결과 역시 마찬가지였다.

 

도곡동에서도, 양재동에서도, 수서동에서도, 컨택터스와 '컨택트(contact, 연락)' 하지 못했다.

 

양재동도, 수서동도, 공개된 주소에는 없었다

 

 

오후 1시쯤 어렵사리 정미현 대표(45)와 연락이 닿았다.

 

정 대표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물대포차와 히틀러 경비견(로트와일러)은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다"며 "물대포차는 합법 여부가 불분명하고 정부 요청도 있어 폐기처분했고, 경비견은 야산 경비 의뢰를 받아 잠시 빌렸던 것"이라고 말했다.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이 30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컨택터스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경호를 맡았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 역시 부인했다. 정 대표는 "우리 같은 작은 회사가 어떻게 (대선 후보 경호를) 하냐"며 "이 대통령은 아니고, 법무쪽에서 가까운 분이 개인 경호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민간인 불법사찰로 구속기소된 진경락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을 변호했던 법무법인이 컨텍터스의 법률자문을 맡고 있다"고 한 장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도 정 대표는 "법률자문 없이 그때그때 사설 변호사에게 맡긴다"고 부인했다.

 

장 의원은 27일 캡쳐한 컨택터스 공식 홈페이지 화면을 근거자료로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컨택터스 홈페이지에서는 '경호개념'과 'VIP 요원 경호'를 설명하는 메뉴에 이명박 대통령의 사진이, 법률자문을 소개하는 화면에는 '법무법인 영포 변호사 김OO'의 사진이 실려 있었다. 컨택터스는 일요일(29일)에 홈페이지를 아예 폐쇄했다가 30일 대문에 해명문만 게재한 상태다.

 

그런데 <오마이뉴스>가 31일 오후 다른 경로로 컨택터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결과 이명박 대통령 경호 사진과 법률자문 김아무개(법무법인 영포)씨의 프로필 사진은 아예 빠져 있었다. 

 

다음은 정미현 컨택터스 공동대표와 전화로 나눈 일문일답이다.

 

"물대포도 없다, 히틀러 경비견도 없다... 과장광고였다"

 

- 컨택터스에서 보안·경비 일을 한 지는 얼마나 됐나.

"보안 업무로 허가받아 운영한 지는 3년 정도 됐다. 경비업무뿐 아니라 공장에 인력 수급도 하고 있다. 본사와 지사에서 일하는 정규직은 10명도 안 된다. 각 지역에서 경비 업무 보는 분들도 많지 않다. 지금 조금씩 늘려가는 중이다. 대부분 지역에서 개인적으로 보안 맡는 요원이 50여 명이다. 아주 작게 운영하는 업체들이 많다. 대규모로는 몇 개 안된다."

 

- 독일에서 물대포차를 수입해 보유하고 있다던데.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다. 오래 전에 폐기처분했다. 그 부분은 경찰에서 조사 끝났고 관련 서류도 제출했다. 불법적으로 사용하거나 갖고 있지 않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상황이 (사설업체가) 물대포를 사용할 만큼 노사갈등이 심각한 상태가 아니고, 우리도 그걸 사용하기 불편해서 폐기했다. 또 물대포차의 합법성 여부에 대한 정확한 규정이 아직 없다. 그래서 (수입 소식이) 보도됐을 때 정부에서 사용하지 말라는 요청이 있었다. 국가에서 하지 말라는 일은 안 해야지. 2010년 들여와서 곧바로 폐기했다."

 

- 히틀러 경비견도 데리고 있다고 알려졌다.

"개도 현재는 없다. 예전에 개인업체에서 야산 쪽으로 (경비를) 의뢰한 건이 있어서 잠시 대여했다. 작년에 하루 이틀 정도 썼다."

 

- 근데 왜 홈페이지에서는 '경비감시견단 운영'한다고 나와 있었나.

"약간 과장광고다. 회사를 알리기 위해 과시하고 싶은, 그런 거 있지 않나. 마약 탐지나 경비 이런 것도 가능하다는 뜻이었다. 지금은 없다. 하늘을 두고 말씀드릴 수 있다."

 

- 그럼 지금 보유하고 있는 다른 장비들은 무엇인가.

"방패와 헬멧, 순찰차 2대와 장비나 기계·설비를 운반하는 차량 1대가 있다. '민간군사기업'이라는 건 과장이다. 경찰이 현장조사 실시하면 그대로 공개될 것이다. (경비업무 담당하는 본사가 있는) 인천에서 장비들을 보관하고 있다."

 

 

"우리도 피해자... 한명은 손가락 거의 잘려"

 

- 27일 현장에 투입된 인원은 얼마나 됐나.

"현장 투입 인원 숫자(200여 명)는 언론에 나온 그대로다."

 

- 물리력 사용을 금지한 경비업법을 위반했고, 경찰에 신고한 시각보다 두 시간 반이나 일찍 현장에 들어갔다.

"자세한 내용을 전달받긴 했지만,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왜 일찍 들어갔고, 그렇게 행동했는가'를 밝히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다만 현장에 문제가 있었다고 들었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진행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 그럼 27일 안산 SJM 공장에서 컨택터스 직원들과 노조원들이 갑작스럽게 충돌했다는 뜻인가.

"사실 성실하게 가족을 위해 일하는 생산직 근로자들이 많다. 일부 세력이 주도해 점거농성을 한 것이다. 그 몇몇 사람들의 욕심 때문에 정말 열심히 일하는 분들이 피해보고 있다. 이 문제로 SJM 사내에서 긴 시간 동안 어려움을 겪었다고 들었다. 업체도 원활하게 대화로 풀려고 했다. 한 식구로 일한 게 한두 해가 아닌데 (사측도) 부모 심정 아니겠나. 내 식구 잘 다독거려서 좋은 쪽으로 인도하고 싶지, 내치려고 하겠냐. 근데 조합원들의 개인적인 욕심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그 분들 때문에 다른 가정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국가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손실을 많이 주고 있다. (노조 쪽이) 생각을 바꿔야 한다. 한 두 사람이 아니라 여럿이 모여 생산설비를 움직이는 공장이다."

 

- 많은 부상자가 발생했다. '용역 깡패'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우리는 노사가 평화롭게 입장을 정리하도록 조율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업체지 용역깡패가 아니다. 과거 다른 업체들은 원활하게, 충돌 없이 잘 진행된 곳이 많다. 이번에도 그럴 거라고 믿었는데, 이런 충돌은 처음이다. 노조원들이 각목에 못을 박아 준비하고 있던 업체도 처음이다. 우리도 피해자다."

 

- 컨택터스쪽 피해는 구체적으로 어떤가. 중상자 3명, 경상자 10명 있다던데.

"부상자들은 안산 쪽 병원에 입원 중이다. 정신적 충격이 크고 안정이 필요한 상태다. 한 사람은 손가락이 거의 잘렸고, 위에서 떨어뜨린 쇠붙이에 맞아 머리를 다친 사람도 있다. 사실 우리는 이 문제를 부각하고 싶지 않았다. 며칠 동안 우리 직원 다쳤냐는 말 들은 적 없지 않나. 어제 처음 (해명문으로) 발표했다. 지금 우리 업체로 모든 화살을 퍼붓고 있다. 우리처럼 합법적으로 일하지 않고 노조원들에게 무자비하게 폭력행사한 다른 업체들의 잘못까지 (우리에게) 몰아붙이고 있다."

 

- 용역이 예정보다 일찍 들어간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

"현장에서 갑자기 충돌이 생겼다. 노조원들은 이미 (충돌을) 준비하고 있었다. 우리는 그들을 설득해서 공장점거를 풀고 나가도록 유도하려고 들어간 거지, 물리력 쓰려고 들어간 게 아니다."

 

- 당시 상황을 기록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확보하고 있는가.

"못 박힌 방망이 사진이나 동영상은 오히려 노조 쪽에서 확보했더라. 우리가 의도적으로 (공장에) 진입했다면 채증까지 했을 것이다. 지금 외부에 공개된 건 노조에서 촬영한 자료들이다."

 

"MB 경호 안 했다.... 그건 정말"

 

 

-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시절 경호를 담당했던 건가.

"대선에 참여한 것 아니다. 우리 같은 작은 회사가 어떻게 하나. 의뢰를 받을 수는 있어도 (수행할) 능력이 없다. 이 대통령은 아니고 법무쪽에서 가까운 분이 개인 경호를 요청했다. 다른 (큰) 회사들도 많은데 어떻게 (우리가) 대통령을 경호하겠냐. 그건 정말 (사실이) 아니다."

 

- 민간인 불법사찰로 구속기소된 진경락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을 변호했던 법무법인 '영포'가 법률자문을 맡고 있나.

"법률자문도 그때그때 개인 변호사에게 의뢰한다. 자문은 따로 없다."

 

- 어제 발표한 해명문이 '비아냥거리는 말투라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다.

"비아냥거린다고들 하는데, 사실 쌍방으로 당한 것 아니냐. 우리 직원들도 만약에 장비 착용을 하지 않고 들어갔다면 몇 명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면(사망자가 나왔다면) 조합원들은 어떻게 됐겠나? 헬멧을 썼으니 다행이지. 못 자국이 있는 헬멧도 봤다. 만약 안 썼더라면 몇 명이 죽었겠나?"

 

- 현재 안산에 있는 직원들은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보안업무하고 있다. 노조원 대신 공장을 돌리고 있지는 않다.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던 선량한 분들을 보호하고 있다. 그분들에게 조합원들이 무력을 행사하거나 강제로 가입을 요구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다."

 

- 27일 투입한 인원들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인가.

"병원에 입원한 사람들 빼고는 그대로 있다고 보고받았다."

 

- 경찰조사는 얼마나 진행되고 있나.

"이제 시작이다. 금방 끝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상대 쪽도 확인해봐야 하고…. 우리도 손실이 크다. 협박전화가 계속 온다. 출근 못하겠다는 직원도 있고, 많이들 불안에 떨고 있다."

 


태그:#컨택터스, #MB, #용역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