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인하 결정에 이어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을 받고 대답하고 있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인하 결정에 이어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을 받고 대답하고 있다.
ⓒ 김동환

관련사진보기


13개월 만에 기준금리가 연 3.0%로 인하됐다. 한국은행은 12일 김중수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3.25%에서 0.25%포인트 내린 3.0%로 결정했다. 금리인하 결정은 2009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애초 동결로 예측되던 금리가 갑자기 인하된 배경에는 세계 경제 부진과 마이너스로 돌아선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갭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의 GDP갭을 추산해본 결과 당분간 마이너스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어 금리를 인하했다"고 밝혔다.

"세계 경제, 국내 경제 다같이 부진"

GDP갭이란 한 나라의 경제가 물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생산능력인 잠재 GDP와 실제 GDP의 격차를 말한다. 이 값이 마이너스라는 얘기는 물가가 오를 위험은 적지만 경제가 잠재 GDP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침체되어 있다는 뜻이다. 김 총재는 "작년 금리인상시에는 GDP갭 상황이 좋아서 금리를 올렸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GDP갭이 당분간 마이너스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의 이유로는 유로지역의 위험 증대와 미국, 중국 등 주요 교역 상대국의 경제 부진 등이 지목됐다. 수출과 내수 분야의 증가율이 낮은 수준에 머물면서 애초 예상보다 성장이 부진한 국내 경제 상황도 한 이유다. 김 총재는 "통화정책은 선재적으로 해야한다"며 "세계 경제 성장의 하방위험이 과거보다 더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총재는 이번 금리인하에 따른 예상 효과도 구체적으로 밝혔다. 그는 이번 결정이 가계부채 폭증 문제에 기름을 붓는 격이 아니냐는 지적에 "가계부채가 0.5% 정도 늘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고 인정하면서도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전체의 95%이상이 변동금리인 주택담보 대출은 오히려 이번 조치로 가계부채 부담이 줄어든다"면서 "올해 0.02%, 내년 GDP에는 0.09% 가량 GDP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금리가 장기화 될 경우 물가가 오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올해는 영향이 없고 내년에 0.03%정도 물가 상승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올해 물가목표 중심인 3%를 넘지 못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금리인하 관련 물가에는 이렇다 할 악영향이 없을 것이란 얘기다.

김 총재는 7월 6일 이후 국고채 3년 금리와 기준금리가 역전된 것과 국내에 들어와 있는 글로벌 자본의 유출 속도가 완화된 것도 이번 인하의 한 요인이라고 인정했다. 또한 "이번 금리인하 결정은 경기 순환적인, 단기적 측면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해 향후 금리 기조와 관련한 섣부른 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금통위는 이번 결정이 만장일치로 이뤄진 것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태그:#금융통화위원회, #김중수, #GDP갭, #금리인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