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4일 오후 3시 55분]
원자력안전위, 비공개 브리핑... <오마이뉴스> 취재 원천봉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4일 낮 12시쯤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교육과학기술부 기자실 안에서 고리 원전 1호가 재가동 허용 관련 기자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 직원들이 기자실 입구에서 출입을 차단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4일 낮 12시쯤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교육과학기술부 기자실 안에서 고리 원전 1호가 재가동 허용 관련 기자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 직원들이 기자실 입구에서 출입을 차단하고 있다.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출입기자가 아니면 들어갈 수 없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창순)가 4일 고리 원전 1호기 재가동을 허용한 가운데 지나친 밀실 행보로 눈총을 사고 있다. 원자력안전위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 흥국생명빌딩 사무실에서 위원회를 비공개로 진행해 논란을 빚은 데 이어 안전점검 결과 발표 직후 '기자 브리핑' 역시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 있는 교육과학기술부 기자실에서 비공개로 진행했다.

출입기자 상대 비공개 브리핑... <오마이뉴스> 등 출입 불허

이날 기자 브리핑은 손재영 원자력안전위 사무처장과 고리 1호기 안전 점검을 맡은 박윤원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낮 12시쯤부터 1시간 남짓 진행됐다. 하지만 <오마이뉴스> <시사인> 기자 등이 이날 브리핑 취재를 위해 정부중앙청사 방문객 대기실에서 2시간 남짓 기다렸지만 결국 출입기자가 아니어서 출입을 허용할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후 교과부 대변인실을 통해 기자실 앞까지 갈 수는 있었지만 이번에 원자력안전위 직원들이 가로막았다. 직원들은 출입기자만 들어갈 수 있다고 기자실 접근을 막았고 교과부 과학기자단 간사인 안경애 <디지털타임스> 차장 역시 "기자실은 출입기자가 아니면 들어올 수 없다"면서 "취재가 필요하면 나중에 따로 하라"고 밝혔다.

현장에 나와 있던 교과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원자력안전위에서 잡은 것이어서 교과부와는 무관하다"면서 "3층 브리핑룸을 이용했으면 됐을 텐데 장소를 기자실로 잡아서 문제가 된 것"이라고 책임을 원자력안전위로 돌렸다.

이에 김은환 원자력안전위 기획홍보과장은 "애초 브리핑 계획이 없다가 교과부 출입기자단에서 설명회를 요청해와 '티타임'을 가진 것뿐 공식 브리핑은 아니다"라면서 "점심식사를 겸해 (공개된 장소에서) 진행하려 했지만 기자단이 이미 다른 오찬 약속이 잡혀 있어 부득이 기자실 안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선 이번 고리 1호기 원전 점검 결과와 관련 기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응답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은폐-비공개 일상화된 '원자력 마피아' 소임 다해"

부산 기장군 장안읍 소재 고리원전 1호기(오른쪽)와 2호기.
 부산 기장군 장안읍 소재 고리원전 1호기(오른쪽)와 2호기.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오전 열린 위원회 방청을 막아 녹색당, 진보신당 관계자들과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이날 위원회 일정조차 하루 전까지 언론에 공개하지 않은 것도 결국 고리 1호기 재가동 발표에 대한 시민단체 반발을 의식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출입기자 외에는 접근을 할 수 없는 폐쇄적인 기자실을 브리핑 장소로 잡은 것도 '불청객'을 의식한 조치라고밖에 볼 수 없다. 지난해 10월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출범한 원자력안전위는 그간 위원회 사무실에서 두세 차례 공개 브리핑을 진행했다.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오마이뉴스>처럼 출입기자단 영역 밖에 있는 매체들 역시 '불청객'이었던 셈이다.

양이원영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국장은 "규정상 위원회는 공개로 진행하게 돼 있는데 일반인 방청을 막고 언론 브리핑조차 공개하지 않은 건 발표 내용에 그만큼 자신이 없다는 의미"라면서 "은폐와 비공개가 일상화된 원자력 마피아들이 자신들의 소임을 해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날 고리 1호기 재가동 '허용' 결정에 대해서도 "고리 1호기 재가동을 '승인'하지 않고 '허용'이라고 말을 바꾼 것도 재가동 책임을 지식경제부와 한국수력원자력에 떠넘긴 것"이라면서 "원전 압력용기 등 모든 걸 검사했다는 것도 믿을 수 없고 결국 2007년 수명 연장을 승인 과정을 '서류 검사'한 것 이상은 아니었다"고 평가 절하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이날 오후 2시 과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원안위 결정에 따라 고리 1호기는 법적으로 즉시 재가동이 가능한 상태"라면서도 "국민과 부산시, 고리원전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뒤 적절한 시점에 재가동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예봉을 피해나갔다.

[1신 보강 : 4일 낮 12시 18분]
'블랙아웃' 고리 원전 1호기 재가동 허용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과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단체 소속 회원들이 지난 6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명다한 노후원전인 고리1호기의 재가동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과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단체 소속 회원들이 지난 6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명다한 노후원전인 고리1호기의 재가동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대통령 직속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4일 오전 10시 고리 원전 1호기 안전 점검 결과심의를 마치고 가동 정지 명령을 해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13일 가동이 중단된 지 4개월만에 재가동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식경제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안위 결정을 토대로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부산시 기장군에 있는 고리 1호기는 1977년부터 35년째 가동한 우리나라 최고령 핵발전소로 사용 수명 30년을 넘겼지만 지난 2008년부터 연장 가동 중이었다. 일본 동북부 원전 사고 이후 폐쇄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지난 2월 9일 발전기 전원이 12분간 끊기는 '블랙아웃' 사태가 발생했는데도 한 달 동안 조직적으로 은폐한 사실까지 드러나 가동이 중단됐다.

이후 원전 규제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3개월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민간특별위원회를 통해 고리 1호기 안전 점검을 진행해왔다. 이날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교육과학기술부 기자실을 찾아 안전 점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오마이뉴스> 기자가 기자실에서 열리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설명회를 취재하려했으나 출입기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출입을 막아 기자실 앞에서 대치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의뢰로 고리 1호기를 점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지난달 8일간 조사 끝에 정전 사고 원인이었던 비상디젤발전기를 비롯한 발전소 설비 상태는 양호하다고 밝혔지만 재가동 여부 판단은 우리 정부에 넘겼다.

이에 대해 시민환경단체와 지역주민, 야권은 노후 원전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고리 1호기 폐쇄를 강력하게 촉구해왔다. 김제남, 유인태, 노회찬 등 야당 의원들은 지난달 28일 고리 원전 1호기 폐쇄 결의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이날 낮 12시 광화문 이순신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원안위 결정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고리1호기 폐쇄를 거듭 촉구할 예정이다.


태그:#고리 원전, #원자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