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돌아가면서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청와대의 '증거인멸' 개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박영선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진경락 공직윤리지원관실 총괄기획과장이 청와대에 매월 280만원씩 상납했다는 장진수 주무관의 진술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청와대의 '증거인멸' 개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박영선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 진상조사특별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진경락 공직윤리지원관실 총괄기획과장이 청와대에 매월 280만원씩 상납했다는 장진수 주무관의 진술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지난 3월 기자는 친분이 있던 고위공직자 출신의 A씨를 만났다. A씨는 지난 2010년 8월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으로 구속된 진경락(구속 기소) 전 국무총리실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을 서울구치소에서 수차례 접촉한 인물이다.

당시 A씨는 기자에게 "진경락이 민간인 사찰 의혹의 핵심 중 핵심"이라고 귀띔했다. 하지만 긴가민가했다. 진 전 과장이 "핵심 중 핵심"이라는 증거가 당시로써는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자가 수차례 접촉했던 진 전 과장도 그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던 터였다.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던 그는 '하나님'을 수차례 언급하며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다.

'진경락 문건'에 "VIP께 절대 충성하는 친위조직이 총괄지휘" 적시

그런데 당시 A씨가 기자에게 귀띔했던 "진경락이 핵심 중 핵심"이라는 주장이 조금씩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검찰에서 압수수색한 결과, 진 전 과장이 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과 관련된 문건들을 수백 건 보관하고 있었던 것이다.

경북 청송출신인 진 전 과장은 경주고와 한국외대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줄곧 고용노동부에서 근무하다가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에 들어갔다. 그리고 광우병 소고기 촛불집회 직후인 지난 2008년 7월 지원관실이 신설되면서 기획총괄과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공직사회 감찰 기능을 맡았던 지원관실은 지원관과 기획총괄과, 점검팀(7개)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진 전 과장이 맡고 있던 기획총괄과는 형식상으로는 '행정지원부서'다. "예산지원, 국회대응, 문서수발, 대외문서 관리 및 처리, 차량지원, 언론대응, 각종 회의 개최 및 참석 주관, 인사협의, 일반 서무" 등을 맡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기획총괄과는 지원관실의 '중간 지휘통제실' 역할을 해온 것으로 보인다. 기자가 지난 3월 만났던 A씨는 "기획총괄과는 점검팀 등에서 올라온 보고서를 다시 정리해 위(지원관과 청와대 등)로 보고하는 부서"라며 "각종 보고서가 진 전 과장에게 모이면 그는 이것을 정리해서 청와대 등에 올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진 전 과장이 주위 사람들에게 '내가 자료를 다 가지고 있다'고 말하곤 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검찰은 최근 압수수색을 통해 진 전 과장이 여동생 집에 보관해두고 있던 외장 하드디스크를 확보했다. 이 외장 하드디스크에는 사찰(감찰 포함)과 관련된 400여 건의 문건이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진경락 파일'이라고 불릴 만한 자료다.

그리고 지원관실에서 지난 2008년 8월에 작성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업무추진 지휘체계'라는 문건도 공개됐다. '보고서 정리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평가받던 진 전 과장이 만든 문건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에는 지원관실의 신설 목적과 운영방안, 활동과제, 보고체계 등이 정리돼 있다.

이 문건에 따르면, 지원관실은 "VIP(대통령)의 원활한 국정수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고, "통상적인 공직기강 업무는 국무총리가 지휘하되, 특명사항은 VIP께 절대 충성하는 친위조직이 비선에서 총괄지휘"하도록 했다. "VIP께 일심으로 충성하는 별도 비선"이 지원관실을 지휘하도록 하자는 제안이다.

이는 지원관실 운영이 신설 초기부터 청와대와 긴밀하게 연결돼 있음을 보여준다. 심지어 지원관실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했을 가능성도 있다. 지원관실이 겉으로는 '공직사회 감찰조직'이라고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MB직할부대'로 운영됐다는 것이다. "대통령(정권) 보위기구"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그럼에도 진 전 과장은 지난 2010년 7월 검찰조사에서 검사가 '청와대에서 하명이 오지 않나요?'라고 묻자 "잘 모르겠다"고 시치미를 뗐다.      

'MB독대-대기업 취업 등 회유책 제시에 "말도 안된다" 하지만...

진경락 전 기획총괄장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문건. 지원관실이 MB직할부대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진경락 전 기획총괄장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문건. 지원관실이 MB직할부대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지원관실이 공직사회 감찰보다는 정권의 보위를 위해 운영됐다는 사실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인사가 진 전 과장이었다.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은 "진 전 과장은 이인규 전 지원관보다 더 힘이 셌다"며 "그는 청와대에서 하명내린 것과 이영호 전 고용노사비서관에게 올라가는 보고를 다 챙겼다"고 말했다.

진 전 과장이 아주 특별한 존재였다는 증언도 있다. 앞서 언급한 A씨는 "진 전 과장이 MB와 직접 식사를 했고, 그 자리에서 정책 건의를 하자 MB가 '어떻게 공무원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느냐'며 칭찬했다는 얘기도 직접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지난 2010년 6월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이 불거졌을 때 청와대가 긴장하며 "핵심 중 핵심"인 진 전 과장의 관리에 들어간 것은 하나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진 전 과장은 지난 2010년 8월 민간인 불법사찰 혐의로 구속된 이후 같은 해 11월 1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구속됐을 당시에만 해도 주변 사람들에게 "금방 나갈 수 있다, 감옥은 한번 경험해보는 것에 불과하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자 이렇게 격노했다고 한다.

"정권이 나를 보호해준다고 해놓고는 이럴 수 있느냐? 가만 있지 않겠다. 청와대 수석들을 법정에 세우겠다."

이후 진 전 과장은 '정권 압박'에 들어갔다. "민간인 사찰은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사찰 증거 인멸은 장석명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지시했다"고 적시한 진술서를 중앙징계위에 보냈다. 그런데 이것이 중앙징계위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 진 전 과장도 A씨에게 "진술서가 징계위로 안 가고 청와대가 빼돌렸다"고 주장했다.

진 전 과장의 대응에 청와대 등 정권쪽에서도 긴박하게 움직였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고위층 인사들이 동원돼 진 전 과장의 특별접견에 나섰다. 이러한 대응을 통해 '청와대 수석 증인 신청'과 그의 '중앙징계위 직접 출석'을 막는 한편, '세 가지 회유책'까지 제시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세 가지 회유책'이란 ▲ 2심에서는 꼭 내보내 준다고 MB가 약속했다 ▲나가면 MB와 독대시켜주겠다 ▲ 삼성·LG·현대의 상무급으로 취직시켜주겠다 등이다.

물론 청와대는 이러한 회유책 제시 의혹에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지원관실의 신설 배경과 성격, 운영, 그 속에서 진 전 과장의 위치와 역할 등을 헤아리면 충분히 가능한 회유책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세 가지 회유책 제시' 의혹은 지난 4월 16일 구속되기 전 "내가 입을 열면 민주당이 30석은 더 가져갈 수 있다"고 했다는 진 전 과장의 발언이 크게 과장되지 않았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태그:#민간인 사찰 의혹, #진경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