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진달래 향에 취해~ 예술의 향기에 취해~

  23일 강화도 '고려산진달래축제'를 찾은 여행객들이 진달래 군락지를 지켜보고 있다. 이 행사는 5월 4일까지 열리며 이번 주말 최대 인파가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강화도 '고려산진달래축제'를 찾은 여행객들이 진달래 군락지를 지켜보고 있다. 이 행사는 5월 4일까지 열리며 이번 주말 최대 인파가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 신창원

관련사진보기


20일부터 5월 4일까지 '고려산 진달래축제'가 한창이다.

5회째를 맞는 '고려산 진달래축제'는 고인돌광장과 고려산일원에서 다양한 문화행사와 함께 치러져 봄꽃축제를 즐기려는 여행객들로 고려산이 붐비고 있다.

강화 고려산은 해발 436m로 정상에서 능선을 따라 낙조봉까지의 4km구간 약 20만 평에 분홍빛 진달래 꽃밭이 아름다운 수를 놓고 있으며 축제 기간 중 3십만명 이상 많은 이들이 찾는 수도권 제일의 봄 축제이다.

뛰어난 조망과 20만 평에 펼쳐진 수도권최고의 진달래 군락지

고려산은 3개 면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며 해발 436m로 강화도 최고의 낙조 전망지로도 꼽힌다. 특히 정상에 올라서면 강화도는 물론 서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며 날씨가 화창할 경우 한강, 임진강,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이 한눈에 조망되는 전망이 매우 뛰어난 곳이다.     

    고려산의 진달래군락지는 수도권 최고를 자랑한다. 고려산 정상에서부터 나무데크를 따라 우측으로 펼쳐진 20여만평의 진달래 꽃밭이 진달래 천국에 온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고려산의 진달래군락지는 수도권 최고를 자랑한다. 고려산 정상에서부터 나무데크를 따라 우측으로 펼쳐진 20여만평의 진달래 꽃밭이 진달래 천국에 온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 신창원

관련사진보기

고려산의 진달래군락지는 수도권 최고를 자랑한다. 고려산 정상에서부터 나무데크를 따라 우측으로 펼쳐진 20여만 평의 진달래 꽃밭이 진달래 천국에 온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전망데크에서 진달래군락을 내려다보고 있노라면 사람인지 진달래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진달래가 군락지를 이루고 있다.

탐스럽게 핀 고려산 진달래 가지로 꽃방망이를 만들어서 앞서가는 여성의 등을 치면 사랑에 빠지고 남성의 머리를 치면 장원급제 한다는 재미있는 전설이 전해지기도 한다.

강화군의 진달래축제 담당자는 "24일 현재 고려산  달래는 90% 만개했고 목요일이 최고로 만개한 진달래를 볼수 있다"고 말해 이번 주말인 28일과 29일에 많은 인파가 고려산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체험

고려산의 만개한 진달래를 보는 재미뿐 아니라 '고려산 진달래축제' 기간 중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즐기며 체험할 수 있다.     
   
주차장이 있는 고인돌광장에서는 고려산진달래를 찍는 핸드폰사진공모전과 진달래 옆서보내기, 진달래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찾는 이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고려산 정상과 백련사 등산로에는 진달래 포토존, 강화나들길 사진전시, 진달래화전만들기, 진달래떡만들기, 진달래차체험 등의 문화행사로 여행객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특히 강화나들길 사진전시는 강화도 전체를 한눈에 볼수 있어 찾는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역사의 흔적이 곳곳에...

고려산은 고구려 장수왕 4년 인도의 천축조사가 이 곳 고려산에서 가람 터를 찾던 중 정상의 연못에 피어있는 5가지 색상의 연꽃을 따서 불심으로 날려 꽃이 떨어진 장소에 꽃 색깔에 따라 백색연꽃이 떨어진 곳 에 백련사를 흑색 연꽃은 흑련사를 적색은 적석사를 황색은 황련사를 청색은 청련사라 칭했다고 한다.

그러나 청련사만은 조사가 원하는 곳에 떨어지질 못해 원통한 나머지 '원통암' 이라는 절을 지어 현재 3개의 사찰과 1개의 암자가 수천 년의 역사를 지켜오고 있으며 이 연못을 오련지(五蓮池)로 이 산을 오련산(五蓮山)으로 그리고 5개의 사찰을 묶어 오련사(五蓮寺)라고 불리었다하며 오련산은 고려가 강화로 천도하면서 고려산으로 개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전해진다.

고구려 연개소문이 이곳 고려산 북쪽에서 태어나 고려산 치마대(馳馬臺)에서 군사를 훈련시켰고, 이 산중의 오련지(五蓮池)에서 말에게 물을 먹였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또한 자기 말의 능력을 시험하려다가 부주의로 명마를 죽인 것을 후회하며 말의 무덤을 만들어 주었다는 내용의 유명한 설화가 있다.

'고려산 진달래축제'에 어떻게 찾아갈까?

자가용을 이용해 고려산을 찾으려면 '강화도 고인돌광장'을 내비게이션에 입력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먼저 강화터미널로 이동해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고려산으로 이동해야 한다.

버스노선으로는 송정역: 8번, 3000번  신촌: 3000번  영등포역: 88번  일산: 96번  인천터미널: 70번,700번,800번   인천부평역: 90번
강화터미널에서 고인돌광장행 버스: 23번,24번,25번,26번,27번,30번,32번,35번

 '고려산진달래축제'찾아가는 길
 '고려산진달래축제'찾아가는 길
ⓒ 강화군청

관련사진보기


고려산등산로 어디로 오를까?

고려산을 오르는 코스는 5개의 등산로가 있다. '고려산 진달래축제'의 여러 가지 문화체험을 경험하려면 고인돌광장에서부터 오르는 1코스를 추천한다. 등산과 함께 진달래군락만을 보러오신다면 3코스와 5코스를 추천한다.

1코스 백련사-진달래군락지는 고인돌광장에 주차후 백련사를 지나 정상을 통과 진달래군락지로 가는 1시간 20분소요의 코스이다. '고려산 진달래축제'에 제일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코스로 갖가지 문화체험을 하기에 좋다.

2코스 청련사-진달래군락지 1시간 소요
국화리 마을회관에서 출발 청련사와 고려산정상을 지나 진달래군락지에 도착하게 된다.

3코스 적석사-진달래군락지 1시간 50분 소요
고천리 마을회관에서 출발 적석사, 낙조봉, 고인돌군을 통과 진달래군락지에 도착하게 된다.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코스로 혈구산과 퇴모산을 연계해 산행하기에 좋다.

4코스 고비고개-진달래군락지 1시간 소요
고비고개에서 출발 고려산정상을 지나 진달래군락지에 도착하게 된다.

5코스 미꾸지고개-진달래군락지 2시간 소요
미꾸지고개에서 출발 낙조봉,고인돌군을 지나 진달래군락지에 도착하게 된다.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고려산을 종주하는 코스로 혈구산과 퇴모산을 연계해 산행하기에 좋다. 

 '고려산진달래축제' 등산지도
 '고려산진달래축제' 등산지도
ⓒ 강화군청

관련사진보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