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 모교로 유명한 경북 포항의 D고 2학년생 305명과 교사 10여 명은 4·11 총선 일인 오는 11일 오전 투표장이 있는 포항을 떠나 제주로 향한다. 투표일에 3박 4일간의 체험학습 일정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부 초중고가 총선거일에 수학여행을 떠나기로 해 '국가 행사를 학교 행사로 방해하고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11일, 경기도 14개 초중고 수학여행 및 체험학습 떠나

 

5일 경기도교육청이 긴급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이 지역 2200여 개 초중고 가운데 14개교(초1·중1·고12)가 총선거일을 끼고 수학여행이나 체험학습을 떠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월 말 부재자 투표를 신청하지 못한 해당 학교 교직원들은 선거를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경기 성남지역 D고는 4월 9일부터 12일까지 3박 4일간 강원도 등지로 고2, 12개 반 학생과 15명쯤의 교사들이 수학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이 학교 박아무개 교장은 "지난해 10월 수학여행 계획을 잡을 때 총선거일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면서 "지금 와서 취소할 수는 없고 지도교사들에게 부재자 투표에 모두 참여하도록 독려했다"고 말했다.

 

전교조 인천지부가 조사한 자료를 보면 인천시교육청 소속 한 학교도 수학여행을 떠나며 또 다른 고교는 학교 교직원과 전·현직 학교운영위원들이 야유회를 떠난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전교조는 성명을 내고 투표방해 행위라고 비판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성명에서 "학교는 투표일을 법정 공휴일로 잡은 취지에 맞춰 솔선하여 투표할 것을 독려함이 마땅하다"면서 "하지만 일부학교에서 수학여행을 가거나, 학교운영위원 야유회, 학생들을 등교시켜 자율학습을 시키는 등 상식 이하의 일들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유재 전교조 경기지부 정책실장도 "선거일에 맞춰 수학여행을 잡은 행위는 학교가 '선거 날은 놀러가는 날이다'라고 교육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우려했다.

 

경기도교육청 중견관리는 "급히 학교에 알아보니 대부분의 학교가 4·11 총선거일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업체와 수학여행 계약을 맺은 것 같다"면서 "이번 수학여행을 취소할 수는 없으니 앞으로라도 선거일에는 수학여행 등을 잡지 않도록 공문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총선 수학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