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특정 교회 소속 어린이 합창단의 동영상을 무단 도용해 얼굴을 공개하며 아동들을 모욕한 <현대종교> 발행인 탁지원씨(국제종교문제연구소 소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가 대법원으로부터 민·형사상 모두 유죄판결을 받음으로써 재판은 6년 만에 일단락됐다.

탁씨의 대법원 판결은 탁씨 개인과 피해아동 및 그 부모들 사이의 소송으로 의미가 국한되지 않는다. 탁씨가 최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할 아동의 인권까지 유린하면서 '이단 세미나'를 강행했던 배경에는 보수 개신교가 주요사업으로 진행하는 이단대책 활동의 성격 때문이다. 표면적으로는 '정통 기독교와 소속 신도들에 대한 보호'의 명분을 내세우나 그 안에는 보수교단들이 이단으로 분류하는 타교단에 대한 척결 의지가 내재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종교> 발행인 탁지원씨는 한국 보수 개신교계 중심에서 이단사이비대책활동의 첨병 역할을 담당해 왔던 인물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남다르다. 고 탁명환씨로부터 시작된 신흥종교에 대한 배타적 종교 활동은 <현대종교>와 국제종교문제연구소라는 무대를 발판으로 삼아 한국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평이다.

그 명맥이 탁씨로 이어지면서 탁씨는 현대종교와 국제종교문제연구소를 통해 신흥교단들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보수 개신교에게 제공해 왔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 한기총 이대위 전문위원으로서 보수 개신교단들이 이단으로 규정한 신흥교단들을 '이단 세미나'를 통해 전국에 유포하고 비판·비방하는 역할을 해왔다. 즉 탁씨의 사례는 보수 개신교의 배타적 종교 활동을 가늠케 하는 바로미터였던 것이다.

그동안 신흥교단들의 저항과 비판에도 보수 개신교의 이단대처 활동은 더 극렬한 양상으로 나타나 정신병원 감금이나 아동인권 유린 등의 인권침해 범죄로 변질되기도 했다. 수수방관할 경우 인권침해 범죄로 끝나지 않고, 해외처럼 심각한 종교 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어서 보수 개신교의 배타적 종교 활동을 더 이상 종교계 문제로 치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다종교 사회가 된 한국의 종교 현실에서 다원주의에 입각한 존중과 관용의 종교문화가 실현돼 공존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탁씨의 사례처럼 정점에 이른 배타적 종교 활동과 그 여파로 발생되는 사회적 문제를 심도 깊이 분석 및 점검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현재의 종교 현실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시민사회와 관련 전문가들이 진단하는 한국사회 종교 현실과 문화, 그리고 일부 개신교들의 배타적 종교 활동과 그 대안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지난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이메일과 전화통화를 통해 배타적 종교 활동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봤다. 진단에 참여한 전문가는 윤승용 소장(한국종교문화연구소), 류성민 교수(한신대 종교문화학과), 송재룡 교수(경희대 사회학과), 박수호 교수(덕성여대 사회학과), 문선희 한국의 아름다운 종교문화 가꾸기 운동본부 공동대표 등이다.

"보수적 종교인, 타 종교 비방을 범죄라 생각치 않아"

- 탁씨 사건이 발생하게 된 종교적·사회적 배경이나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진단하시나요?
윤승용 소장(윤 소장) :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와 사회적으로 눈치 보지 않고 이제까지 마음대로 종교 활동을 해 온 한국의 문화적 토양, 자기 외의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문화적 형태, 집단의 정체성이 분명한 종교일수록 갖는 다른 집단에 대한 강한 배타성을 원인으로 본다."

한신대 종교문화학과
▲ 류성민 교수 한신대 종교문화학과
ⓒ 이은희

관련사진보기

류성민 교수(류 교수)
 : "공개적으로 이단이라고 얘기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공격을 통해 내적으로 자기 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결집하고 있다. 일방적인 비난 또는 왜곡할 수 있는 상황으로 간다는 것은 굉장히 큰 문제다. 특정교회 내에서의 활동과 공개적인 활동에서의 내용은 엄격히 구분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그런 구분들이 잘 되지 않고 있고 오랫동안 관행으로 지켜지다 보니 정당화하게 된 것이다. 또 우리 사회는 국가나 행정기관이 종교문제에 대해 상당히 미온적으로 대처했다. 정치적 요인들이 많이 개입되면서 이런 문제들을 등한시하고 무시하며 해법을 찾지 않는 관행이 오래 진행되어 이와 같은 문제가 점점 수위가 높아지는 상황이 된다고 판단된다."

송재룡 교수(송 교수) : "보수적인 입장에 있는 종교인들은 법에 앞서 자신들의 종교적 교리나 신앙을 굉장히 강조하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사회 범죄라고 인식하기는 힘들 것이다. 또 종교계의 배타적이고 획일적인 입장이 한국 문화와 동치되고 있다. 우리 사회가 굉장히 획일적인 관점으로 타자를 배제하려는 경향이 강한 문화다. 보수적 입장에 있는 종교인들의 개인적 얘기를 들어보면 포용과 관용을 모르는 바는 아니나 집합적인 측면에서 집단적인 행동을 할 때는 그런 지식이 전혀 무용하거나 무기력한 상태에 빠진다."

박수호 교수(박 교수) : "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된 한국 개신교는 네비우스 선교 원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원칙 가운데는 우민화 정책이 내재 돼 있는데 (일반 성도들에게는) 초등학교 수준 정도의 기본적 교리교육만 시키고 나머지는 목사나 선교사들을 따르도록 만드는 원칙이다.

높은 수준의 신앙적 논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수양이 한국 개신교계에 오랫동안 축적되지 못해 자기 신앙에 대한 반성과 정리를 해보는 성찰의 토양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그런 것들이 일반화되어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됐다. 선교사로부터 시작된 선교가 교회 성장과 함께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해 오면서 한 번도 실패를 경험하지 않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최근 다른 종교와의 갈등관계나 시민들의 부정적 인식, 교세약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전통이나 문화가 한국 개신교 내에 뿌리내리지 못했다.

성찰을 통해 풀어가는 방식에 약하다. 이런 종교역사나 문화들이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 같다. 또 유독 한국이 이단 문제에 예민한 것 같다. 외국 같은 경우 상대방의 존립근거를 흔들 정도로 갈등하지는 않는다."

한아름(한국의 아름다운 종교문화 가꾸기 운동본부)
▲ 문선희 공동대표 한아름(한국의 아름다운 종교문화 가꾸기 운동본부)
ⓒ 이은희

관련사진보기

문선희 공동대표(문 공동대표)
 : "한국 개신교의 뿌리는 보수, 근본주의 사상을 가진 미국 북장로회와 선교사들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보수성향을 가진 선교사들로부터 가르침 받은 장로교가 현재 대부분 한기총에 속하여 있다. 1987년 민주화 운동 등 진보 개신교 인사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해 지면서 존립에 위협을 느낀 보수 교단들이 한기총이라는 단체로 결집됐다. 한기총은 출발부터 새롭게 등장하는 신종교에 대한 배타적 태도를 취했다. 그리고 한기총과 그 소속 교단들에 의해 이단사이비대책활동이 주도되면서 현재와 같은 타종교에 대한 차별적 이단규정과 배타적 활동이 이뤄지게 된 것이다."

"사이비 종교, 이 말 자체에 어폐 있다"

- 개신교들의 타교단에 대한 이단 대책 활동 혹은 이단 비판을 어떻게 보시나요?
윤 소장 : "응집력이 강한 멤버십 종교일수록 외집단에 대한 배타성이 강할 수밖에 없는 조직원리가 있다. 기독교도 유대교에서 볼 때 이단이었다. 모든 종교는 처음 발생당시 사회 지배문화하고 관계가 좋지 않다. 신종교는 어떤 형태로든 기존에 대한 반란 내지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갖기 때문이다."

류 교수 : "이단은 한 종교 내에서 서로 입장이 다른 두 집단 사이에서 상호 이단이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교학자들에게는 별로 의미 없는 용어다. 객관적으로 어떤 종교를 이단이라 특정할 수는 없다. 또 이단세미나에서 근거가 전혀 없는 내용을 조작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비난 받을 사례와 비교해서 은근히 비난하게끔 만드는 그런 식의 형태도 너무 많다.

그런 것들을 공개적으로 유포하는 것이 제일 큰 문제다. 우리 사회 전체적으로도 많은 갈등과 분쟁을 야기 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것들은 집단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사회 전체가 시민사회 논리로서 그와 같은 활동이 결코 정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회적 갈등을 불러일으키게 되고, 또 그 종교나 단체에 대해서도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인식이 심어져야 한다.

또 하나는 사이비종교라는 말이다. 이말 자체에 어폐가 있다. 종교면 종교, 종교가 아니면 종교가 아닌 것이지 종교 자체에 엉터리가 있는 것처럼 해서는 안 된다. 종교계에서 비리를 저지른 경우 그 사람이 속해 있는 종교를 사이비종교라고 얘기하는데 그것은 어떤 한 사람의 비리지 그 종교의 비리라든가 종교 자체를 사이비종교라고 할 수는 없다. 종교인의 범죄 문제로 다뤄야지 종교문제로 다뤄서는 안 된다."

경희대 사회학과
▲ 송재룡 교수 경희대 사회학과
ⓒ 이은희

관련사진보기

송 교수 : "한국적 기독교는 배타적이고 굉장히 엘리트주의적인 의식에 사로잡힌 독선적인 경향들이 강하게 남아 있다. 극단의 보수가 가지고 있는 지향성을 또 다른 획일적인 눈으로 보는 것은 또 다른 일종의 획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비판할 수 있는 것은 여하튼 너무 협소한 눈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타종교에 대한 협소하고 배타적인 것에 대해 끊임없이 얘기를 해 줘야 할 것 같다.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공론의 장에서 논의가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박 교수 : "종교의 자유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믿고 싶은 종교를 자기의 의지에 의해서 선택하는 것으로 말하는데 개신교는 선교의 자유로 얘기한다. 개신교에 깊숙이 몰입되어 있는 사람들의 입장으로 봤을 때는 기본적으로 다른 세상을 살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 강압적으로 선교하는 것은 잘못된 거라 얘기해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들이 정해놓고 있는 기준에서 벗어날 때 이단으로 규정해 존재 자체를 훼손시킬 정도의 역할을 하고도 그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못한다. 그런 맥락에서 보수적이고 공격적 선교주의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다종교 사회에서의 다른 종교와의 공존이라는 자체는 의미가 없다고 보인다. 또 문제는 그들의 목소리가 과연 개신교 내에서 절대 다수를 점하느냐 라고 하는 문제다.

항상 강하게 주장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침묵하는 다수를 끌고 가는데 그렇다보니 소수의 의견에 침묵하는 다수가 압도되어 소수의견이 절대 다수 의견처럼 되어버리는 게 현재 개신교의 목소리라고 생각한다."

문 공동대표 : "이단 대처 활동은 한기총을 비롯한 10여 개가 조금 넘는 보수 개신교 교단들에 의해 대부분 주도되고 있다. 신종교의 등장과 부흥을 자신들이 갖고 있는 기득권에 대한 위협·침입으로 인식하여 이를 막기 위한 종교적 탄압이 바로 이단대처 활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사적이며 극단적으로 진행된다.

실정법 위반은 물론 보편적 가치인 인권마저 유린하는 보수 개신교의 무차별적 이단대책 활동으로 한국 종교계는 종교 암흑세기나 다름없는 종교인권 범죄로 몸살을 앓고 있다. 보수 개신교들은 이단(신흥종교)으로부터 교회와 성도들을 보호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이단척결 활동을 합리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보수 개신교의 기형적인 이단대책 활동으로 한국 사회 전체에서 종교인권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종교문제 차원으로 국한시켜 사회문제로 제대로 다루려 하지 않기 때문에 종교인권 침해 범죄가 계속적으로 발생되는 것이다."

'종교적 자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

- 배타적 종교 활동으로 발생되는 인권침해 범죄와 사회갈등 문제를 상쇄시킬 수 있는 대안점이나 존중과 관용의 종교문화로 발전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사)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윤승용 소장 (사)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이은희

관련사진보기

윤 소장 : "종교에 대한 인식 수준들이 높아져야 되는데 장기적인 교육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종교문화 전체에 대한 인식들을 발전시키고 형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준 국가 차원에서 종교문화를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서 종교문화에 대한 품위를 높일 수 있는 방향들을 국가 정책적으로 노력해보는 것도 좋겠다.

다만 정교분리라는 문제 때문에 문제가 쉽지 않다. 또 한국은 다종교 사회다. 다문화에 대한 연구처럼 종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종교를 인류문화의 전반적 상황 속에서 그 위치를 찾아줘야 한다. 기독교 중심의 종교문화가 우리 사회 문화발전도 장애를 주고 종교적 문화 전반을 왜곡시키고 있다. 그래서 종교문화 평론이 많이 필요하다. 신앙은 비판받을 수 없지만 나타나는 사회적인 제반의 현상은 당연히 문화로서 평론을 받아야 된다."

류 교수 : "미국 같은 경우 여러 종파와 많은 교단이 있다. 이런 문제들이 아주 비일비재했다. 미국은 대체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점을 찾는 것으로 파악된다. 하나는 대법원 판결을 통해 오랫동안 판례가 누적이 되면서 방향을 잡아가는 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런 문제들을 그냥 개인적으로 피해 받지 말고 적극적으로 법적 구제를 받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하나는 이런 문제는 단순히 개인적 문제로 끝나지 않고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민단체와 학계 그리고 종교계의 협동적인 노력이 줄기차게 있어야 한다. 해법을 찾기 위한 공존 논리를 개발하는 것인데 여러 단체들이 모여 일종의 지침을 만들기도 했다. 법적 대처와 함께 각계 단체들의 해법을 찾기 위한 활동을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해 오랜 시간 축적과정을 거치면 방향이 제시되는 것이다. 종교학회나 시민단체들이 이런 문제들을 공론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언론도 참여하여 시민 의식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법으로는 학교 정규과정에서 종교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다종교 사회에서 다른 종교들에 대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예의와 태도들을 교육하는 것이다. 여러 종교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자기가 믿고 있는 종교 외에도 여러 종교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교육이 필수적이다. 미국이나 영국 같은 나라들은 교육으로 사회적 종교 간 갈등이나 분쟁도 줄일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많은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또 언론이 이런 쪽에 특별히 관심 가져야 한다. 지나치게 종교관련 내용들에 대해 금기시한다든가 사건이 났을 때만 객관적 사건 보도 정도로 그치는데 이런 형태의 보도는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문제는 공개적으로 논의가 되고 그런 내용들이 시민들에게 알려지는 관행들이 많아져야 한다.

이런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고 사회 갈등이 내재되어 있는 아주 폭발력이 강한 요인인데 언론이 종교문제들을 굉장히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문제들이 수면에 가라앉으면 점점 음성화되고 피해는 커진다. 다양한 계층들의 의견들이 모아지면 부실점도 해결될 수 있다. 그래서 공론화 될 수 있도록 그런 장치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송 교수 : "종교 영역이 다른 일반 사회영역과는 달리 수천 년 동안 특별한 영역으로 자리 잡아 왔다. 종교의 특성 내지는 강력한 방어의 메커니즘은 일반 영역과 다르다. 그래서 아주 극단의 보수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경우는 보통 사람들이 다루지 못한다. 세미나를 하거나 집회를 하는 등 강력한 형태의 대응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서서히 바뀌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필요할 때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배타적인 태도가 그 종교 자체의 가르침에도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계속 해주는 것이 좋겠다."

덕성여대 사회학과
▲ 박수호 교수 덕성여대 사회학과
ⓒ 이은희

관련사진보기

박 교수 : "스스로 변화하지 않는 상황에서 강압적으로 고치려고 들 경우 고치려는 사람들도 타격이 있고 외부의 힘에 의해 고침을 당하게 되는 사람들도 후유증을 앓게 된다. 타율적인 변화를 강제하기보다 일종의 모범 케이스를 제시함으로써 자극을 줄 수 있다고 본다. 그들 스스로가 변화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수밖에 없다고 본다.

가장 바람직한 해법은 각각의 종교가 가지고 있는 원칙에 충실하게 되돌아가는 것이다. 각각의 종교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가치로 되돌아가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 종교 내부 스스로 자기를 되돌아보는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 과제다. 끊임없이 물어보고 성찰하고 수행하는 문화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개신교계에서 그런 논쟁이 있어야 될 것 같고 그런 전통을 강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문 공동대표 : "종교의 자유가 얼마나 중요한지 국민적 인식전환이 이뤄진다면 현재와 같은 보수 개신교 이대위 위원들이 일으키는 배타적 행위나 종교인권 유린 범죄는 일어날 수 없다고 본다. 종교가 각각의 신앙인들에게는 생명이며 생활이며 삶 자체라는 인식 속에 종교자유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 자각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다. 종교자유 중요성 인식을 위한 범국민적 계몽활동이 필요하다. 서로의 종교선택을 존중하는 성숙한 관용의 문화는 국민적 인식전환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또 현재 기형적인 이단규정과 척결활동이 국제규약에 위반되는 종교범죄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시민적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르면 차별, 적의, 폭력의 선동이 될 종교적 증오심 고취는 법률로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법으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고 이를 대부분 알지 못해 보수 개신교가 종교의 이름으로 일으키는 인권범죄를 사회문제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더불어 종교인권 범죄가 신종범죄이기 때문에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하지만 이를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비단 국민들만이 아니다. 수사권이 있는 검·경찰도 마찬가지다. 보수 개신교가 가진 기득권을 행사하며 종교의 이름으로 종교인권 범죄를 일으켜 온 인사들을 수사기관이 엄중히 다룬 다면 현재와 같은 종교로 인한 사회문제는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 본다."


태그:#종교문화, #배타, #이단, #현대종교, #대법원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수 년 사이 인권이 후퇴하는 사회현실을 보며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한국의 인권발전이 멈추지 않도록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