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핵 없는 사회릉 위한 공동행동은 1일 오전 11시 명동 카톨릭회관에서 확대개편 및 활동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핵 없는 사회릉 위한 공동행동은 1일 오전 11시 명동 카톨릭회관에서 확대개편 및 활동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권승문

관련사진보기


2012년 3월, 후쿠시마 핵 사고 1주기를 앞두고 국내 시민사회·환경·종교·생협·정당 등 70여 개 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공동행동)이 '탈핵' 한국을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공동행동은 2월 1일 오전 11시 명동 카톨릭회관에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확대 개편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1주기와 핵안보정상회의 대응, 핵 없이 살기 시민실천활동, 탈핵 한국을 위한 총선 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3월 10일 후쿠시마 핵 사고 1주년 대규모 문화행사

올해 3월 11일 후쿠시마 핵 사고 1주기를 맞아 공동행동은 3월 10일 '아이들에게 핵 없는 세상을'을 주제로 서울 시청광장에서 대규모 문화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와 문화공연이 마련될 예정이다.

공동행동은 2012년 반핵아시아포럼(No Nukes Asia Forum)이 3월 19일부터 24일까지 한국에서 개최됨에 따라 일본,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과 오스트레일리아, 유럽 등지의 반핵운동가들과 함께 삼척과 부산, 서울을 오가며 핵없는 아시아를 위한 연대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반핵아시아포럼 vs. 핵안보정상회의

공동행동과 반핵아시아포럼 참가자들은 3월 26~27일 개최되는 2012 서울핵안보정상회의(2012 Nuclear Security Summit in Seoul)에도 집중 대응할 계획이다. 현재 30여 개 단체로 구성된 '핵안보정상회의 대항행동'(대항행동)이 대응계획을 논의 중이며, 공동행동은 '핵안보정상회의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참여할 예정이다.

대항행동은 3월 19일부터 27일까지 집중행동 기간을 선정해 핵무기 축소와 폐기를 외면하고, 핵발전소 신규건설과 수출에 열중하는 위선적인 핵안보정상회의를 규탄하고, 핵정책의 전환을 촉구하는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공동행동은 핵 없이 살기 시민실천 활동으로 '핵 없이 살기 시민실천 1만인 선언' '핵 없는 마을(지역) 만들기' 등을 계획 중이며, 탈핵 한국을 위해 4월 총선 대응 활동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전세계 '탈핵'흐름... 거꾸로 가는 한국 정부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1주기와 핵안보정상회의 대응, 핵 없이 살기 시민실천활동, 탈핵 한국을 위한 총선 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후쿠시마 1주기와 핵안보정상회의 대응, 핵 없이 살기 시민실천활동, 탈핵 한국을 위한 총선 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 권승문

관련사진보기


공동행동은 '발족선언문'을 통해 "후쿠시마 핵 사고 이후 1년이 지났지만, 핵발전소 인근 지역에 출입이 통제되고 높은 방사선이 발견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핵 연료 제거 및 폐로 시간이 40년, 비용만 15조 원에 이른다고 밝혔지만, 그 시간 안에 핵 사고가 모두 정리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만, 몽골 등 아시아 국가들과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스위스 등 유럽국가들은 정부차원에서의 '탈핵' 선언과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그러나 우리나라 정부는 오히려 신규 핵발전소 후보지를 선정하고, 핵발전을 수출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외신들조차 '세계 최대의 핵추진 국가(The world's most pro-nuclear country)'라 할 정도"라고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지난해 3월 '일본대지진, 핵 사고 피해지원과 핵발전 정책 전환을 위한 공동행동'을 시작으로, 이후 6월에는 본격적인 탈핵 운동에 나서기 위해 40여 개 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으로 조직을 재편해 출범했다. 현재는 70여 개 단체로 확대 개편해 '핵 없는 세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녹색연합 녹색에너디자인 팀블로그에 동시게재됩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후쿠시마 핵 사고, #탈핵,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핵 안보 정상회의, #반핵아시아포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녹색연합에서 탈핵과 에너지전환, 기후정의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