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영인 경기도의회 민주통합당 대표의원(오른쪽 2번째)이 12일 도의원 직을 사퇴하고, 오는 19대 총선에 안산시 단원갑을 지역구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고영인 경기도의회 민주통합당 대표의원(오른쪽 2번째)이 12일 도의원 직을 사퇴하고, 오는 19대 총선에 안산시 단원갑을 지역구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 이민우

관련사진보기


경기도의회 민주통합당 고영인(48) 대표의원이 12일 도의원 직을 사퇴하고, 오는 4월 11일 치러질 19대 국회의원 선거에 안산시 단원구갑 출마를 선언했다.

고 대표의원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무상급식의 주역 고영인이 더 많은 민주주의, 더 좋은 복지국가 비전으로 신안산 시대를 열겠다"고 출마의 뜻을 밝혔다.

고 대표의원이 출마키로 한 안산 단원갑은 천정배 의원이 15대 총선부터 내리 4선을 하며 기반을 닦아 놓아 민주통합당의 텃밭으로 통하는 지역이다.

천 의원은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주소지도 서울로 옮기고 안산에서 불출마하며, 현재 서울 동작구을로 지역구 변경을 검토중이다.

고 대표의원은 "저는 풀뿌리에서 시작해 지역생활 속에서 살아 숨 쉬는 가까운 정치를 배웠고, 천정배라는 큰 정치인과 함께하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혁하는 큰 정치도 배웠다"면서 "이를 토대로 민주당 경기도 대표의원이 돼 무상급식 문제를 김상곤 교육감과 함께 실현했고 김문수 지사와 싸워서 동참을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고 대표의원은 "이명박 정권 들어서서 이제는 돌이킬 수 없을 것이라고 여겨졌던 민주주의가 하나 둘씩 무너졌다"면서 "언론악법, 예산날치기, 표현의 자유 탄압, 4대강 강행 등등 수많은 일이 자행됐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고 대표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은 '담벼락에 대고 욕이라도 해라'라고 하셨고, 민주주의자 김근태는 '2012년을 점령하라'는 유지를 남겼다"면서 "7대 도의회에서 한나라당과 삭발투쟁을 해가며 싸웠던 야성을 끌어내어 민주주의와 정의가 내리는 심판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고 대표의원은 "보편적 복지는 21세기의 한글 같은 비전이자 희망이고, 생활을 바꾸는 정치를 가능케 한다"면서 "복지국가 운영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한 연구소, 특위설치, 연대 등 다양한 활동를 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요 공약으로는 ▲ 보편적 복지 실현을 봉쇄하는 한미FTA 전면 재검토와 독소조항 폐기 ▲ 아동수당 도입 ▲ 현행 9만원인 기초노령임금 2배 확대 ▲ 2013년 고교평주화에 대비한 교육환경 상황평준화 ▲ 재벌개혁과 대기업-중소기업 상생방안 추진 ▲ 국가산업단지 배후 도시들의 연대기구로 반월공단 문제 해결 공동 대응 ▲ 노동과 복지 결합으로 안정된 일자리 보장 등을 제시했다.

경선 문제와 관련 고 대표의원은 "국민경선 방식에 찬성한다"면서 "지역사회에서 천 의원의 계승자라는 인식이 높다고 자부한다"고 말하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편, 고 대표의원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을 졸업(경제학석사)했으며, 천정배 의원 지역보좌관과 정책특보를 거쳐 제7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시기 민주당 대변인을 지냈으며,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민주당 대표의원을 맡아 활동해 왔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경기중앙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고영인, #경기도의회, #천정배, #안산 단원갑, #19대 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