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추위가 한창이던 1월 10일, 한국백혈병환우회에선 '제2회 헌혈톡톡콘서트'가 열렸다. '헌혈자와 수혈자, 피를 나눈 사람들이 모여 만드는 물보다 진한 시간'을 주제로 한 이날 콘서트의 진행자는 2010년 제1회 콘서트 때 진행을 맡았던 김미화씨. 특별한 콘서트의 특별한 진행자 김미화씨와 막간을 이용해 짧은 인터뷰를 해봤다.

 

"대본이 너무 두꺼워요~"

 

인터뷰가 시작되자마자 장난스런 표정으로 포즈를 취한 김미화씨. 콘서트 전날 그녀는 대본을 검토하느라 밤늦게까지 잠들지 못했다고 한다.

 

"대본이 상당히 길어서 늦게까지 검토했죠."

 

그러나 사실 그녀에겐 따로 대본이 필요없다. 이미 방송인으로서 공중파 시사교양프로그램과 라디오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기 때문. 그럼에도 프로의식 때문일까, 콘서트가 시작되기 전까지 그녀의 대본은 쉴 새 없이 들춰졌다.

 

'개그마님'에서 '트위터 마님'으로 변신하다

 

 

코미디언 출신의 김미화씨는 최근 라디오 DJ로 활동하며 동시에 24만여 명의 '팔로어'를 거느린 '파워 트위터리안'으로도 생활하고 있다. 콘서트 전날에도 여러 명의 팔로어들과 트위터로 그날 시청한 TV 프로그램, 팔로어의 가족 이야기 등 여러 대화를 나눴다. 특별히 트위터를 자주 하는 이유가 있는지 묻자 그녀는 가볍게 답했다.

 

"시간이 되면 많이 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이 올라오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시의적인 소식들도 알 수 있고."

 

최근엔 파워 트위터리안답게 트위터를 통해 정치권을 강하게 비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트위터를 통해 어떤 젊은 분께서 여야 정치권 모두가 썩었기 때문에 어느 쪽에도 관심을 두지 않겠다고 선언하셨다. 이미 이렇게 썩었는데 '나꼼수'나 '나꼽살' 같은 방송을 아무리 즐겨 듣고 정치권 소식을 찾아보려 노력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냐면서."
 
'나꼽살(나는 꼽사리다)'은 딴지라디오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경제판이다. 김미화씨는 지난해 11월 19일 '나꼽살' 멤버로 투입됐다. '나꼼수'와 '나꼽살' 모두 1%에 의해 일방적으로 전개되어온 한국의 정치·경제 여론 주도권을 나머지 99%, 즉 일반 시민들에게 다시 돌려주는 데 의의가 있다. '나꼽살' 멤버답게, 김미화씨는 각종 부패와 비리에 질려 정치권에 무관심해진 시민들에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할 것'을 독려한다.
 
"그래도 (트위터나 팟캐스트 등을 통해 정치에)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최근엔 많이 달라졌다. 무관심하다 보면 나의 권리를 찾기 어렵다."
 
'참여'를 중시하는 그녀는 그 참여의 방법으로서 SNS의 위력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다. 트위터 등 SNS를 통한 일반 시민들의 '작은 참여'가 왜곡된 기성 정치의 현실을 바꿀 수 있다는 점에 동의하는 것이다.
 
"헌혈과 트위터, 모두가 작은 힘이 모여 만드는 큰 기적"

 

김미화씨가 믿고 지향하는 '작은 참여의 힘'은 SNS를 통한 여론형성뿐만 아니라 '헌혈톡톡콘서트'의 주제인 '헌혈'에서도 발휘된다. 그녀는 '기적을 일으키는 작은 가능성'이라는 맥락에서 SNS와 헌혈의 공통점을 찾았다.

 

"(헌혈과 SNS는) 같은 맥락이다. 헌혈은 일부러 가서 피를 뽑는 번거로운 일이다. 그러나 그런 작은 행위들이 모여 큰 힘을 발휘한다. 이번 콘서트에 출연한 환우 중에도 그런 경우가 있지 않았나. 투병으로 힘들었던 학생이 누군가가 수혈한 혈액으로 생명뿐만 아니라 따뜻한 마음까지 옮겨 받았다. 헌혈자의 작은 수고로움이 누군가에겐 큰 힘이 된다. 작은 노력이 큰 결실을 이룬다는 점에서 SNS와 헌혈은 같다고 볼 수 있다."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바꾸는 '작은 힘'의 기적, 그녀는 이를 단지 말로만 앞세우지 않는다. 김미화씨는 이미 그 기적을 스스로도 실천한 바 있다. 2010년 열린 '제1회 헌혈톡톡콘서트' 당시 그녀는 콘서트를 진행하고 받은 출연료 전액을 한국백혈병환우회에 기부했다.

 

"이번 콘서트 출연료도 기부할 계획이다. '클린카' 사업이 반드시 필요한데 경제적으로 매우 어렵다고 들었다. 이번 콘서트의 취지도 그렇고,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 돕고 싶다. 내가 도울 수 있다는 게 오히려 고맙다."

 

'클린카'란 감염 예방을 위해 실내를 무균상태로 유지하는 '무균차량'을 말한다. 무균차량사업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감염 위험이 높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감염 걱정 없이 병원과 집을 오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백혈병 환자들에겐 꼭 필요한 사업이다.

 

그 '무균차량' 사업을 위해, 전날 새벽까지 대본을 검토하면서 열심히 준비한 진행의 대가를 그녀는 기꺼이 기부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자신이 가진 것을 내놓을 줄 아는 그녀의 모습은 말뿐인 참여가 아니라 참여를 몸소 실천하는 진정한 '파워 트위터리안'이었다. 역시 한국백혈병환우회의 '특별한 콘서트'를 진행하는 '특별한 MC'답다.

 

'공익 토크의 달인' 별명 마음에 들어요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역시 MC라면 '재미있어야' 하기 마련. 아무리 좋은 목적을 가지고 참여한다고 해도 콘서트를 진행하는 MC의 역할은 분명하게 주어져 있다. 진행하는 MC가 관객들을 지루하게 만든다면 아무리 좋은 목적과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소용이 없다. 당연한 얘기지만, 김미화씨가 진행한 헌혈톡톡콘서트는 잠시도 지루할 틈이 없었다.

 

수혈자와 헌혈자를 대상으로 한 '현혈톡톡콘서트'는 아이돌 가수 콘서트처럼 화려하지도, 호화 뮤지컬처럼 요란하지도 않다. 그러나 김미화씨는 특유의 입담으로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연신 활발하게 이끌어 나갔다. 콘서트 도중 객석으로 내려가 관객과 직접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한 백혈병 환우의 '깜짝 프러포즈' 타임에는 요령껏 자리를 피하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했다. 그녀의 능숙한 진행 덕에, 화려하지 않은 구성에도 불구하고 콘서트가 이뤄지는 내내 관객석에선 웃음이 넘실거렸다.

 

어느 한 방면에서 뛰어나면 그것과 관련된 별명이 생기기 마련이다. 비유의 제왕 김제동, 독설의 제왕 신해철처럼. 혹시 갖고 싶은 별명이 있느냐는 물음에 그녀는 웃으며 고개를 저었다. 그래서 즉석에서, 특별한 MC '김미화'에게 어울릴 만한 별명을 만들어 보았다. 바로 '공익 토크의 달인'. 공익을 생각하는 진지한 마음씨와 탁월한 언변, 한시도 관객이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 재치까지 삼박자를 모두 아우르는 이 별명을 그녀는 어떻게 생각할까.

 

"너무 좋죠!"

 

유쾌하게 대답하는 모습에 오히려 별명을 지은 쪽에서 더 기분이 좋아졌다.

 

"힘들 때 도움 요청하면 누군가는 반드시 날 도와줘요"

 

인터뷰가 막바지로 이르면서 대화는 점점 깊어졌다. 마지막으로 백혈병 환우들과 모든 환자 가족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달라는 말에, 김미화씨는 진지하게 입을 열었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어떤 시련도 이길 수 있다."

 

언제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것, 많이들 하는 말이지만 실천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긍정의 실천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녀도 잘 알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예로 들었다.

 

"나도 허허벌판에 서 있는 듯한 막막한 기분을 느낀 적이 있다. 사회에서 알려진 사람으로서 원치 않았던 관심을 받기도 했고, 오랫동안 몸담았던 방송국에서 떠밀려 나오기도 했다. 한 순간에 내가 속한 사회에서 고립되고 혼자가 됐을 때, 그런 힘든 시기엔 자칫 나 스스로가 나를 나락으로 떨어뜨릴 수도 있다. 그러면 헤어 나오기 쉽지 않다."

 

그렇다면 긍정을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들 땐 어떻게 해야 할까. 그녀의 해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가족이나 친구,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나 아파' '나 위로해줘'라고. 나는 내가 힘들 때면 그렇게 소문을 낸다."

 

그렇게 아픈 곳을 스스럼없이 털어놓을 수 있는 것은 그녀에게 '작은 것'에 대한 무한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아픈 곳을 솔직히 털어놓으면 사람들은 작은 위로로 그것을 감싸주려 한다. 비록 개개인이 보내는 위로들은 아주 작고 연약하지만, 그 작은 위로들이 모이면 아무리 큰 상처도 치유될 수 있다고 그녀는 믿는다. 작은 힘으로 세상을 바꾸는 SNS처럼, 작은 노력으로 생명을 살리는 헌혈처럼.

 

"트위터에 '나 힘들어요'라고 쓰면 많은 사람들이 나를 위로해준다. 그런 작은 위로들이 모여 많은 힘이 된다. 백혈병 환우들과 환자 가족분들도 그랬으면 좋겠다."

 

'헌혈톡톡콘서트'의 취지도 다르지 않다. 피가 아픈 환자들, 그래서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그들에게 '네가 도움을 요청한다면 누군가는 너를 도와줄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믿음을 전파하는 것, 그리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작은 힘' 헌혈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그 따스한 취지를 이미 김미화씨는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콘서트는 밤늦도록 이어졌다. 본래 밤 10시까지였던 예정시간을 훌쩍 넘기고도 객석을 가득 메운 관객들은 쉽게 자리를 뜨지 않았다. 시간이 늦어질수록 분위기는 더욱 활기를 더했다. 특별한 콘서트를 진행하는 특별한 MC 김미화와 함께, '헌혈자와 수혈자' 피를 나눈 사람들이 만든 '피보다 진한 유대'는 밤이 깊도록 계속됐다.


태그:#헌혈톡톡콘서트, #김미화, #장재인, #아이비, #한국백혈병환우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