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교육청이 고입 연합고사를 부활할 방침이어서 논란을 빚고 있는 속에, 교수와 경남도교육의원들이 객관적인 여론 수렴과정을 벌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객관적 여론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도교육청은 용역의뢰 결과 지난 5월에 나온 "경상남도 고등학교 입학 전형 방법 개선방안 연구"에 근거해 고입 연합고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경남에서 고입 연합고사는 2002년 폐지되었는데, 경남도교육청은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2015학년도부터 부활한다는 방침이다.

 

일부 교장과 보수단체들은 고입 연합고사를 찬성하지만, 전교조와 참교육학부모회, 민주노총 경남본부, 야당 등 단체들은 대책위를 꾸려 천막농성과 촛불문화제, 삭발식 등을 열어 반대하고 나섰다.

 

교수노조 "교육감은 보다 객관적인 방법 찾아야"

 

전국교수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지부,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부산울산경남지부는 20일 "경상남도교육청은 고등학교 입학 전형 개선방안 연구결과를 재고하고, 연합고사 도입계획을 철회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교수들은 교육청의 연구보고서에 대해 비판했다. 당시 연구보고서는 경남도교육청이 창원대와 수의 계약해 진행됐다. 연구보고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자료를 근거로 경남도가 다른 시도에 비해 학력이 뒤쳐진다며 "내신성적과 연합고사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하는 방식으로 고입 연합고사의 도입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던 것.

 

이 연구보고서에 대해, 교수들은 "연구는 고입 전형방법으로 연합고사의 부활이라는 단순한 결론만 냈을 뿐, 다양한 대안이나 검토 의견은 전혀 제시되지 못했다"며 "뿐만 아니라 연합고사의 시행과 학력 향상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어떤 분석결과와 논증도 명쾌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 연구보고서만으로 경상남도의 중요한 정책이 그대로 결정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지옥 같은 대학 입시의 무한 경쟁이 초래하는 학생들의 고통과 사교육비의 부담을 잘 알면서도 연합고사 실시를 경상남도 입시 전형방법의 '개선(改善)'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들의 결론에 우리 노동조합의 교수들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교육감은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전형방법 개선안에 대해 추가 연구를 실시하고 객관적인 조사방법으로 다시 여론을 수렴할 것"을 요청했다.

 

조재규 교육위원장 "공동설문조사 벌이자" 제안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조재규 위원장은 "의원직을 걸고 중재에 나서겠다"면서 "찬성과 반대 양측이 공동 설문조사를 벌이자"고 제안했다.

 

조 위원장은 19일 경남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경남도교육청 정문과 후문 등 모든 출입구가 봉쇄된 가운데, 조 위원장은 정문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재규 위원장은 "교육문제만큼은 이해득실과 당파성을 떠나 사회적 합의를 위한 일관성 있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며 "교육관 차이로 인해 찬성과 반대로 나뉠 수밖에 없는 연합고사 도입문제의 찬반 간 소통을 위해 중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의 연합고사 도입 논란은 잘못된 연구용역에서 비롯됐다"며 "용역기관의 전문성, 공정성에 문제가 있고, 용역과정의 설문 문항에도 도입 당위성을 유도하는 문항이 있다. 또, 설문대상자의 표집 선정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연구용역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에 있는 전문 기관이 맡아야 한다"며 "이와 함께 연합고사 문제 해결을 위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공동 설문조사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저의 중재 노력과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단식 등 중대 결단을 불사하겠다. 도의원 직을 걸 수 있다"고 덧붙였다.


태그:#경상남도교육청, #고입 연합고사, #교수노조, #조재규 교육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