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언제나 그렇듯 지난 한 주간(12.10~16)에도 많은 사건이 누리꾼들을 웃기고 울렸는데요, 이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시간 '소셜늬우스' 11회 시작합니다.

[중국 어선 해경 살해] "진정 당신은 글로벌 호구 맞습니다"

"이젠 그냥 중국어선 수장시켜라."(보라돌이, 다음)

영해를 넘어온 중국어선을 단속하던 해경대원이 중국어선 선장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사망한 충격적인 사건에 누리꾼들은 그야말로 '격분'했습니다. '확실한 응징', '총으로 쏴야' 등 강경 대응을 주문하는 댓글이 넘쳐났습니다.  

이 분위기는 중국대사관 앞에서 격렬 시위를 한 '어버이연합' 칭찬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래 이런 데서는 아무리 깽판쳐도 좋다. 제발 엄한 데 가서 가스통 휘두르지 말고."(루팡, 오마이뉴스)

경찰이 시민에게 하듯 중국 어선을 단속하라는 주문도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육경 한겨울에 물포 쏘지 말고 해경에 줘요 그냥 ㅜ"(김태훈, 네이트)

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많은 일이 깔때기처럼 진보-보수 대결로 귀결되듯이 이 문제 역시 상호 비난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김정일이 편들어주는 중공이라서 좌익들이 전부 사라졌나."(홍합, 오마이뉴스) 
"너희들은 어디 갔다 나타났니? 왜 미군 범죄 규탄 집회엔 안 보이니?"(솔거, 오마이뉴스)

한편, 많은 누리꾼들이 사과하기를 미적대는 중국과 그런 중국을 향해 말 한마디 똑부러지게 못하는 한국 정부에 참 답답해 했습니다.

"중국에도… 일본에도… 미국에도… 진정 당신은 글로벌 호구 맞습니다."(한효정, 네이트)
"가카, 아덴만 때처럼 직접 명령 안 내리시나? 소말리아 해적은 만만하고 중국은 겁나나? 그러니까 글로벌 호구라는 거다."(@tkddnjs61_)

사전에 '호구'란 '어수룩하여 이용하기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지난해 G20을 개최해 '글로벌 한국'의 국격을 높였다고 자랑했는데 1년 만에 '글로벌 호구'란 자조를 해야하는 처지가 된 한국의 '불편한 진실'을 잘 보여준 안타까운 사건이었습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관련사진보기


[2011 망언 베스트 5] "대통령님의 건강에 너무 무관심 했어요"

지난 한 주 트위터리안 @ifkorea가 뽑은 '2011년 망언 베스트 5'가 인터넷에서 회자됐는데요(아래 그래픽뉴스 참조), 대부분 다섯개로는 부족했는지 추가 주문이 쏟아졌습니다.

"홍준표 '사실상 승리' 와 '이긴 것도 진 것도 아니다' 발언도 만만찮게 인기(?)를 누렸는데" (양종화, 네이트)

"박재완 장관 왈 '고용대박', 50대 이상의 취업률이 급증해 실업률이 떨어진 통계를 보고 한 말 … 20대 심장을 얼어붙게 했다."(백과사전, 오마이뉴스)


"'답변을 안 하는 것이 내 답변'- 쇄신 건의에 대한 가카 답변."(관용, 다음)

"김윤옥, 우린 인터넷의 댓글은 신경 쓰지도 않는다."(에볼루션, 다음)

"형광등 100개의 아우라도 섭하지요."(취화선, 다음)

"남자가 쩨쩨하게."(아이, 다음)

"(디도스 공격) 단독범행은 왜 안 들어갔을까;;"(인스토어, 다음)

그런데 베스트 5에 오른 인물들이 아무래도 이 두 분의 '아우라'에는 못미친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작년의 위대하신 안상수 개그맨님의 보온병 임팩트엔 안 되는군."(이승수, 네이트)


"아나운서가 되려면 모든 것을 다줘야 한다"- 강용석 의원 (한상익, 네이트)

ⓒ 오마이뉴스 봉주영

관련사진보기


1위의 영광을 차지한 발언에 대한 의견도 많았습니다.

"어머, 보기도 전에 1위를 맞혔다. 역시 저렇게 웃긴 말은 없었어."(강선영, 네이트)
"이게 무슨 날벼락 같은 말씀"(@jaek128)

"대통령께서 저렇게 이치에 안 맞는 말씀을 하실 때는 뭔가 몸이 안 좋으실 수도 있는데, 우리가 너무 대통령님의 건강에 무관심하지 않았나~ 반성을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즘즘, 다음)

야구는 9회말 2아웃부터라고 하던가요? 비록 2011년이 보름여 밖에 남지 않았지만 아직 막말 행진이 끝나지 않은 듯한 불길한 예감, 이 분만 그럴까요?

"20여 일 남았는데 그 동안 저 순위 뒤집을 막말 또 나올 거라 믿어 의심치 않음."(최민석, 네이트)

[신성일 고백 外 ]

◇= '통 큰' 엄앵란?... 과연 통은 얼마나 커야 할까

"조금 언짢겠지만 지금까지 통 크게 살아온 엄앵란이야…."

'애인 발언'으로 파문을 던진 원로배우 신성일씨가 연일 '기염'을 토해내고 있습니다. 잇따라 방송에 나와 자신의 여성편력을 자랑하고는 부인 엄앵란씨에게 화해를 제안하는 알 수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자신이 쓴 책을 많이 팔기 위해서가 아니냐는 지적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하지 마세요."(페퍼민트, 다음)
"저런말을 서슴없이... 관심받고 싶으세요?"(파랑공주, 이지데이)
"신성일 민망한 책장사...국민노추로 전락?"(임수정, 컬쳐투데이)

'아내가 통이 크니 이해할 것'이라는 말도 이해가 안 되기는 마찬가지인데요, 아무리 '통 큰' 걸 좋아하는 한국인이라지만 통이 어디까지 커야하는 건지 한번쯤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대다수 누리꾼이 신성일씨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이 말 아닐까요?

"신성일씨, 주책이 너무 심했습니다."(정석희, 엔터미디어)



◇= 가볍다고? 그런 너는 얼마나 무겁냐?

이효리씨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수요집회 1000회를 맞아 '할머니들을 생각하자'고 올린 글에 대해 한 누리꾼이 '너 따위가 옹호해 줄 만큼 위안부는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당시 위안부는 어쩔 수 없었다'라는 식의 글을 올렸지요. 이 분은 다음 질문에 답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러는 넌 얼마나 무겁길래 위안부에 대해서 얘기하는데?"(윤아라, 네이트)

"너 따위는 안 된다면 누구 따위가 옹호해야 하는 문젠데?"(김대영, 네이트)

◇= "알리, 실수하셨어요"

가수 알리가 조두순 사건 피해자 일명 '나영이'를 위해 지은 노래가 '청춘을 버린 채 몸 팔아 영 팔아 빼앗겨버린 불쌍한 너의 인생아'라는 가사로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결국 알리는 앨범 전량을 폐기하기로 했는데요, 의도야 어떻든 피해자 가족에게 상처를 준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 새겨보았으면 합니다.

"그냥 조심스럽게 힘내라는 메시지 하나였음 될 걸... 안에 무슨 영혼 팔아 몸 팔아라는 구절이 상당히 자극적이었던 것 같네요... 좋은 의도로 시작했지만요."(쿼드러플6, 다음)

◇= 왜 혹시 찔리시나요?

지난 13일 구리시의 한 중학교 역사 교사가 3학년 기말고사 시험에 8개 예문을 제시한 뒤 어떤 대통령인지 맞추는 문제를 내 논란이 일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16일 단독 보도했습니다. 문제는 이렇습니다.

(A)은 ▲교회장로입니다 ▲대표적인 친미주의자입니다 ▲친일파와 손잡았습니다 ▲정적을 정치적 타살했다는 비난을 듣고 있습니다 ▲북한을 자극해 결국 도발하도록 조장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사고 있습니다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니까 경찰을 앞세워서 가혹하게 탄압했습니다 ▲그러다가 권좌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해외로 망명하더니 그곳에서 비극적인 최후를 맞게 됩니다.

정답은 잘 아시지요? 해당 교사는 정답을 쓰지 않고 다른 대통령 이름을 쓴 학생은 오답처리를 했다고 하는데요, 이게 문제라고 <조선일보>가 보도한 것이지요. 이에 대한 한 누리꾼의 반응을 소개하면서 이번 소셜늬우스 마칩니다.

"기사 쫌 제대로 읽어봐봐 이명박이라 적은 학생은 오답처리했다는데 뭐가 문제냐고 ㅋ
왜 혹시 찔리냐?"(박상우, 네이트)


태그:#소셜늬우스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