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5일 국토해양부의 발표와 환경단체의 현장조사로 확인된 금강 공주보 누수현상과 관련, 금강유역 환경단체들이 '부실공사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충남·북 시민·사회·환경단체로 구성된 '금강을지키는사람들'은 6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국회는 부실공사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누수 보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공주보를 비롯한 4대강의 보 누수 문제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담수로 인한 엄청난 수압을 견뎌야 하는 대형 보의 기능상 누수 현상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해양부는 '누수량이 경미하고 보수만 하면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토목 전문가들은 '보의 누수는 지금 당장 붕괴 문제를 떠나 내부의 철근이라든지 구조물의 부식 등 내구연한을 떨어뜨리고 홍수 시 높은 수압으로 누수와 균열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어 안정성도 큰 문제'라고 심각성을 지적하고 있다"며 "공주보 외에도 금강의 백제보, 세종보의 경우 준공 이후 본격적인 담수를 하게 되면 누수현상과 침하문제 등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4대강 사업은 금기시되는 겨울철 공사까지 강행하며 유례없는 속도전을 펼쳤고, 그 과정에서 끊임없는 부실공사 의혹과 사고가 발생했었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그럴 때마다 안이한 입장과 대책으로 오히려 문제를 키워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그 동안 우리가 문제를 제기해 온 속도전과 부실공사 의혹이 지금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금강 공주보는 물이 새고 웅포대교 교량 보호공은 공사를 다시하고 있다, 땜질식 진단과 보수 공사는 이렇게 항상 더 큰 문제를 일으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끝으로 "정부와 국회는 부실공사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와 4대강 보의 정밀안전진단을 하루 빨리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4대강 사업은 준공이 아니라 전면적인 평가와 재검토를 해야 할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5일 4대강 사업으로 건설한 16개의 보 중 금강 공주보를 포함한 9개의 보에서 누수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오는 26일 준공예정인 공주보는 11월 22일부터 이음부 3곳에서 누수가 확인되어 현재 수문을 열어 담수를 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공주보 시공사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누수가 아니고 이음부 배수구멍에서 비침 현상이 보이는 것"이라며 "자체적으로 안전 점검을 한 결과 보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태그:#공주보, #누수, #4대강, #금강살리기, #금강을지키는사람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