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보강: 6일 오후 6시 40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의 공아무개 비서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을 지시한 10·26 재보선 전날 밤, 박희태 국회의장의 행사의전 김아무개 비서와 함께 술을 마신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경찰은 박 의장 비서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키로 한 상황. 의장실 관계자는 6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김아무개 비서(전문계약직 라급)는 어제(5일) 의장실에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본인은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고 오늘(6일) 중 경찰에 참고인 조사를 받고 충분하게 사실 관계를 밝혀 본인이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며 "다만, 경찰에 가서 조사를 받는다는 자체가 의장실에 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사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 "(공씨와는) 진주 출신 선후배 사이인데다 사표를 낸 김씨도 앞서 최구식 의원실에서 일을 한 적 있었다"며 "서로 고향 선후배이고 하니 종종 만나거나 전화통화도 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자체 진상조사위 가동해 5대 의혹 밝혀라"

그러나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사건에 대해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10·26 재보궐선거 전날 밤 박희태 국회의장의 6급 비서 일행이 피의자와 술을 마셨다는데, 이 자리에서 어떤 얘기들을 주고 받았는가'라는 의혹에 대해 한나라당 진상조사를 통해 하루 속히 밝히라"는 것이다.

이용섭 대변인은 6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경찰이 한나라당 국회의원 비서에 의해 범행이 저질러진 것이라 발표한 이상 한나라당은 경찰 수사와는 별개로 자체 진상조사를 실시해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이 순리에 맞다"며 "5대 의혹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히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첫째 한나라당의 조직적 개입 없이 비서가 단독으로 저지를 수 있는 일이라고 보는지, 둘째 억대의 대가가 필요하다는 정부기관 홈페이지 공격에 9급 직원이 자금 조달하는 게 가능하다고 보는지, 셋째 이번 사건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 지도부는 사전에 경찰로부터 수사 상황을 보고 받았다는데 사실인지, 넷째 공 비서가 선거 전날 한나라당 관계자와도 통화했다는데 누구인지 및 경찰이 범행현장에서 한나라당 의원 명함을 확보했다는데 누구인지, 다섯째 한나라당은 공씨가 즉흥적으로 기획했다고 꼬리자르기를 하는데 수백 대의 좀비 PC를 준비해야 하는 일을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캐물었다.

이어 그는 "한나라당이 조금이라도 진실 규명 의지가 있다면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을 모르쇠로 일관하지 말고 야당의 국정조사와 특검 제안을 즉각 수용하라"고 강조했다.

박영선 정책위의장, '국정원 인지설' 제기

민주당 박영선 정책위의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관위 홈피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공직선거법으로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박영선, 선관위 사이버공격 비판 민주당 박영선 정책위의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관위 홈피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공직선거법으로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영선 정책위의장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재 수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법에 의해서만 진행되고 있는데 선거관리 조직 손괴 및 투표 간섭과 방해 등에 대해 공직선거법에 (저촉되므로) 이에 대한 수사도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국정원 인지설'을 새롭게 제기했다. 그는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국가 정보 통신망을 방어하는 기능을 맡고 있는 국정원 사이버 안전센터는 뭘했냐"며 "국정원은 강아무개씨 일행의 공격을 감지한 후 퇴치할 능력이 있음에도 두 시간 동안 방치했다, 이 부분도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가정보원은 '인지 방치설'을 전면 부인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오후 "재보선 당일 북한 등 외부의 불순세력으로 인한 선거방해 등 불의의 사고 발생에 대비해 선관위 홈페이지를 집중 모니터링했고 접속 지연 현상을 발견, 이를 선관위와 행정안전부에 통보해 조치토록 했다"고 밝혔다.

박 정책위의장은 한나라당을 향한 날선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기르던 강아지가 사고를 쳐도 치료비를 다 물어줘야 한다, 한나라당 지도부 전원이 사퇴해도 모자란 상황"이라며 지도부 사퇴를 요구했다.

김유정 원내대변인도 "한나라당이 우발적 범행이니 하면서 발뺌만 하니 국민들은 '한나라당을 믿느니 오빠를 믿겠다'면서 조롱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내일(7일) 한나라당 사이버테러 규탄대회를 개최해 한나라당 지도부 총사퇴를 비롯한 한나라당 해체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주 초보적인 공격, 2시간 동안 무방비... 공격직후 일지 공개해야"

민주당 문용식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원순닷컴에 대한 디도스 공격 로그파일을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다.
 민주당 문용식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원순닷컴에 대한 디도스 공격 로그파일을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지난 10월 26일 선관위와 '원순닷컴' 홈페이지를 공격한 디도스 공격이 매우 초보적인 수준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디도스 공격을 받을 당시의 '원순닷컴' 로그기록을 분석한 문용식 민주당 인터넷소통위원장은 이날 간담회를 열어 "이번 공격은 매우 초보적"이라며 "선관위를 공격한 수법도 고도로 지능화되거나 전문화된 것이 아니고 기초적인 방법이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초보적인 공격이면 보통 10~20분이면 정상 복구되는데 선관위는 2시간 동안 무방비로 당했다"며 "이에 대해 누리꾼들이 '일부러 방치한 거 아니냐'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선관위는 디도스 공격 시작 직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상황일지·작업 일지를 공개해야 한다, 그래야 의혹이 해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이어 "또 다른 의혹은 홈페이지 메인 접속은 되는데 꼭 필요로 한 투표소·투표율 검색이 안 됐다는 거다, 디도스 공격이 아니고 내부 음모라는 것"이라며 "이를 해명하려면 선관위가 투표소·투표율 DB가 들어있는 서버가 해당 시간대에 정상적으로 가동됐다는 로그 기록을 공개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6일 오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부정선거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중앙선관위 박혁진 서기관(오른쪽)과 신우용 서기관이 선관위 로그파일에 공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6일 오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부정선거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중앙선관위 박혁진 서기관(오른쪽)과 신우용 서기관이 선관위 로그파일에 공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간담회 자리에 참석한 박혁진 선관위 정보화담당관실 서기관은 "선관위 내부에서도 자체적인 분석을 했지만 서둘러 발표하게 되면 오히려 수사 진행 중인 가운데 의혹들이 짙어질 수 있다고 판단해 2차, 3차 분석을 하고 있다"며 "이렇게 분석된 자료들은 언제든 필요할 경우에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백원우 '한나라당 부정선거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의 비서가 사주한 범죄자들에 의해 선관위의 홈페이지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는 사실"이라며 "디도스 공격 사실을 원순닷컴 로그기록 분석을 통해 확정하고자 한다"고 못 박았다. 이는 '디도스 공격 자체가 없었다'는 등의 의혹을 잠재우기 위함으로 보인다.


태그:#디도스 , #선관위 , #최구식 , #박희태 ,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