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월부터 2011년 <오마이뉴스> 지역투어 '시민기자 1박2일'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투어에서는 기존 '찾아가는 편집국' '기사 합평회' 등에 더해 '시민-상근 공동 지역뉴스 파노라마' 기획도 펼쳐집니다. 이 기획을 통해 지역 문화와 맛집, 그리고 '핫 이슈'까지 시민기자와 상근기자가 지역의 희로애락을 자세히 보여드립니다. 어느덧 여섯 번째, 이번엔 부산경남입니다. [편집자말]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 시절 많은 약속을 하면서 "반드시 지킨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게 '뻥'이었습니다.
▲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킨다고 하셨는데...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 시절 많은 약속을 하면서 "반드시 지킨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게 '뻥'이었습니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747, 주가 3000, 영남권 신공항, 대학생 반값 등록금 등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은  모두 허공에 떠도는 메아리가 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의 공약(公約)이 모두 공약(空約)으로 끝났지만, 그래도 한 가지만은 끝내 이뤄냈습니다. '한반도 대운하'를 '4대강 살리기'라고 이름만 바꿔 4대강 변종운하를 만든 것이지요.

이명박 정부는 4대강 사업 준공 이후 38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4대강 현장을 방문하였다며 4대강 사업의 성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4일, 심명필 4대강 사업 본부장은 "무책임한 4대강 사업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일단 비난하고 보자는 억지 주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도올 김용옥 교수 등 4대강 비판 인사들을 현장으로 초대하여 4대강의 진실을 알리고 싶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4대강 사업 비판은 근거없는 비방"이라며 "더 이상 못 참겠다"고 4대강 사업 본부장이 밝혔고, 많은 언론은 그대로 베껴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게 대한민국의 암울한 현실입니다.
▲ 근거없는 비방은 더 이상 못 참아? "4대강 사업 비판은 근거없는 비방"이라며 "더 이상 못 참겠다"고 4대강 사업 본부장이 밝혔고, 많은 언론은 그대로 베껴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게 대한민국의 암울한 현실입니다.
ⓒ 미디어 다음 캡처

관련사진보기


심 본부장이 도올 김용옥 교수를 4대강 비판 인사의 사례로 언급한 것은 김 교수가 최근 '나는 꼼수다'에서 "연산군도 이렇게 전 국토를 파헤치며 해를 끼치지는 않았다. 국민 혈세를 강바닥에 퍼붓는 게 말이 되느냐"며 4대강 사업을 강도 높게 비판한 사실을 의식했기 때문이겠지요.

"무책임한 의혹 제기나 근거없는 비방에 대해서는 현장 초대나 방문 설명 등으로 사업의 진실을 알리며 대처하겠다"는 심명필 본부장의 주장처럼, 4대강 공사 현장을 직접 보면 '4대강 죽이기'라는 비판이 잘못임을 깨닫게 될까요? 그렇다면 그동안 4대강 사업을 비판하던 사람들은 4대강 현장을 단 한 번도 가지 않고 비판만 하는 무책임한 사람들일까요?

4대강 사업의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요? 도올 김용옥 교수의 지적처럼, 국민 혈세를 강바닥에 퍼부으며 폭군 연산군도 하지 않은 전국토를 파괴한 재앙일까요, 아니면 이명박 대통령의 주장처럼 강을 살린 것일까요?

"무책임한 의혹 제기나 근거없는 비방"이라는 심명필 본부장의 염려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3년간 4대강 현장을 직접 살펴본 당사자로서 진실을 따져보겠습니다.

연산군도 하지 않을 일... MB가 하셨네

낙동강 최남단 하구둑 주변입니다. 이곳은 대한민국 최고의 철새도래지요, 세계적인 철새의 낙원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4대강 사업 홍보 영상을 통해, 4대강 사업 후엔 4대강이 "철새들의 낙원으로 비상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미 철새들의 낙원인 낙동강을 또 철새들의 낙원을 만들겠다니... 과연 얼마나 더 멋진 곳으로 만들겠다는 것일까요?

4대강 사업이 끝나는 2011년이면 4대강이 철새 낙원으로 거듭난다고 홍보하는 영상입니다.
▲ 이명박 대통령이 철새낙원을 만든다고 한 4대강 홍보 영상. 4대강 사업이 끝나는 2011년이면 4대강이 철새 낙원으로 거듭난다고 홍보하는 영상입니다.
ⓒ 4대강홍보 영상

관련사진보기


2009년 찾아간 낙동강 하구둑 주변은 황금빛으로 넘실대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개발의 바람에도 낙동강변을 따라 누렇게 익어가는 농경지가 보존된 이유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철새낙원인 부산 을숙도를 찾아온 철새들에게 먹을 것을 공급하기 위해 농경지가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철새들에게 가장 좋은 환경이란 먹을 것이 풍부한 곳입니다.   

낙동강 하구를 찾아오는 철새들의 먹을 것과 쉴 곳을 제공하기 위한 강변 황금들녘입니다. 농경지와 사진 뒤편 아파트 사이가 낙동강입니다.
▲ 철새들의 낙원 낙동강 하구입니다. 낙동강 하구를 찾아오는 철새들의 먹을 것과 쉴 곳을 제공하기 위한 강변 황금들녘입니다. 농경지와 사진 뒤편 아파트 사이가 낙동강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염막둔치라고 부르는 이곳은 약 60여만 평에 이르는 드넓은 강변 농경지로서 겨울철 낙동강을 찾아오는 철새들에게 먹을 것을 제공하기 위해 벼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겨울이면 가창오리들이 무리지어 하늘을 수놓고, 기러기들이 찾아와 쉼을 청하던 곳입니다.

낙동강을 찾아온 기러기들은 하늘을 날기 위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 쉼 없이 먹을 것을 찾습니다. 강변 농경지가 사라지면, 이들도 사라지겠지요.
▲ 황금들녘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낙동강을 찾아온 기러기들은 하늘을 날기 위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서 쉼 없이 먹을 것을 찾습니다. 강변 농경지가 사라지면, 이들도 사라지겠지요.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낙동강 하구를 찾아오는 수많은 가창오리들. 'MB표 철새 낙원' 조성 후엔 무얼 먹고 살아가야할지 이명박 대통령에게 묻고 싶습니다.
▲ 낙동강 하구의 가창오리 무리입니다. 낙동강 하구를 찾아오는 수많은 가창오리들. 'MB표 철새 낙원' 조성 후엔 무얼 먹고 살아가야할지 이명박 대통령에게 묻고 싶습니다.
ⓒ 습지와 새들의 친구

관련사진보기


이곳이 철새들의 낙원이었음은 "이 지역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79호 낙동강하류철새도래지 보호구역으로 아래에 해당되는 행위를 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라는 안내문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철새보호지역이라는 안내문이 그대로 서 있고, 사진 뒤편에 보이는 아파트와 산등성에 자리한 골프장 연습장이 똑같은 장소임을 증명하는데 지금은 벼 한포기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안내문이 말하듯, 이 지역 자체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79호입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지역 자체를 완전히 파괴했습니다. 4대강 사업이 왜 국토 파괴의 재앙인지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것이지요. 

이곳 자체가 천연기념물이요, 문화재였습니다.
▲ 이명박 대통령님, 이 글이 보이십니까? 이곳 자체가 천연기념물이요, 문화재였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철새보호구역이라는 안내문이 있건만, 철새들이 먹고 쉴 곳을 처참히 파괴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철새낙원을 만든다고 주장하니... 바로 대국민 사기극이지요.
▲ MB표 철새 낙원의 진실이 여기 있습니다. 철새보호구역이라는 안내문이 있건만, 철새들이 먹고 쉴 곳을 처참히 파괴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철새낙원을 만든다고 주장하니... 바로 대국민 사기극이지요.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누렇게 익어가는 황금물결 대신 산더미처럼 쌓아올린 시커먼 흙더미와 중장비들만 가득할 뿐입니다. 황금들녘이 사라지니 철새들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먹을 것이 없는데 철새들이 찾지 않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입니다. 폐허로 변한 낙동강 모습에 앉을 곳을 찾지 못해 허공을 맴도는 철새의 모습을 간간이 만날 수 있을 뿐입니다. 

철새들은 사라지고, 굴착기의 군무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황금들녘은 사라지고, 낙동강에서 퍼올린 시커먼 흙만 산더미처럼 쌓여있습니다. 사진 뒤편 오른쪽 골프장과 아파트가 위 사진의 철새낙원과 같은 장소임을 증명합니다.
▲ 철새 대신 굴착기의 군무가 펼쳐지는 'MB표 철새낙원'. 철새들은 사라지고, 굴착기의 군무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황금들녘은 사라지고, 낙동강에서 퍼올린 시커먼 흙만 산더미처럼 쌓여있습니다. 사진 뒤편 오른쪽 골프장과 아파트가 위 사진의 철새낙원과 같은 장소임을 증명합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철새는 사라지고... 간혹 허공을 맴도는 기러기 무리가 보일 뿐입니다.
 철새는 사라지고... 간혹 허공을 맴도는 기러기 무리가 보일 뿐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공사현장 한편에 여러 개의 안내문이 서 있습니다.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1급 천연기념물(제330호) 수달이 이곳에 살고,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 큰기러기들이 찾는 곳이라고 알리고 있습니다. 특히 수달이 그려진 안내문 왼쪽에는 "당해 지역은 자연환경보전법 제37조의 규정에 의한 생물다양성 관리계약사업지역으로 겨울철새의 안정적인 먹이터와 쉼터를 제공하기 위하여..."라고 적혀 있습니다. 왜 이곳에 농경지가 필요한지 잘 설명하는 글입니다.   

공사장 한편에 세워져 있는 법적보호종 현황표에 수달과 큰기러기가 사는 곳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러나 철새낙원을 다 파헤치고 썩은 흙을 쌓는 적치장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참 대단한 대통령입니다.
▲ MB도 이곳이 철새 낙원임을 잘 알고 있는데 왜? 공사장 한편에 세워져 있는 법적보호종 현황표에 수달과 큰기러기가 사는 곳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그러나 철새낙원을 다 파헤치고 썩은 흙을 쌓는 적치장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참 대단한 대통령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겨울철새의 안정적인 먹이터와 쉼터라는 팻말이 버젓이 있습니다. 왜 이곳의 농경지가 보존되어야하는지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철새가 아닌 굴착기의 놀이터로 만들어버렸습니다.
▲ 겨울철새의 안정적인 먹이터와 쉼터에 놀고 있는 굴착기들. 겨울철새의 안정적인 먹이터와 쉼터라는 팻말이 버젓이 있습니다. 왜 이곳의 농경지가 보존되어야하는지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철새가 아닌 굴착기의 놀이터로 만들어버렸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멸종위기종 천연기념물 수달이 뛰어놀고 큰기러기들이 먹고 쉬어가는 쉼터임을 그 누구보다 잘 아는 이명박 대통령이 도대체 무슨 짓을 한 것일까요? 건설업자들 주머니를 채워주기 위해 먼 하늘길을 날아온 철새들의 '식당'을 깡그리 파괴한 것입니다.

철새들의 낙원을 파괴하면서, 철새들의 낙원을 만들겠다니... 이명박 정부의 뻔뻔한 거짓말이 하늘을 찌릅니다. 그러면서도 4대강 사업의 잘못을 지적하는 게 근거 없는 비방이라 내뱉고, 언론들은 그것을 그대로 받아쓰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도올 김용옥 교수의 표현을 빌려 이명박 대통령에게 이런 말을 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명박 대통령님, 폭군 연산군도 철새들의 밥그릇은 뺏지 않았습니다."

이미 아름답게 만들어 철새낙원... 도대체 왜?

공사장 한편에 예쁜 그림으로 만든 안내판이 서 있었습니다. "맥도 생태공원에서 자연을 만나다"라는 말로 시작된 '테마가 있는 낙동강 버들길 안내도'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낙동강 버들길은 강변을 따라 이루어진 버드나무 군락지와 철새도래의 요람으로써 천해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2009년 희망근로사업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안내문은 MB표 철새낙원의 진실을 밝히고 있을까요? 저 뒤에 열심히 공사중인 굴착기들이 보입니다.
 이 안내문은 MB표 철새낙원의 진실을 밝히고 있을까요? 저 뒤에 열심히 공사중인 굴착기들이 보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낙동강변을 따라 드넓은 농경지와 버들길이 아름답게 있던 곳입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이 철새낙원을 만든다며 파괴했습니다. 참으로 위대하신 '가카'의 눈물겨운 철새낙원 조성 현장입니다.
▲ MB표 철새낙원의 진실이 팍팍 느껴지지 않습니까? 낙동강변을 따라 드넓은 농경지와 버들길이 아름답게 있던 곳입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이 철새낙원을 만든다며 파괴했습니다. 참으로 위대하신 '가카'의 눈물겨운 철새낙원 조성 현장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둘레 길이 6.5km에 이르는 낙동강 버들길은 약 2년간 연인원 3175명이 투입되어 완성된 시민들의 산책로요, 철새들의 요람이었습니다. 이렇게 사람과 자연이 어울린 아름다운 곳을 철새낙원을 만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처참히 파괴됐습니다. 이제 더 이상 이곳에서 철새들을 만날 수 없습니다. 철새들의 쉼터요, 먹이터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 을숙도가 불안합니다

낙동강 하구의 저녁노을은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바다에 줄 지어있는 작은 섬들이 바로 큰고니와 두루미들이 쉬어가는 철새들의 낙원입니다. 그러나 이곳도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위태로워진다고 합니다.

노을빛이 감싸도는 바다의 작은 섬들이 낙동강의 철새 쉼터입니다. 큰고니와 두루미들의 안식처이지요. 그러나 이곳도 안심할 수 없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 아름다운 노을로 유명한 낙동강 하구 철새도래지입니다. 노을빛이 감싸도는 바다의 작은 섬들이 낙동강의 철새 쉼터입니다. 큰고니와 두루미들의 안식처이지요. 그러나 이곳도 안심할 수 없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노을빛이 춤추는 낙동강 하구에 찾아오는 주인공들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터전이 NB표 철새낙원 공사 탓에 위태로워졌습니다.
▲ 낙동강 하구를 찾아오는 주인공들입니다. 노을빛이 춤추는 낙동강 하구에 찾아오는 주인공들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터전이 NB표 철새낙원 공사 탓에 위태로워졌습니다.
ⓒ 습지와 새들의 친구

관련사진보기


낙동강 하구둑 주변에 '낙동강 하구둑 물길트기' '낙동강하구둑 배수문 증설'이란 현수막들이 걸려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 사업으로 제2의 하구둑을 만드는 중입니다. 그 이유는 4대강 사업으로 8개의 대형보를 건설한 낙동강의 물이 홍수시에 바다로 잘 빠져나가게 하기 위함입니다. 문제는 배수문 증설 탓에 낙동강의 물길이 바뀌게 되면 철새들의 보금자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철새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물길트기'라는 이름은 멋있어 보이는데... 이 탓에 철새들의 보금자리가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
 '물길트기'라는 이름은 멋있어 보이는데... 이 탓에 철새들의 보금자리가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MB표 물길트기 사업 현장입니다. 좌측이 바로 철새낙원 을숙도입니다. 이곳에 물길이 크게 열리면 철새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문가들은 염려하고 있습니다.
 MB표 물길트기 사업 현장입니다. 좌측이 바로 철새낙원 을숙도입니다. 이곳에 물길이 크게 열리면 철새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문가들은 염려하고 있습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철새는 사라지고 철(鐵. Fe)새들만 가득한 4대강 낙원

분명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으로, 4대강이 철새낙원으로 비상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4대강 사업 탓에 흑두루미의 낙원이던 해평습지는 물론이요, 국내 최대 철새도래지였던 낙동강 하구의 염막둔치에 이르기까지 철새들의 낙원은 모조리 파괴되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절대 '거짓말'을 하실 분이 아닙니다. 그러면 철새낙원을 파괴하면서 "철새낙원으로 비상한다"는 홍보영상은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일까요? 아하~ 이제야 '철새들의 낙원으로 비상한다'는 이명박 장로님의 깊은 뜻이 조금 이해가 될 듯합니다.

이명박 장로님이 말씀하시는 '철새'란 성경에 하나님이 창조하셨다는 철새(鳥)가 아니라 철(鐵. Fe)로 만든 '철새' 곧 굴착기과 덤프트럭 등의 중장비를 의미하나 봅니다.

철새낙원을 만들겠다는 이명박 장로님의 깊은 뜻을 너무 늦게야 알았습니다. 하나님이 만든 철새는 사라지고, 건설업자들 주머니 채워주는 '철(Fe)새들의 낙원'이됐습니다.
▲ 철새로 가득했던 4대강에 철(Fe)로 만든 '철(Fe)새'들만 가득합니다. 철새낙원을 만들겠다는 이명박 장로님의 깊은 뜻을 너무 늦게야 알았습니다. 하나님이 만든 철새는 사라지고, 건설업자들 주머니 채워주는 '철(Fe)새들의 낙원'이됐습니다.
ⓒ 김경철.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이미 하나님께서 철새들의 낙원으로 만들어 놓은 강에 4대강 사업 탓에 철새들이 사라지고, 철로 만든 굴착기만 가득했던 것은 건설업자들의 주머니를 채워주기 위한 '철새(Fe) 낙원' 공사였던 것입니다.

저는 낙동강에서 MB표 신종 철새를 분명히 보았습니다. MB표 철새는 참으로 크고 힘세고 웅장하였습니다. 그러나 MB표 신종 철새는 생명이 아니라 국토를 파괴하는 재앙이요, 국가 경제를 망치는 어둠입니다.

심명필 4대강 사업 본부장은 "4대강 현장을 보면 4대강 사업을 비판하던 이들의 생각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저는 그동안 4대강 현장을 100번도 더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저의 결론은 '국토파괴 재앙'이요, '대국민 사기극'이었습니다. 

요즘 4대강 홍보가 물밀 듯 쏟아져 나옵니다. 이명박 정부는 세치 혀로 국민을 속이려는 어리석은 짓을 멈춰야 합니다. '찌라시' 수준의 언론은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려는 이명박 정부의 나팔이 됐습니다. 그러나 연산군도 하지 않은 국토 파괴 재앙이라는 진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요, 결국엔 국민들 모두가 그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4대강 사업은 결국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무덤이 될 것입니다.

철새낙원 낙동강에 새롭게 등장한 MB표 신종 '철(Fe)새'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철새와 MB가카의 '철(Fe)새'가 참으로 대비가됩니다. 국토파괴라는 4대강 사업의 진실을 감출 수 없습니다. 연산군도 하지 않은 국토파괴에 동참한 한나라당은 역사 앞에 반드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 이게 바로 MB표 신종 '철(Fe)새'입니다. 철새낙원 낙동강에 새롭게 등장한 MB표 신종 '철(Fe)새'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철새와 MB가카의 '철(Fe)새'가 참으로 대비가됩니다. 국토파괴라는 4대강 사업의 진실을 감출 수 없습니다. 연산군도 하지 않은 국토파괴에 동참한 한나라당은 역사 앞에 반드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 최병성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4대강사업의 진실은 누가 뭐라해도 국토파괴요, 대국민 사기극입니다. MB가카의 대국민 사기극을 총정리한 책 '대한민국이 무너지고 있다'를 여러분께 권합니다.



태그:#4대강사업, #이명박, #낙동강, #철새낙원, #4대강 죽이기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지역투어] 2011 시민기자 1박2일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땅에 생명과 평화가 지켜지길 사모하는 한 사람입니다. 오마이뉴스를 통해서 밝고 아름다운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길 소망해봅니다. 제 기사를 읽는 모든 님들께 하늘의 평화가 가득하길 기도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