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9월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자 추천장 수여식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한나라당 나경원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9월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자 추천장 수여식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저는 여성이 정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오랫동안 꾸준히 해 온 사람입니다. 실제 여성 유권자들에게 나경원 후보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나 후보를 '강추'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문제들 때문에 그렇습니다.

1. 자위대는 참석, 일본군 위안부는 외면
2. 정말 몰랐을까? "여성도우미 항시 대기"
3. 4등 신붓감은 '애딸린 여선생님'
4. BBK 망언, "주어가 없지 않느냐"고?
5. 여성에게 관심없는 무늬만 여성후보
6. 장애 감수성 기대했건만....
7. 진짜 여자 맘 모르는 '출산가산점'
8. 나 후보의 정책은 '흑색선전'?
9. 설마 호주제 폐지도 반대?
10. 무상급식 : 서울시민은 찬성, 나 후보는 반대

▲ 자위대는 참석, 일본군 위안부는 외면

2004년 일본의 자위대 창설 50주년 행사에 국회의원 자격으로 참석하셨지요? 그때 위안부 생존자 할머니들은 일본이 다시 제국주의적 침략 야욕을 키우고 있다며 행사장에서 반대시위를 했는데, 혹시 보셨는지요? 제 기대는 나 후보가 할머니들의 시위를 한 번쯤은 살펴보았으면 좋았겠다, 그걸 통해 할머니들의 고통과 민족적 슬픔을 공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았겠다 싶습니다.

나 후보는 자위대 참석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자, 단순 외교행사로 알고 갔다가 서둘러 돌아 나왔다고 했는데, '단순' 외교행사는 무엇입니까? 위안부 생존자들의 문제는 우리나라 국회의원이 다룰 외교적 범위에 들어있지 않습니까? 또한, 같은 해 2004년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위한 역사관 건립을 위한 결의안'에 대해 출석은 하고 표결에는 불참하셨더군요.

자위대 창설 행사에 가고, 표결에는 불참한 행적을 보면서 나 후보의 역사관과 여성의식이 의심스럽네요.

▲ 정말 몰랐을까? "여성도우미 항시 대기"

몇년 전 제가 상담소를 할 때 그 건물 지하에 유흥업소가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저는 집주인을 찾아가 설득했습니다. "청소년 성교육과 가족문제 상담을 하는 여성단체인데, 같은 건물에 여성들에 대한 성적 인권침해가 우려되는 유흥업소가 들어오는 것만은 막고 싶다"고. 저희가 반대한다고 되는 일은 아니었지만, 적어도 그렇게 하는 게 도리라고 여겼습니다.

그런데 나경원 후보께서는 2010년까지 자신이 소유한 신당동 건물 지하에 유흥주점이 영업하도록 임대를 하셨다고 하더군요. 여성도우미까지 있는 유흥주점에서 여성인권 침해가 일어날 개연성은 충분합니다. 본인이 국회의원이고, 남편이 판사인 공직자의 신분이라면, 인권침해 가능성 만으로도 임대에 신중해야 했어야 하는 건 아닌가요?

▲ 4등 신붓감은 '애딸린 여선생님'

2008년 경남여성지도자협의회 정기총회에 초청받은 당신은 이야기 도중 "1등 신부감은 예쁜 여자 선생님, 2등 신부감은 못생긴 여자 선생님, 3등 신부감은 이혼한 여자 선생님, 4등은 애딸린 여자 선생님"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여기에는 외모 중시, 이혼녀와 유자녀 여성 비하 의식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것 같습니다.

하긴 연간 회비가 1억 원이나 한다는 곳에서 피부 관리는 받는 분이니 그런 발언에 문제의식을 못 느끼는 게 당연해 보입니다. 또한, '애딸린'이라는 표현이 자녀를 짐덩이로 취급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당신도 어머니일진대 자녀를 키우는 여자를 최하위로 매겨놓은 것은 이해할 수 없더군요. 이런 의식을 바탕에 깔고 출산, 육아지원정책을 말해본들 신뢰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혼한 여자' 말인데요. 같은 여성으로서 '오죽했으면 이혼했을까'하는 맘은 있으십니까? '못생긴 여자 선생님'에는 참 할 말이 없더군요. "시중에 떠도는 이야기를 웃자고 옮겼을 뿐"이라고 해명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병문안에 흰국화 들고 가서는 "요즘 흰꽃이 유행이에요"라고 말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저 웃자고 여성지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여성 비하와 차별로 범벅이 된 말을 옮겼다는 대목에서는 실망을 넘어 절망스러웠습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문화예술인 간담회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함께 서울시장 선거 승리를 위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문화예술인 간담회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함께 서울시장 선거 승리를 위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BBK 망언, "주어가 없지 않느냐"고?

젊은 여성 중에는 나경원 후보를 롤 모델로 선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성 중심의 정치판에서 여성이 거대 여당의 대변인이라는 요직을 맡았다는 사실이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는 나경원 후보를 롤모델로 삼고자 하는 딸뻘의 여성들에게 BBK 사건 때 나경원 의원이 했던 '대변'을 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당시 나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이) 만들었다'는 주어가 없지 않느냐"는 말로 이명박 후보를 변호했습니다. 이명박 후보가 "내가 BBK를 만들었다"고 말하는 동영상 자료가 지금도 엄연히 존재하는데, 어떻게 그런 변호를 할 수 있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나 후보의 변호는 옹색함을 넘어 상식 이하입니다. 제가 보기에 나 후보는 남성 조직문화가 요구하는 역할을 순응적으로 해내는 데 앞장선 것일 뿐입니다.

제가 소망한 여성 정치인은 그가 가진 능력과 재능이 사회적 약자를 위해 쓰이고, 적어도 기존 정치문화와는 다른 태도를 보여주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나 후보처럼 가진 재주로 자신의 정치적 입지만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면 그것은 치마입은 남성에 불과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후보는 진정한 여성 후보가 아닙니다. 따라서 저는 젊은 여성들에게 충고하고 싶습니다. 그 여성의 지위만을 보지 말고 그 능력을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를 보고 롤 모델로 정해야 한다고.

▲ 여성에게 관심없는 무늬만 여성후보

여성운동가로서 느끼는 가장 큰 문제는 의정활동을 하면서 여성을 위한 정책 제언이나 입법활동이 없다는 점입니다. 17대 국회 27건, 18대 국회 19건의 대표발의 법률안이 있지만, 여성정책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정책을 포함해서 성평등 관련한 내용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2006년, 2010년 지방선거에서 여성참여확대를 위해 제안된 여러 공직선거법 개정안 공동발의에 이름을 올린 적이 없더군요. 당시 한나라당 소속 이은재 의원이 적극적으로 지방의원 '선출직 여성의무공천제'를 추진했지만, 나 후보는 관련활동에 거의 참여하지 않았고 여성보좌진 채용에도 소극적이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인터뷰나 토론회를 보면 '여성으로서 잘 하겠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여성의 권익을 위해 일해온 경력이 전무한 후보께서 여성 후보임을 강조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 장애 감수성 기대했건만...

제 작은 딸은 장애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경원 후보에게 동병상련의 감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선거 홍보활동 과정에서 장애 아동을 목욕시켜 알몸으로 안고 나오는 사진을 보았습니다. 어떻게 장애아를 키우는 엄마가 그럴 수 있었을까요? 그 아이가 곧 내 아이라는 생각으로 등이라도 돌려 아이를 보호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대학생인 제 큰딸이 저보다 먼저 이 사진을 보고 분노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촬영 준비가 되어 있는 줄 몰랐다"고 해명하신 것에서 저는 또 한 번 실망했습니다. 이런 것 마저도 정치적으로 이용하셔야 했나요?

▲ 진짜 여자 맘 모르는 '출산가산점'

나경원 후보는 10월 12일 동숭동 카페에서 대학생과 만난 자리에서 군가산점과 출산가산점을 언급하셨습니다. 군가산점은 이미 위헌 판결을 받은 죽은 제도일뿐 아니라, 안 그래도 취업시 여성들이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군가산점을 옹호하다니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 카페에서 바른사회대학생연합과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주최로 열린 <나경원, 서울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아침> 대화마당에 참석해 대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 카페에서 바른사회대학생연합과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주최로 열린 <나경원, 서울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아침> 대화마당에 참석해 대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더 큰 문제는 여대생을 의식해서 말씀하신 것 같은 '출산가산점'입니다. 출산가산점은 결혼해서 직장에 다니는 여성들이 출산을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것인데, 지금 청년여성들이 원하는 것은 취업입니다. 취업난으로 결혼이 늦어지고 출산 계획을 세우지 못 하는 많은 여성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나 후보는 오히려 시간제 유연근무제도를 더 확산하겠다고 밝히고 있더군요. 유연근무제는 고용이 불안하고 임금이 낮은 일자리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자기 삶을 영위하는 것조차 불안한 상황에서 여성들이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할까요? 취업이 곧 생존인 시대에 여성들의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출산가산점 자체도 문제입니다. 도대체 누구한테 어떻게 준다는 건가요? 임신, 출산, 양육으로 인한 해고나 차별이 아직도 심각한데, 이런 문제가 가산점으로 해결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가산점 받았으니 차별은 감수하라는 논리가 강화되지는 않을지 걱정입니다. 여성이 출산으로 인해 피해를 당하지 않고 가정과 직장에서 일과 가족생활을 양립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 나 후보의 정책은 "흑색선전"??

선거운동 과정에서 실망한 일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나 후보의 인신공격과 네거티브 선거운동 방식입니다. 저는 여성들이야말로 정책 대결로 당선되는 문화를 만들 것을 기대했습니다. 여성 후보가 먼저 나서서 네거티브에 열 올리는 것을 보는 내내 같은 여성으로서 부끄러웠습니다. 세금탈루 의혹에 와서는 화가 치밀더군요 그동안 여성운동에서 쌓아 놓은 여성정치인에 대한 이미지를 나쁘게 만드는 것 같아 화도 났습니다. 깨끗하고 정직한 여성정치인을 만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설마 호주제 폐지도 반대?

나 후보는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후보의 여성특보였습니다. 당시 이회창 후보는 호주제 폐지에 반대하는 입장이었습니다. 당시 여성특보였던 나 후보는 이회창 후보의 반여성적 정책에 별 제동을 걸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호주제는 전통적 가부장제의 법률적 실체였을뿐 아니라,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반세기 동안 여성운동의 투쟁 대상이었습니다. 호주제로 인한 여성 피해자들이 지속적으로 속출하던 상황에서, 나 후보는 어떤 입장이었는지 궁금합니다.

▲ 무상급식 : 서울시민은 찬성, 나 후보는 반대

저는 한부모입니다. 그래서 저에게 상담을 청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3 아들 녀석이 학교에 가지 않겠다고 한다. 담임선생님이 급식비 면제자를 공개적으로 호명했기 때문이다. 학교까지 이렇게 해야 하나"라는 통곡의 사연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나경원 후보께서는 오세훈 전 시장과 마찬가지로 친환경 전면 무상급식에 반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성 후보라는 강점을 내세우며 서민공약을 이야기하시는데 어떻게 전면무상급식을 찬성하지 않을 수 있나요? 그리고 이미 지난번 주민투표로 결정된 이 사항을 반대하는 건, 서울시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것 아닙니까?

여성학자 오한숙희가 2009년 7월 10일 저녁 부산 금정구 부산대학교 '넉넉한 터'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콘서트 '다시 바람이 분다'에서 사회를 보고 있다.
 여성학자 오한숙희가 2009년 7월 10일 저녁 부산 금정구 부산대학교 '넉넉한 터'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콘서트 '다시 바람이 분다'에서 사회를 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나경원 후보님, 저는 유감스럽게도 당신을 '환영할 만한 여성정치인'으로 추천할 수 없습니다. 생물학적으로는 여자이지만, 그간의 언행과 경험을 볼 때 서울 여성들의 인권을 향상시키고 행복하게 해줄 것 같다는 확신이 없습니다.

저는 아일랜드 대통령을 역임하고 유엔 고등인권판무관이 되어 군위안부 문제를 세계인권문제로 이슈화한 메리 로빈슨, 보편적 복지로 평등한 부자나라를 만든 힐렘란트 핀란드 대통령, 핵발전소 폐기 계획안을 내놓은 메르켈 독일 총리 같은 사람들이 진정한 여성정치인이라고 여깁니다.

포클랜드 전쟁을 일으킨 영국의 대처 수상은 몸은 여자였으나 생각과 정체성은 남성정치인들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이제 여성들도 단순하게 여성정치인이라는 이유로 지지하지 않습니다. 그 여성이 어떤 가치와 비전을 갖고 있는가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지금의 시대정신은 정의, 평등, 연대, 복지, 평화, 생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돌보고, 나누고, 살리는 살림의 정치"가 진정한 '여성정치'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여성 후보'란 이러한 시대가치를 담지하고 성평등을 우리 사회 한복판으로 확산시키는 사람이 아닐까요?

끝으로, 저의 판단에 반론이 있다면 반갑게 받겠습니다. 만에 하나 명예훼손을 거론하신다면 훌륭한 여성정치인을 탄생시키기 위한 산통으로 감수하겠습니다.


태그:#나경원, #박원순, #서울시장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6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