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가 또 사망했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에 의하면 김아무개 조합원(36세)이 10일 오후 3시경 경기도 평택의 자택에서 스스로 목을 매 목숨을 끊었다. 당일 새벽 5시 그는 어머니와 얼굴을 마주한 후 아침밥을 챙겨주고 어머니가 외출한 사이 홀로 죽음의 길을 선택했다. 김 조합원은 아직 미혼이며 홀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김 조합원은 지난 2009년 77일 공장점거파업에 함께했고, 7월 중순 경찰의 무력진압이 있기 전날 회유와 협박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과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해 공장을 나왔다. 그 후 희망퇴직을 했다.

퇴직금과 자동차를 판 돈으로 생활했고, 그것도 모자라 카드부채를 홀어머니가 갚고 있는 상황이었다. 극심한 생활고가 오랜 기간 계속됐고, 고인이 목숨을 끊기 며칠 전에도 지인을 만나 취업하기 힘들어 괴롭다는 이야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조합원은 꼭 1년 전인 지난해 이맘때도 유서를 써놓고 자살하려는 것을 어머니가 나서서 말렸다고 한다. 고인의 심리적 압박이 얼마나 컸는지 조금이나마 짐작할 수 있다. 유족들은 1년 전부터 대인기피증이 있었고, 6개월 전부터는 아예 바깥 출입을 하지 않고 두문불출하며 주변과의 관계를 정리해 나갔다고 전한다. 고인 핸드폰에 본인 사진 두 장과 친구 한 명의 전화번호밖에 없었다는 것이 이 같은 사실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쌍용자동차지부는 "며칠 전(10월 4일) 소위 산자라고 하는 공장 안 노동자가 자신의 차량에서 연탄불을 피워놓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소식을 접했고, 그 슬픔의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17번째 죽음이라는 비보를 접한다"고 비통해했다.

이어 "이번 죽음도 단순한 죽음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도덕적 법적 책임의 주체인 쌍용자동차 사측은 알맹이 없는 비전선포와 겉치레 행사에만 여념이 없다"고 분개하고 "쌍용자동차 책임이 분명한데도 이것을 용인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지금까지 죽어간 노동자들이 그러했듯 고 김OO 동지가 끝내 보려 했던 공장복귀의 염원을 반드시 실현시킬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그것이 김OO 동지를 비롯해 투쟁과정에서 숨져간 동지와 가족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한다"면서 "고 김OO 동지의 명복을 빌며 부디 갈등과 번민 없는 편한 곳으로 영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부는 보도자료에서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보고서와 참여연대 실태 조사 결과를 빌려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고통의 일면을 설명했다.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들은 95%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고, 52%가 자살을 고민한 적이 있으며, 일반 자살률에 비해 3.7%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쌍용차지부는 "이 모든 것들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고 김아무개 조합원 빈소는 평택장례문화원 특3호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12일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주노총 온라인 <노동과세계>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쌍용자동차, #민주노총, #금속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