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황철환 기자 =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가 전임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의 차별화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나 후보는 2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서울시(투자기관 포함)의 부채는 지난 2006년 11조7천174억원에서 지난해 19조6천105억원으로 7조8천931억원이 늘었다"면서 "증가 부채 대부분은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지방채 발행 등으로 늘어난 것으로, 오는 2014년까지 이 중 4조원 이상을 갚아 부채를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2006~2010년은 오 전 시장 재임 기간이다.

  나 후보는 ▲강도높은 사업 구조조정과 행사성 사업 축소 ▲추진 사업의 시기 조정 ▲SH공사 등 투자기관의 사업구조조정 등을 골자로 한 '5대 알뜰살림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나 후보는 "서울시의 모든 사업에 대해 원점(제로 베이스)에서 검토하고 추진 중인 사업의 시기를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 전 시장의 '한강르네상스'에 대해서도 "일부 전시성 사업이 분명히 있다"면서 "그러나 완료된 사업은 공공활용을 높이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추진할 사업은 전면적으로 검토할 게 많다. 서해 뱃길사업의 수상호텔 건설 등은 현 재정형편상 맞지 않아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면서 "한강예술섬은 (운영을) 민간이 추진하는 게 맞고, 새빛둥둥섬은 (SH공사가 보유한 120억원 가량의 지분을) 민간에 매각하는 것도 강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 후보는 "그 밖의 사업들 중에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부분이 많아, 주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 전 시장이 5개 권역에 추진한 '어르신 행복타운'에 대해서도 "한 곳 정도만 시범운영하고 나머지는 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나 후보는 또 "시민과 전문가 등으로 배심원을 구성하는 '예산배심원제'를 통해 사업 우선 순위나 예산편성의 적절성을 심사할 것"이라며 "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비용은 오로지 서울시 부담으로, 연간 2천200억원에 달하는 무임승차비용만이라도 정부에 건의해 지원받아 세수로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나 후보는 오전 서울 마포구 한 식당에서 김문수 경기지사와 만나 "서울이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서울과 경기의 칸막이를 걷어내야 한다"며 서울과 경기의 공동 발전을 위한 노력에 공감했다.

  south@yna.co.kr
   hwangc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나경원, #서울시장 보궐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