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미 FTA 등 정치 쟁점에 대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소신 발언이 파장을 낳고 있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5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치권을 달구고 있는 한미FTA 비준 문제, 희망버스 투쟁 등 현안에 대해 소신을 밝히는 한편, 자신의 대권 도전 의지도 내비쳤다.

 

"보상대책 없다고 FTA 반대? 좋은 태도 아니야"... 정면돌파 의지

 

먼저 민주당이 재재협상을 요구하며 국회 비준을 반대하고 있는 한미FTA에 대해 안 지사는 "노무현 정부의 협상은 잘 됐지만 이명박 정부의 재협상으로 나빠졌으니 반대한다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라며 "재협상은 미국 자동차 업계의 주문을 반영한 것으로 재협상 전과 (이익균형에) 큰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야권이 피해 보상 및 대책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도 좋은 태도는 아니다"라며 FTA 체결로 인한 농업부분 피해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안 지사는 "농촌지역이 많은 충남의 도지사로서 농업이 선진화 되지 않고는 대한민국이 선전화될 수 없다, 농업은 농촌을 살리지 못하지만 농촌은 농업을 살릴 수 있다는 두가지 명제를 가지고 풀어갈 계획"이라며 "FTA 이후를 대비한 '로컬 푸드시스템(local food system)과 같은 농업 혁신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이 같은 혁신 전략을 오는 30일 발표한다. 

 

안 지사는 FTA 자체를 반대하는 일부 진보진영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안 지사는 "FTA를 찬성하면 보수고 반대하면 진보라는 구분에 절대 동의할 수 없으며 이는 국민의 눈높이와도 맞지 않다"며 "FTA를 막느냐 마느냐는 논쟁은 이미 모기장 안에 들어온 모기를 놓고 싸우냐 마느냐를 따지고 모기장을 한 겹 칠 것인지 두 겹 칠 것인지를 따지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파리 시체와 같은 흔적은 남기고 싶지 않아"...대권 도전 뜻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에 항의하는 희망버스 투쟁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역동성은 높이 평가하지만 정치인들의 직접 참여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적어도 자기가 집권 세력을 만들겠다고 하는 정치인은 희망버스에 몸을 실으면 안된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안 지사는 "정치인이 계급투쟁의 영역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혁명의 시대나 가능했던 일"이라며 "직업 정치인은 단위 사업장의 문제를 뛰어넘어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풀 수 있는 제도적 장치나 입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대권 도전에 대한 강한 의지도 나타냈다. 안 지사는 희망버스 등 국내 노동운동에 대한 언급을 이어가다가 "과거의 선도투쟁 방식으로는 여름 한철 벽에 붙어있다 파리채에 맞아죽은 파리 시체와 같은 흔적을 남길 수 있을 뿐 역사를 바꾸지는 못한다"며 "나는 절대로 그런 흔적을 남기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집권해야 하고, 국민들 속에서 주류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유성기업 사태를 예로 들면서 "파업권은 노동자들의 헌법적 권한인데 파업을 하고 회사 앞마당에서 집회를 하면 사업주는 생산라인을 점거한 것도 아닌데 사업장 점거라며 직장 폐쇄에 들어간다"며 "이는 노동법이 허술해서 생기는 게 아니라 자본과 노동의 힘의 차이 때문이다,  내가 집권하면 공권력 투입이나 직장 폐쇄 요건을 까다롭게 하는 등 힘의 차이를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명숙 민주당 대표 출마, 좋은 아이디어"

 

올 연말로 예정된 민주당 전당대회와 관련 해서는 "더 이상 친노가 조직적으로 움직일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 내년 총선에서 한나라당의 간판으로 활약할 박근혜 전 대표의 대항마로 거론되는 한명숙 전 총리의 민주당 대표 출마에 대해서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더 이상 정파로서의 친노를 하지 말라는 게 내 입장"이라며 "그런 면에서 친노는 이미 해체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친노도 유통기한이 있다, 그 유통기한 만큼 자기 역할을 하다 집에 가야한다"며 "나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안 지사는 진보정당과의 통합을 위해 참여정부의 한미FTA 추진에 사과한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민주노동당이 유시민을 필요로하는 것은 결국 내년 (대선총선에서) 민주당과 한 판 하려는 것 아니냐"며 "이는 노선의 문제가 아니라 게임의 판에 관한 문제인데 유시민을 상처 내서 데려가는 것은 민노당에게도 손해"라고 말했다.

 

이어 "(유시민의) 삶을 (억지로) 부정하게 한다면 사랑하는 사이는 아닌 것"이라며 "필요해서 데려가는 것이라면 (유시민을) 온전히 데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 소신 발언 정치권 파장... 엇갈린 여야 표정

 

이 같은 안 지사의 발언에 대해 여야의 반응은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10+2 재재협상안'을 검토해 보니 이 중 9가지가 노무현 정부 당시에 자신들이 미국과 합의한 사항이었다"며 "안희정 도지사도 민주당의 한미FTA 정책에 반대하더라"며 손학규 민주당 대표에게 1대 1 토론을 제안했다. 

 

보수 성향의 <문화일보>는 사설을 통해 "안 지사가 한미FTA 관철 의지를 소신으로 밝힌 건 국가 이익 우선의 '초당파 정치'를 보여준 청량제"라고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야당은 못마땅한 표정이다. 천정배 민주당 최고위원은 "FTA는 단순히 진보냐 보수냐의 문제가 아니고 나도 FTA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며 "단 FTA는 한번 체결하면 쉽게 고칠 수 없는 준영구적인 조약인 만큼 독소조항을 그대로 두고 체결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태그:#안희정, #한미FTA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