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한성대 교수).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한성대 교수).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경제 전반에 관한 주제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현실에 맞는, 현실을 놓고 생각할 문제들을 많이 던져주셔서 좋았습니다."(20대 대학생)

"구체적 통계를 접하고 한국 경제의 현실(fact)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이론적 논의의 한계와 그런 이론들을 우리 현실에 비판적으로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40대 강사)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했던 경제학 강의를 최근 이슈들과 연결해서 설명해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방대하고 충실한 강의 자료가 인상적이었습니다."(50대 자영업자)

지난 4월 5일부터 12주 동안 <오마이뉴스> 강의실에서 열렸던 김상조 교수의 '종횡무진 한국경제' 특강을 들었던 수강생들의 강의 평가입니다. 한국 경제의 '쌩얼'을 다룬 여덟 개의 주제와 열정적인 강의에 거의 모든 수강생들이 '10점 만점에 10점'을 매겼습니다.

<오마이뉴스>는 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던 '종횡무진 한국경제' 특강 중 앞부분 4강을 온라인 강좌로 만들었습니다. 한국경제의 수직적 고찰을 다룬 이번 강좌에서는 '신자유주의와 한국경제의 관계' → '한국경제의 거시적 순환구조' → '한국의 산업구조' → '한국 기업의 현주소' 순으로 추상에서 구체적인 영역으로 나아가며, 한국경제의 구조적 특징에 대해 살펴봅니다.

김 교수는 첫 강의인 '신자유주의와 한국경제'에서는 중상주의 이래 약 500년간의 서구의 경제사와 한국의 경제사를 대비시키며 우리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두 번째 강의인 '한국경제의 거시적 순환구조'에서는 한국은행의 국민계정체계 통계를 이용하여 다른 나라와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합니다. 

그는 세 번째 강의인 '한국의 산업구조'에서는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 통계를 보고 한국 산업구조의 변화 및 특징을 아는 법에 대해, 네 번째 강의인 '한국 기업의 현주소'에서는 한국은행과 통계청의 자료를 토대로 한국 기업들의 재무구조⋅수익성⋅성장성⋅생산성 현황을 해부합니다.

외국 학자가 쓴 경제학 책이나 다량의 통계 인용이 불가능한 신문 칼럼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경제학 강의입니다. '한국경제'라는 나무의 뿌리와 기둥, 줄기와 열매를 한 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김상조 교수의 종횡무진 한국경제' 시즌1 특강 온라인 강좌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전체 강좌는 2만 5000원(10만인 클럽 회원 2만 원), 개별 강좌는 7000원입니다.

☞ [클릭] 김상조 교수의 '종횡무진 한국경제' 시즌1 온라인 강좌 신청하기


태그:#김상조, #종횡무진 한국경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