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는 시설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보장하라"

"대전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준수하고 장애인성폭력쉼터 개설하라"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걷기대회와 정책토론회, 장애인문화제 등 장애인의 인권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장애인대회 조직위원회'가 출범했다.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충남통일연대 등 대전지역 15개 단체 및 정당 등이 참여하는 '2011대전장애인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는 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출범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조직위원회 출범선언과 함께 대전시에 4개항, 정부에 2개항 등 모두 6개 항목의 요구사항을 공개하고, 이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이 대전시에 요구하는 4가지 요구안은 ▲시설장애인의 자립생활 보장 ▲장애인의 주거방안 보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준수 ▲장애인성폭력쉼터 개설 등이다.

 

이러한 4가지의 요구사항은 이번이 처음 요구하는 내용이 아니고, 이미 수년째 장애인단체들이 대전시에 요구해 왔고, 대전시도 이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정부 요구안 2가지는 ▲장애인활동지원법 전면 재개정과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정이다.

 

이들은 앞으로 대전시와의 정책간담회와 집회 등을 통해 이 같은 요구사항의 이행계획을 촉구하고, 각 종 행사를 통해 장애인의 인권 향상을 위한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이들은 우선 오는 9일 오후 2시 유등천변 자전거길에서 '함께 걷는 걸음 하나 되는 마음 걷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14일에는 '장애인 탈시설 및 지역사회 자립생활 기반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대전시의회에서 개최하고, 16일에는 '2011대전장애인대회 문화제-네 꿈을 펼쳐라'를 개최, 장애인들이 자신들의 끼를 펼칠 수 있는 장기자랑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대전장애인부모연대 사무국장은 "지난해 대전의 한 장애인생활시설에서 생활하던 2명의 장애인이 자립을 위해서 시설에서 퇴소했으나, 대전시는 시설퇴소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없어 결국 인천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면서 "대전시는 그동안 우리가 내놓은 4가지 요구안에 대해서 실천을 약속 했으나 아직까지 제대로 실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인사말에 나선 김남숙 2011대전장애인대회 조직위원장은 "장애인정책이 해마다 계속해서 발전해 왔다고 하지만, 여전히 장애인과 그 부모들이 느끼는 현실은 암담할 따름"이라며 "장애인도 사람답게 살 수 있고, 장애인도 마음껏 교육받을 수 있고, 장애인도 자립생활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 끝까지 투쟁하자"고 말했다.

 


태그:#장애인대회, #장애인의 날, #대전시, #장애인 차별철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