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대체 : 24일 오후 4시 12분]

 

민주당 연대연합특위(위원장 이인영 최고위원)가 24일 사실상 '순천 무공천'을 핵심으로 한 4·27 재보선 야권연합 방안을 공식 의결해 당 최고위원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특위는 이날 4·27 재보선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 선거 지역 4곳 가운데 한 곳을 야권연대연합 대상으로 배려하고 이 지역을 뺀 나머지 세 곳은 경쟁력을 기준으로 단일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또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 단일화는 각 지역의 시도당에 권한을 넘겨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특위는 이 같은 의결사항을 최고위에 보고하고 3월 초까지 다른 정당과의 협상을 마무리 짓기로 했다. 선거연합 과정에서 요구되는 정책연합에 대해선 6·2 지방선거 당시 합의 내용을 계승하되 현안을 중심으로 논의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특위 간사인 임종석 전 민주당 의원은 "어느 당에 어디를 내놓는다고 얘기할 순 없다"며 구체적 언급은 꺼렸다. 그러나 "2주 전부터 당 내외에서 얘기됐던 것으로 문구를 세련되게 정리한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배려지역'이 전남 순천임을 시사했다.

 

앞서 특위는 민주당이 전통적으로 강세인 전남 순천을 다른 야당에 양보해 야권연대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고, 다른 나머지 지역에선 후보경쟁력에 따라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순천 무공천'을 4·27 재보선의 해법으로 논의한 바 있다.

 

당시 특위의 '순천 무공천' 제안은 호남지역 의원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다. 임 전 의원도 "연대연합특위는 결정을 내리는 기구가 아니다"며 "연대연합특위의 의결로 당 최고위나 당내 다른 기구에서 갑론을박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 최고위가 이를 (특위의 의결대로) 결론짓는다면 민주당은 단 한 번도 내리지 않았던 어려운 결단을 내리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다른 정당·시민사회와도 (4·27 재보선과 관련한) 원만한 협상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당내 호남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적잖은 당내 갈등이 예상된다. 전북 전주의 장세환 민주당 의원은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지금 김해는 국민참여당에, 순천은 민주노동당에 양보해야 하는데 (야권연대의) 원칙과 기준이 무엇인가"라며 "원칙과 기준이 없는 땜질식 연대가 진정한 연대인지 의문을 갖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해을 재보선 후보 공천을 두고 불거진 국민참여당과의 갈등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봉수 전 농업특보가 김해을 재보선 예비후보로 나선 참여당은 지난해 7·28 재보선 당시 합의문을 근거로 민주당에 양보를 요구 중이다.

 

반면, 민주당은 순천에 이어 김해을까지 양보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단 입장이다. '순천 무공천'은 호남 기득권 양보라는 '명분'은 물론, '비(非)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이 확실하단 '승산'까지 있지만 김해는 사정이 다르단 것도 '김해을 양보 불가'의 이유 중 하나다.

 

임 전 의원은 이와 관련, "특위는 4·27 재보선 전체를 놓고 책임 있게 고민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다른 정당이 특정지역을 '알박기'식으로 선점하고 연합을 논의하자고 한다면 곤란하다"고 밝혔다.


태그:#연합정치, #4.27 재보선, #연대연합특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