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정원 직원들의 인도네시아 특사단 숙소 침입사건에 대해 청와대가 책임을 실무자 선으로 한정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여당 지도부 상당수가 원세훈 국정원장 경질을 주문하고 나서 주목된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홍준표 최고위원은 "오늘(23일) 아침 언론보도를 보면 국정원장에게 보호막을 치고 실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이 참 한심하게도 보이고 한가롭게도 보인다"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이번 사건의 책임추궁을 김남수 국정원 3차장 등 실무지휘자 선에서 마무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 관계자들이 사건의 원인을 '국정원과 국방부의 알력으로 인한 것'이라거나, 사건 내용이 언론에 유출된 데 대해서도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원 원장을 견제하려는 세력에 의한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는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이에 대해 홍 최고위원은 "문제 원인을 국정원 내부 갈등이나 국정원과 국방부 간의 갈등 문제 등 여러가지를 들면서 '(원세훈 원장 반대파가) 국정원장을 내보내려 한다'고 분석하는 것 자체가 원장의 책임"이라며 "국정원장은 국가 최고 정보기관의 수장으로서 군을 포함한 모든 정보기관을 총괄하고 있는데, 그런 내부갈등을 통할하지 못하고 언론에 노출되게 하는 것 자체가 국정원장으로서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간 국정원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피폭 사건으로 대북 정보 능력이 부재하다는 비판을 받아왔고, 아랍어도 모르는 직원을 리비아에 파견해 그 직원이 리비아 스파이 사건을 야기해 한동안 한-리비아 관계가 국교 단절 상태까지 가는 일도 있었다"며 최근의 국정원의 실책 사건들을 나열했다. 

 

홍 최고위원은 "국정원은 쇄신돼야 하고 그 출발은 국정원장의 경질이 될 것"이라며 "(국정원장) 경질이 최선의 출발이란 것을 청와대에서 명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두언·서병수 가세 "과거 청산한다며 무원칙·수시 인사"

 

정두언 최고위원도 "국정원의 시스템이 완전히 망가졌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정 최고위원은 "국정원은 쇄신은커녕 정상화를 해야할 시점"이라며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국정원이 과거를 청산한다며 대대적 숙청을 벌여 대북기능이 약화되고 무력화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정부에 들어와서 국정원을 제자리로 돌려보내야 하는데 제대로 못했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어 "'전 정부의 인사를 교체한다'고 하면서 인사가 너무 무원칙적으로, 자의적으로 수시로 시도 때도 없이 이뤄져 국정원의 기능 자체가 상실되고 마비상태에 있다는 이야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다"면서 "국정원 내부에서도 '기능 정상화에 몇 년이 걸린다'고들 얘기한다"고 전했다. 

 

서병수 최고위원도 "국정원이 산업스파이 역할을 하다가 적발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다, 적성국가 내에서도 아니고 국내에서 어설프게 활동하다가 국익을 훼손하고 나라를 망신시킨 일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한다"고 국정원장 경질 주장에 힘을 실었다.

 

중진의원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정몽준 전 대표도 "정보기관이 산업정보 관련 활동을 (위주로) 국민에게 홍보하다보니, 실제로 국정원이 뭐하는 기관인지 그 우선순위가 많이 흐트려졌다"며 "국정원이 뭐하는 곳인지 잘 정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태그:#국정원, #원세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