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눈이 많이 내립니다. 수도권에는 오늘 오후에도 1~3cm가량 더 내린다는 소식입니다. 폭설 후에는 한파가 밀려온다 하지요. 차량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인데요. 겨울철 차량관리는 폭설이나 한파 전에도 중요하지만 그 후 역시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이 글을 통해 폭설 후 꼭 해야할 차량관리 내역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1.하부세차

 

자동차 하부세차는 필수입니다. 제설작업에 사용된 염화칼슘 때문에 그렇습니다. 눈길 위에 뿌려진 염화칼슘이 차량에도 튀게 되고, 결국 부식에 이르게 된다는 원리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부뿐 아니라 차량 구석구석에도 적용됩니다. 차량의 미세한 틈에도 튄 염화칼슘은 꼼꼼한 세차를 통해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2.실내세차

 

의외로 실내세차의 중요성을 모르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염화칼슘은 자동차 뿐 아니라 실내에도 들어오게 됩니다. 문을 여닫는 순간이나 발에 묻은 눈을 타고 들어오는 거지요. 바로 염화칼슘이 공기중을 통해 흡입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 공기가 많이 오염되었을 것이기에 한번 청소를 해주는 게 좋지요.

 

3.스노우 체인 관리

 

스노우체인을 애용하시는 분들은 이 역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스노우 체인 역시 소모품이고, 부식되기 때문입니다.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고는 시속 40km이하로 달려야 하고, 주행 후 정리를 할 때는 약해진 부분이나 끊어진 부분이 없나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보관시는 깨끗한 물로 씻어준 후 잘 말려서 보관해야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연료필터 관리(디젤차량)

 

만약 저온에서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았다면 몇 가지 확인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첫째는 배터리 등 전기계통입니다. 그리고 냉각수 점검도 해봐야지요. 그런데 이것에 문제가 없는데도 시동이 안 걸리면 연료필터를 의심할 만 합니다. 연료필터는 연료내 이물질을 걸러주는데, 이 때 여기에 이물질과 수분이 남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수분이 얼어붙어 연료공급이 원활치 않고, 이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번 한파에 고생을 좀 하시거나 불안감이 커지신 분들은 연료필터 교환을 해볼 만합니다.

 

5.워셔액 보충

 

눈길에 튀는 각종 이물질 때문에 워셔액 사용이 많지요. 따라서 워셔액 보충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저가의 저질 워셔액을 쓸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워셔액도 얼기 때문이지요. 워셔액은 고성능 제품이라해도 가격이 얼마 안 합니다. 한파가 계속되거나 눈이 계속 내릴 경우에는 몇 천원정도 투자해도 괜찮을 것입니다.

 

6.얼음제거

 

차량 운행 후 차량에 붙어 있는 얼음을 억지로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한 마음에 뜨거운 물을 뿌리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결국 다시 얼어붙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무리하게 얼음을 제거할 경우 도장면에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그냥 가만히 놔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연스레 얼음을 녹이되 좀 더 빨리 녹이고 싶다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차를 주차하는 게 낫습니다.

 

7.기타

 

와이퍼 관리도 참 중요하지요. 잦은 와이퍼 사용으로 성능이 저하되었다면 마트 등에서 싸게 구입한 후 직접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공기압 체크 역시 필요합니다. 겨울철에 공기압 비율을 높여야 하나 줄여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은 상당히 다양한데요. 중요한 건 적정 공기압을 확보하지 못하면 어떤 경우든 연비나 안전 등에 문제가 생긴다는 거지요. 만약 정확한 판단이 어렵다면 일반적인 표준 공기압을 유지하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차는 내가 얼마나 애정을 쏟느냐에 따라 차량의 수명이 달라집니다. 특히, 겨울철 관리는 차량의 수명과 유지비 절약 등을 위해 꼼꼼하게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부식되기 시작하면 마땅히 정비할 방법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지요. 위에 제시한 것들은 이미 알려진 것도 있고, 조금 생소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잘 숙지하시어 이번 폭설과 한파도 지혜롭게 이겨나가시기를 기원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필자의 블로그 하늘바람몰이(http://kkuks81.tistory.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