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조중동, 정말 전쟁해도 괜찮나 … '사격훈련 강행' 목소리 높여

<한겨레><경향> "전쟁은 안된다. 한반도 긴장 완화가 최우선"

<중앙><동아> 중국‧러시아 맹비난 "사격훈련 꼭 해야"

<조선> "중국‧러시아는 그럴 줄 알았다. 민주당이 더 문제" 맹비난

 

지난 16일 정부가 연평도 사격훈련 강행을 선언하고 이에 대해 북한이 연일 '보복공격'을 장담하면서 한반도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았다. 20일에는 러시아의 요구로 유엔 안보리 이사회까지 소집됐다. 그러나 한반도 전쟁 위기가 최고조에 이르는 상황에서도 조중동은 "사격훈련 강행이 주권행위"라는 식의 주장을 펴면서 정부의 강경 대응에 힘을 실었다.

 

20일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남북의 자제를 강력히 촉구하면서 정부에는 사격훈련 중단‧연기를 주문했다. 반면 조중동은 정부의 사격훈련 강행 방침을 '주권을 지키려는 의지'로 띄우면서 남북의 자제를 요청한 중국과 러시아, 야당, 시민사회 등을 맹비난했다.

 

차이가 있다면 중앙일보와 동아일보가 중국‧러시아를 비난하는 데 초점을 맞춘 데 비해 조선일보는 '중국과 러시아는 그럴 줄 알았다'면서 민주당을 맹비난했다. 전쟁만은 안된다는 시민단체들의 호소는 '좌파단체'들이 '종북성향을 드러낸 것'으로 매도하기도 했다.   

 

<'훈련 중지'와 '평화 대화'를 촉구한다>(한겨레, 사설, 1면)

<안보리 '한반도 긴장' 긴급회의 / 정부 "결과 상과없이 사격훈련">(한겨레, 1면)

<남-북 빠진채 강대국들끼리 대리전 모양새>(한겨레, 3면)

<청 '북 도발해도…' 제한적 충돌 감수 기류>(한겨레, 4면)

<'전면전 터지나…' 가슴 철렁 "평화조성 근본대책 나와야">(한겨레, 4면)

<각계 인사 "사격훈련 중지…대화로 문제 풀라">(한겨레, 5면)

<"북, 서해안 포병 대비태세 격상">(한겨레, 5면)

<"북도 상황억제 방법 찾고 있다">(한겨레, 5면)

<포전력 60∼70% 참여 1천여발 사격 탄착점․북쪽상황 확인에 날씨 중요">(한겨레, 6면)

<둘로 갈라진 정치권>(한겨레, 6면)

 

한겨레신문은 사설을 1면 톱으로 편집해 남북 간의 군사적 대결을 피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사설은 연평도 포 사격 훈련을 놓고 남북 사이의 긴장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훈련이 새 충돌을 촉발할 방아쇠 구실을 한다면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일단 일이 벌어지고 나면 누가 이기든 양쪽 모두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고 사격훈련 중지를 촉구했다. 또 "훈련 연기 또는 취소는 약함의 표현이 아니라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한 전향적인 선택"이라고 강조하는 한편, 북쪽과 다각적인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측에 대해서는 "남쪽 훈련 등을 빌미로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 "중국과 러시아가 상황 악화를 우려해 이번 훈련에 반대하는 것을 자신에 대한 지지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 "연명도 사태에 대해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설은 "어떤 명분도 국민의 생명보다 우선할 수는 없으며, 어떤 이유로든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된다"며 남북의 자제를 요청하고 "평화를 지키고 한반도 현안들을 근원적으로 풀기 위한 노력을 빨리 본격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3면에서는 러시아의 요청으로 안보리 인사회가 소집된 데 대해 '의외'라면서 그 배경을 분석했다. 또 당사국인 한국과 북한이 빠진 채 "강대국들끼리 대리전을 펼치는 모양새로 전개"된 점을 우려했다.

 

기사는 러시아가 "한반도에서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긴장고조에 대해 심각하고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안보리 회원국들이 '그대로 믿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 미국이 공식적으로는 이번 사격훈련을 지지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격훈련이 북한의 포격, 한국의 대응공격 등으로 인한 전면전 가능성에 대해 적지 않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최근 한반도 정세를 둘러싸고 한미일 대 북중러의 대립 구도가 형성된만큼 유엔 안보리 회의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나아가 정부가 사격훈련을 강행할 경우 안보리 회의는 구체적 실효성을 갖지 못할 것이라면서 "주권국가가 이미 실시한 사격훈련에 대해 안보리가 시비를 걸긴 힘들다"는 점을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로서도 안보리 회의 소집 이후에 사격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적지않은 외교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4면에서는 긴장고조에 대한 국민들의 '전쟁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다는 기사를 실었고, 5면에서는 남북의 자제를 촉구하는 각계 인사들이 목소리를 전했다.

 

<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격훈련인가>(경향, 1면)

<'한반도 충돌 위기' 안보리 긴급 소집>(경향, 1면)

<방아쇠 쥔 남북 '치킨게임'…상황 전개 예측불허>(경향, 3면)

<북 "전면전‧핵참화" 말로 끝낼까>(경향, 3면)

<북 김계관 외무성 부상 "현 상황 긴장 매우 심각 잠을 이루지 못했다">(경향, 3면)

<지금은 때가 아니다>(경향, 사설)

 

경향신문은 1면 톱기사로 정부의 사격훈련 강행 방침과 국제 사회의 우려, 야당과 시민사회의 사격훈련 연기 주장 등을 실었다.

 

기사는 "한반도 정세가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격훈련이냐는 회의론이 커지면서 국가 안보가 국내 정치적 요인에 발목이 잡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정부의 방침과 중국의 반응 등을 전한 뒤, "연평도 사태 후 안보무능론 등 정부‧군이 북한에 당했다는 피해의식을 사격훈련 강행을 통해 만회하고, 일부 도발에 대해 본때를 보여주겠다는 보상심리가 작동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야당과 시민단체, 연평도 주민 등 사격훈련의 중단‧연기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덧붙였다.

 

3면에서는 "남북이 공히 퇴로를 차단하고 정면 돌진하는 '치킨게임' 양상이 완연하다"면서 "충돌이 현실화될 공산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기사는 청와대와 군이 이번 훈련을 '자존심' 문제로 보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면서 "이명박 정부의 '안보무능' 여론을 불식시키고 북한에 대한 무력시위 차원에서 추진됐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고 전했다.

 

또 "한반도 주변국들의 외교적 중개도 벽에 부딪혀 있는 형국"이라며 중국, 러시아 등의 반대에도 정부는 "개의치 않는 분위기"이고, 남북 대결에 '미일 대 중러'의 대치 전선까지 평행선으로 겹쳐진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사설에서는 군이 "통상훈련"이라는 논리를 펴며 사격훈련을 강행하려 하지만 "현재 사격훈련 재개는 단순히 군의 논리만 적용하기에는 너무나 엄중한 사안이 됐다"면서 "군이 훈련을 감행해 비극적 사태가 전개될 경우 우리가 국제사회에서 부담해야 할 짐은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크다"고 지적했다.

 

또 "사격훈련 재개는 정부가 현 시점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임무가 무엇이냐는 점에서도 의문이 제기될 수박에 없다"면서 "한반도 긴장이 극도로 고조된 상황에서 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긴장 관리와 해소가 될 수밖에 없다"고 촉구했다.

 

사설은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지금은 결코 연평도 해상에서 군이 사격 훈련을 재개할 만한 적절한 시점이 아니다"라고 사격훈련 중단을 주문했다.

 

아울러 북측에는 "군사적 도발과 협박"으로 NLL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우선 연평도 포격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진지하게 한반도의 평화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美 "북 공격해올 가능성 크다" 靑 "그래도 곧 사격훈련 실시">(동아, 1면)

<軍, 민간인 대피작전 점검…연평도 폭풍전야>(동아, 2면)

<정부, 美-日-中-러에 사격훈련 계획 통보>(동아, 2면)

<北 심상찮은 징후 포착 국지전 우려 표명한 듯>(동아, 3면)

<靑-軍 "날씨 안좋으면 미루겠지만 안보리 변수는 고려안해">(동아, 3면)

<"사격 반대" 밀착하는 북중러…북 '진영 가르기'에 말려드나>(동아, 4면)

<中외교부, 류우익 대사 이틀 연속 불러들여>(동아, 4면)

<여 "北협박 굴복 안돼" 野 "긴장조성 의도 뭐냐">(동아, 5면)

<中-러의 편들기가 北 더 날뛰게 한다>(동아, 사설)

 

동아일보는 주변국들의 우려에도 정부가 사격훈련을 강행하는 것이 주권국가의 자존심을 지키는 일인 양 보도했다. 

 

1면에서 동아일보는 익명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18일 월터 샤프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과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미국대사가 청와대를 방문해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두 사람이 사격훈련을 하면 북한이 대응 도발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며 한국 정부의 의사를 물었고, 청와대는 사격훈련을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조선시대처럼 우리나라가 힘이 약했을 때는 주변국들의 영향을 받겠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관건은 날씨일 뿐 반드시 쏜다"는 익명의 "국방부 고위관계자"의 발언을 덧붙였다. 

 

3면 기사에서도 "청와대와 국방부는 결연한 의지로 준비상황을 한 번 더 점검하면서 호흡을 가다듬고 있다", "19일이 칠순 생일, 결혼 40주년 기념일, 대통령선거 승리 3주년이었지만 이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간단한 가족모임만 가졌다"면서 사격훈련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입장을 적극 띄웠다.

 

4면에서는 러시아의 유엔안보리 소집과 중국‧러시아의 사격훈련 반대 목소리를 '내정간섭', '북한의 전략' 차원으로만 접근했다.

 

기사는 중국과 러시아의 사격훈련 반대 입장 자체가 "외교적 대응 수준을 넘어선 내정 간섭에 해당하는 움직임"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 견제',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주도권 발휘'라는 목적을 갖고 움직이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또 "'한미일' 대 '북중러'의 대치 전선은 핵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과 대응 노력을 흐트러뜨리기 위한 북한의 전략적인 계산에 따른 것", "이명박 정부의 총체적인 외교안보 대응 실패를 이끌어내 현 정권의 통치 능력을 무너뜨리고 2년 뒤 남한의 정권교체를 노린 포석일 가능성이 크다"는 등의 주장을 펴기도 했다.

 

사설에서는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을 편들면 편들수록 북한을 더 날뛰게 만들 것"이라며 중국과 러시아를 맹비난했다. 사설은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한국이 연평도 해역에서 사격훈련을 실시하기로 하자 오히려 한국을 비난하고 나섰다"면서 "한국 영해에서 한국군이 벌이는 훈련을 놓고 다른 나라가 간섭하면 주권 침해가 되는 것을 두 나라도 잘 알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북한 중국 러시아도 군사훈련을 계속해왔다. 중국은 특히 올 들어 대규모 해상 사격훈련과 육공합동훈련을 여러 차례 실시했다"면서 "우리가 중국과 러시아에 군사훈련을 중단하라고 요구한다면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번 훈련 못 하면 NLL은 무력화">(중앙, 1면)

<러, 뜬금없는 '안보리 카드'…미 "훈련은 한국이 결정할 일">(중앙, 3면)

<"언제든 반격"…연평도엔 다연장로켓, 하늘엔 KF-16‧F-15K, 바다엔 구축함 '5분 대기'>(중앙, 4-5면)

<왜 18일 날씨 맑았는데 사격훈련 안했나?>(중앙, 4-5면)

<북 전투기 지하 격납고서 나와 지상 대기>(중앙, 4-5면)

<중‧러 연평도 훈련 간섭은 한국 주권 훼손 행위>(중앙, 사설)

 

 

중앙일보 역시 1면 톱기사로 청와대의 훈련 강행 입장을 전하면서 '주권 수호의 의지를 밝힌 것'으로 적극 띄웠다.

 

기사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 "또 다른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사격훈련이 주권적 권리이며 이번 훈련을 하지 못하면 NLL이 무력화된다는 등의 주장을 전했다. 또 "국방부 고위 관계자", "국방부의 다른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러시아의 사격훈련 반대 입장에 대해 "조선시대처럼 우리의 힘이 약할 때엔 강대국이 한마디 하면 영향을 받았지만 지금 우리는 그런 나라가 아니다", "반드시 쏜다"는 등의 훈련 강행 방침을 전했다.

 

5면에서는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 대비 태세, 무기 체제, 북한 도발 시나리오 등을 자세히 다뤘다. 

 

사설에서는 중국과 러시아를 비난하는 한편 사격훈련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설은 "이번 사격훈련은 북한의 기습적인 연평도 공격 이후 처음 실시하는 것으로, 서해 5도 수역에 대한 한국의 주권을 재확인하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면서 "두 나라(중국‧러시아)의 행보는 일방적인 북한 편들기, 더 나아가 한국의 주권 행사를 훼손하는 측면이 강하다", "저간의 사정을 외면한 두 나라의 간섭은 한국의 주권을 훼손하는 것은 물론 한국인들의 자존심마저 건드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중국과 러시아에 대해 우리 군의 훈련을 문제삼지 말고 우라늄 핵무기 개발 등 북한의 도발 위협을 억제하도록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 "미국‧일본과의 긴밀한 전략적 협의를 통해 중‧러의 훈련 중단 요구 배경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고 주문했다.

 

나아가 "우리 군은 이미 천명한 대로 연평도의 포사격 훈련을 반드시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중국과 러시아 정부에도 NLL이남 수역과 서해 5도에 대한 우리의 주권은 반드시 지킨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사격훈련은 37년간 해온 주권행위">(조선, 1면)

<北 방사포 전진배치 해안포 문도 열어놔>(조선, 1면)

<美 정찰위성 감시 강화…K-9 모의사격 훈련>(조선, 2면)

<연평도 사격훈련은 74년부터 매월 해온 방어훈련>(조선, 2면)

<"이번에 밀리면…대한민국 안보, 뿌리째 흔들린다">(조선, 3면)

<北, 애기봉 노리나>(조선, 3면)

<정찰‧반격 위해선 '北 날씨'도 중요>(조선, 3면)

<"사격 훈련 반대" 목소리 높여…'한국 압박' 모드로>(조선, 4면)

<"北, 한국 사격훈련을 추가도발 빌미로 삼지 말라">(조선, 5면)

<"北, 자신들이 무슨 일을 벌여도 南대응 제한적일 것이라고 판단">(조선, 5면)

<한나라‧선진 "北협박 굴복 안돼" 민주‧민노 "사격훈련 즉각 중단">(조선, 6면)

<민주당이 집권했다면 북한 협박에 훈련 포기할 건가>(조선, 사설)

 

조선일보도 1면 톱으로 정부의 사격훈련 강행 방침을 보도했다.

 

기사는 사격훈련이 '주권 행위'이며 반드시 사격 훈련을 실시하겠다는 "국방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2면에서는 사격 훈련 준비 상태와 비상 대기 태세 등을 자세히 다뤘고, 3면에서는 청와대와 군 당국의 사격 훈련 강행 입장을 다시 한번 설명했다.

 

5면에서는 프리처드 한미경제연구소장 인터뷰를 실었는데,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해 "북한은 자신들이 무엇을 해도 한국의 대응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을 하고 있다"는 발언을 집중 부각해 정부의 강경 대응에 힘을 실었다.

 

또 미국이 한국의 군사적 행동을 지지할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을 던져 "미국은 한국이 적절한 대응을 한다면 당연히 지지할 것", "북한이 군사행동을 하면 이에 대응할 권리가 있다"는 답변을 실었다. 나아가 6자회담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을 덧붙이기도 했다.

 

사설에서는 "민주당과 좌파단체, 중국, 러시아가 잇따라 사격훈련 취소를 요구하고 나섰다"면서 민주당을 집중 공격했다.

 

조선일보는 "민주노동당과 좌파단체들의 사격훈련 중단 요구는 그들의 종북적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 "중국과 러시아 반응 역시 예상 밖의 일은 아니다"라면서 "문제는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집권당이라면 "북한의 보복 협박에 훈련을 포기하겠느냐", "정부에 대해 훈련 중단을 요구하지 말고 민주당이 집권당이라면 훈련을 포기하겠다고 밝히는 게 옳은 일"이라고 다그쳤다. 

 

또 "민주당 주장대로 한국이 북한의 협박에 무릎을 꿇는다면 서해 5도 주변 해상이 북한 소유라고 인정하는 것이나 다름없고 대한민국 주권은 빈말이 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NLL, #연평도, #한반도전쟁위기, #신문보도, #브리핑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