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추적60분> 불방 사태, 조중동 '입도 벙긋' 안해

<한겨레> "KBS 경영진, 폭주 무한도전"

<경향> "외압과 '알아서 기기'가 한 몸통"

 

4대강 사업을 다룬 KBS <추적 60분>이 8일에 이어 15일에도 불방됐다. KBS 사측은 '10일 4대강 관련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8일 방송을 불방시킨 데 이어 15일에는 '수정보완이 안됐다'며 불방시켰다. 그러나 KBS 새 노조(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는 <추적60분>의 불방이 KBS의 '정권 눈치보기', '정권의 외압에 굴복한 결과'일 뿐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14일 KBS 새 노조는 '정치외교부 보고(2010.12.3)'라는 정보보고 문건을 공개했는데, 청와대 인사들이 <추적60분> '4대강' 편을 두고 노골적으로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돼 있다.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 김연광 정무1비서관은 "수신료 좀 분위기가 안좋다. 물가 등 얘기 나온다. 거기에다 홍보 쪽은 물론이고 김두우 기획관리실장도 KBS가 천안함 추적 60분 이어 경남도 소송 관련 추적 60분을 하는 등 반정부 이슈를 다룬다며 KBS가 왜 그러냐고 부정적인 보고(를) 했다. 그런 분위기도 참고해야 할 것 같다"고 되어 있다. 이런 내용의 정보보고가 올라간 3일 KBS 이정봉 보도본부장은 조대현 부사장에게 <추적60분> '4대강' 편의 방송 보류 검토를 건의했다고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은 명백한 '청와대의 외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편 15일 KBS는 새 노조 집행부와 중앙위원, 시·도지부장, 평조합원 등 60여명에게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는 공문을 보냈다. 인사위원회 회부 사유는 지난 7월 총파업 주도, 직제개편과 관련한 KBS 이사회 방해, 노보를 통한 KBS 명예훼손 등이다. 새 노조 측은 청와대의 외압을 폭로한 데 대한 '보복성 징계'라고 주장하고 있다.  

 

15일부터 <추적60분> 불방 사태와 관련한 기사를 내보내고 있는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17일 사설을 통해 KBS 사측을 비판하고 나섰다. 반면 조중동은 새 노조가 '정보보고 문건'을 공개하고, <추적60분>이 또 다시 불방된 데 대해 입도 벙긋하지 않고 있다.

 

<불방, 징계…한국방송 경영진의 폭주 무한도전>(한겨레, 사설)

 

한겨레신문은 불방된 <추적60분>에 대해 KBS 심의실이 "객관성, 공정성, 균형성을 유지했다"고 평가한 사실을 지적하며 KBS 사측의 불방 논리가 근거없음을 지적했다.

 

또 KBS가 새 노조 조합원60여명을 징계위에 회부한 데 대해 "경영진의 폭주가 심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김인규 사장을 향해 "이제라도 이성을 찾으라"며 "한국방송을 진정으로 살리는 결단이 뭔지 최소한의 고민이라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KBS '추적60분' 불방의 진짜 이유>(경향, 사설)

 

경향신문은 <추적60분>이 두 차례 불방된 과정을 언급하며 사실상 '청와대의 외압'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 경향신문 사설

 

사설은 "우리가 말하는 외압은 이 정보보고 문건 하나를 지목한 것은 아니다. 그 외압은 포괄적이다"라며 "이미 대통령 특보 출신 인물이 사장으로 오면서 이런 사태는 충분히 예견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불방 사태를 두고 "'청와대 등의 직간접적 외압과 이에 굴복한 경영진, 간부들의 합작품'이란 노조의 지적은 공감할 만하다. 외부압력과 자기검열, 즉 '알아서 기기'가 한 몸통이라서 구분이 어려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지금 달라진 세상에서는 알아서 기기가 권력에 하는 수 없이 굴종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며 "전두환 독재 때는 권력이 무시로 시사프로에 대해 방송을 불허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조금 다른 양상으로 그런 일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KBS, #추적 60분, #불방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