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미 FTA '일단' 결렬…<조선><동아> "너무 아쉬워"

<조선> "미국산 쇠고기 소비 늘어나는 동향을 관찰하며 조금씩 개방하면 돼"

<한겨레> "FTA를 포기하더라도 쇠고기 추가 개방은 절대 안된다"

<경향> "쇠고기 수입 개방 허용하면 국민 공분 일어날 것"

 

미국이 정한 시한에 따라 미국이 요구한 쟁점 분야만 놓고 비공개로 진행해 '밀실·퍼주기 협상'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한-미FTA 재협상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확대 방안 문제로 최종 합의에 이르지는 않았다.

 

11일 이명박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양국의 통상장관이 (추가협상을) 논의했으나 세부적 사항을 해결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며 "양국 장관들에게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상호 수용이 가능한 합의를 최대한 빨리 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또 "협상은 중단된 것이 아니고 계속되는 것"이라며 "양국 통상당국자들이 G20 회의를 앞두고 협의를 했지만, 나는 오바마 대통령과 조금 더 논의할 시간을 주자고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12일 한겨레·경향신문은 '진작 중단됐어야 할 협상'이라고 평가하며 이번 재협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한겨레신문은 "FTA를 포기하더라도 쇠고기 추가 개방은 절대 안된다"면서 "모든 걸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조선·동아일보는 '한-미 FTA'의 타결을 위한 '미국산 쇠고기 추가 개방'을 조심스럽게  내비쳤다. 조선일보는 미국을 향해 "앞으로 한국 내 미국산 쇠고기 소비가 늘어나는 동향을 관찰하며 조금씩 개방"하라고 '충고'하는가 하면, 동아일보는 대놓고 "월령 30개월 이상인 쇠고기로 수입을 확대하더라도 시장의 수요가 작아 실익(實益)이 크지 않다"고 미국산 쇠고기 전면 개방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미 FTA '연장전'>(한겨레, 1면)

<'촛불에 덴' 정부, 미 쇠고기 전면개방 요구에 '멈칫'>(한겨레, 3면)

<FTA 보고·설명 절차 어기고 굴욕협상>(한겨레, 3면)

<청와대 내심 "잘됐다">(한겨레, 3면)

<한-미 FTA, 차라리 전면 재협상하라>(한겨레, 사설)

 

한겨레신문은 3면에서 한미 FTA 협상 결렬에 대해 "결국 쇠고기 문제"였다면서 "미국 요구를 그대로 들어줄 경우 국내 정치적 파장이 워낙 커, 이명박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을 전했다.

 

사설에서는 "(한미) 두 정상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타결을 선언하지 못한 것은 미국에 일방적으로 끌려가던 협상에 제동이 걸렸다는 점에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재협상은 형식과 내용 측면에서 모두 잘못"됐다면서 "출발부터 미국의 일방적 요구로 시작됐고, 의제도 미국이 원하는 자동차와 쇠고기 문제로 국한"한데다가 "미국은 시한을 정해놓고 타결을 압박"했다며 "이렇게 미국의 이익 확대만을 위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재협상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자동차분야의 기존 협정도 미국 차에 대해서는 수입관세를 바로 철폐하고 세제혜택까지 주는 등 이미 우리에게 불리하게 돼 있다"면서 "여기에다 미국이 요구하는 환경·안전 기준까지 완화해준다면 자동차분야의 이익 균형은 완전히 무너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자유무역협정과 별개 사안인 쇠고기 시장 추가 개방 문제는 재협상과 연계시켜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는 자유무역협정을 포기하더라도 쇠고기시장 추가 개방은 안 된다는 분명한 태도를 보여야 마땅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앞으로 재협상을 계속한다면 모든 걸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두 나라가 상호 관심 갖는 모든 의제에 대해 협의하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미 "FTA 시간 필요… 계속 협의">(경향, 1면)

<여론만 악화시킨 '밀실 담판'… 장기표류 가능성>(경향, 3면) 

<美, 협정문 수정에 '쇠고기' 강한 집착>(경향, 3면) 

<한·미 FTA, 이런 협상 더 해야 할 이유 뭔가>(경향, 사설)

 

경향신문은 3면 <여론만 악화시킨 '밀실 담판'… 장기표류 가능성>에서 "1주일간의 담판에서도 합의에 실패한 양국이 단시일내 모멘텀을 되살려 협상을 타결할지는 의문"이라며 "이번 협상에서 드러난 양국의 이해관계와 양국내 정치지형 등 변수를 감안할 때 한․미 FTA가 장기표류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전했다.

 

사설에서는 "굳이 쇠고기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번 협상은 일방적인 내주기식에다 밀실 협상 자세로 일관해 진작에 중단됐어야 했다"면서 "정부가 한·미 FTA의 최대 성과로 자랑했던 자동차 부문에서 미국의 이익은 추가로 챙겨주고 우리 이익은 되레 줄여놓은 꼴"이었다며 "쇠고기 수입 개방까지 허용하는 쪽으로 협상을 끝냈더라면 촛불 사태 때와 같은 국민적 공분을 부르고도 남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미 정상이 기자회견에서 협상 의지를 재확인한 데 대해 "현재까지 나온 협상 내용만으로도 국민들을 납득시키기는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쇠고기 수입 개방 문제가 통상장관 회담이 아닌 별도 채널에서 논의되고 있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여론 수렴은 고사하고 국회와 민간 관련 단체들까지 모두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내주는 협상을 계속 해야 할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韓美 FTA 합의 불발>(조선, 1면)

<정상회담 직전까지 마라톤 협상 결국 쇠고기 문제가 발목 잡아>(조선, 5면)

<한·미 FTA, 미국이 '쇠고기'에 매달리면 손해다>(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결렬에 대해 "FTA 타결 시간을 G20 서울 정상회의 개막 시간표와 맞출 필요는 없다"면서 "공연히 시한에 맞추려고 무리하다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보다는 시간을 갖고 차분하게 협상해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게 정도(正道)"라며 애써 아쉬움을 감췄다. 

 

그러면서 미국을 향해 "이번 기회에 한·미 FTA를 완전 타결짓겠다는 한국측의 의지는 그만큼 강했다", "쇠고기 시장을 완전히 열어야 한다고 고집하는 것은 한국 정부에 휘발유통에 대고 성냥불을 그어대라고 몰아붙이는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미국도 나름의 사정이 있긴 하지만 이것은 협상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태도"라고 '속도 조절'을 주문했다.

 

또 "한국이 쇠고기 시장을 더 연다고 해서 미국이 큰 이익을 보게 되는 것도 아니다"라며 "단번에 시장을 완전 개방하기보다 앞으로 한국 내 미국산 쇠고기 소비가 늘어나는 동향을 관찰하며 조금씩 시장을 개방해가는 것이 미국에도 유리하다", "미국은 30개월 이상 쇠고기 문제가 한·미 FTA의 운명을 걸어야 할 정도로 중대한 문제인지 생각해 볼 일"이라고 주장했다.

 

 

<약속 못지킨 '한미 FTA 타결' 양국 정상 "시간 더 필요하다">(동아, 1면)

<'FTA숙제' 풀기… 시간은 모자랐고 정치적 부담은 버거웠다>(동아, 2면)

<한나라 "야당도 협조를" 민주 "천천히 협상을">(동아, 2면)

<요코하마 APEC서 일정 논의 → 워싱턴서 협상 재개>(동아, 2면)

<MB와 오바마, FTA 타결-발효까지 리더십 발휘해야>(동아, 사설) 

 

동아일보는 2면 <'FTA숙제' 풀기… 시간은 모자랐고 정치적 부담은 버거웠다>에서 협상 결렬 원인으로 "물리적 시간 자체가 처음부터 부족", "양측의 정치적 부담도 문제" 됐다고 분석하며 "결국 양측은 한미 FTA의 발효를 위해 양국 정상의 '정치적' 의지도 중요하지만 여론과 의회의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명분과 실리가 절실하다는 입장을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는 "미국 측은 협상 막판에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 확대를 요구했고, 한국 측은 쇠고기 문제를 의제로 삼을 경우 협상에 더는 응할 수 없다고 반발해 협상이 일단 결렬됐다"면서 "한미 양국은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FTA 타결을 위해 소탐대실(小貪大失)하지 말고 쇠고기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월령 30개월 이상인 쇠고기로 수입을 확대하더라도 시장의 수요가 작아 실익(實益)이 크지 않다"며 "양국 정부가 유연하게 접근하면 쇠고기 문제도 절대 풀 수 없는 난제는 아니다"라고 합의 도출을 주문했다.

 

이어 "양국 정상은 FTA의 조기 발효를 위해 자국 의회를 적극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두 나라가 지금과 같은 호기를 놓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미 FTA 일단 결렬>(중앙, 1면)

<결국 '쇠고기' ···미국은 비준 열쇠 쥔 의원 눈치, 한국은 국민 정서가 부담>(중앙, 3면)

 

중앙일보는 3면에서 FTA협상이 타결하지 못한 데 대해 "상대방이 단단히 벼르고 온 문제를 논의조차 하지 않고 협상을 타결시키겠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이라며 "미국은 한국의 버티기에 일부러 쇠고기 관련 서류를 잔뜩 협상 테이블에 쌓아놓는 시위를 벌일 정도"였고 "이같은 기싸움은 결국 '시한 내 타결 불발'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여건이 바뀌지 않는 한 몇 달이 지나도 합의가 나오긴 쉽지 않다"며 "실익이 적은 자동차 분야를 한국이 양보했듯, 미국도 사정이 비슷한 쇠고기 부문을 결국 양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덧붙이는 글 | 원문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FTA, #쇠고기, #미국산쇠고기, #재협상, #G20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