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해방 이듬해인 1946년, 충청도 부여에서 있었던 국치일 행사 사진
▲ 국치일 행사 사진(1946년) 해방 이듬해인 1946년, 충청도 부여에서 있었던 국치일 행사 사진
ⓒ http://ilovebuyeo.com

관련사진보기


하늘은 울었다. <과도정부 조속 실현하자>는 현수막을 뒤로 하고, 연단에 오른 연설자는 해방 이후 불안한 정국에서 조국의 나아갈 방향을 힘주어 외쳤다. 오직 그만이 우산을 썼을 뿐, 자리에 참석한 이들은 말없이 비를 맞았다. 여인들의 윗저고리가 비에 젖어 속살의 윤곽이 드러나고 사내들의 긴장된 부동자세에도 비의 흔적이 가득하지만, 그들의 시선은 오직 앞을 응시하고 있을 뿐이었다.

이 날의 국치일 기념행사는 비를 맞으면서도 끝까지 자리를 지켜야 할 것 같은 엄숙함 속에서 지나갔다. 해방이 되기 전의 국치일은 일본 경찰의 탄압 속에서 어렵사리 지켜야만 했던 날이었으며, 미국이나 중국에 살고 있는 동포들만이 그나마 자유롭게 조국의 광복을 염원하며 치욕을 되새겼던 날이었다. 그랬기에 조국이 해방되고 첫 돌을 맞이한 국치일에 하늘이 뿌리는 한 맺힌 눈물마저도 이 감격을 모두 채워주지 못했을 것이다.

정부는 국치일을 '국치민욕(國恥民辱)'의 날이라고도 했다. 주권을 빼앗긴 국가의 수치만이 아니라, 그로 인해 상처 입었던 수많은 국민들의 치욕도 함께 기억하겠다는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국가의 치욕은 해방의 빛으로 씻기어졌을지라도, 국치로 인한 국민의 상처들은 아직 위로받지 못하고 있었다. 연단 위의 연설자는 이제 국치를 넘어서 해방된 국가의 미래를 건설하자고 역설했지만, 그는 그나마 우산 아래에서 치욕의 빗방울을 피했던 것은 아닐까? 연단 아래의 이름 없는 국민들은 치욕을 막아 줄 변변한 우산 하나 없이, 속절없이 온 몸을 적시고 있었다.

광복절 속에 흡수된 국치의 기억

1949년 10월 1일, 대한민국 정부는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매년 8월 15일을 '광복절'로 지정하고 국경일로 삼았다. 국치일은 시대상황에 어울리는 새로운 이름을 얻게 되었다. 치욕을 기억하고 희망을 염원하는 과제는 이제 광복절에 맡겨졌다. 

국치일이 광복절로 계승되었다 할지라도, 두 이름이 지향하는 방향은 달랐다. 치욕을 기억하는 것은 과거를 향하지만, 희망을 바라보는 눈은 미래를 향해 간다. 그런 까닭에 매년마다 발표되는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기억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보다 '선진 조국 건설'을 강조하였다. 박정희 정부가 1965년의 한일회담에서 유·무상의 차관을 지원받는 대가로 일제의 만행에 면죄부를 준 것도 치욕이 남긴 상처의 무게를 가볍게 여겼기 때문일 것이다.

광복이 모든 치욕을 씻어주지는 못했다. 비록 주권이 있다 할지라도 가진 것 없는 국가의 모습은 여전히 부끄러운 것이었다. 잘 사는 나라, 힘 있는 나라가 되기 위해서 모든 관심과 역량은 국가의 부끄러움을 씻어내는 것에만 집중되었다. 국민의 아픔과 치욕(민욕)은 항상 뒷전으로 밀렸다. 나라가 조금씩 잘 살고 부강해져 갈 때에도 우리 정부는 종군위안부나 강제징용자, 그리고 재일교포를 비롯한 해외교포들의 아픔에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

언론 또한 광복절이 해결해 주지 못했던 치욕과 아픔의 역사를 계속 기억하는 것에 인색했다. 광복절이 제정된 마당에 매년마다 국치일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이 무리라 할지라도 최소한 10년 단위로는 그 아픔들을 기억하고 쓰다듬어야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때마다 일어난 굵직한 정치적 사건들이 이마저도 어렵게 만들었다.

광복을 맞이한 후, 처음으로 국치일의 10주기에 해당하는 해는 1950년이었다. 국치 40년이자, 광복절 제정 이후 첫 국경일 행사를 치러야 할 이 해에는 한국전쟁이 발발했다. 현재의 아픔마저 돌볼 틈이 없는 상황에서 과거를 되새길 공간은 허락되지 않았다. 국치 50년이 되는 1960년의 국치일에는 4·19혁명 이후 집권한 민주당 신파와 구파의 권력투쟁이 언론의 주된 관심사였을 뿐, 국치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동아일보> 1960년 8월 29일자 기사. ‘예산통과 안되면 민의원해산’이라는 제목이 보인다. 당시 장면정권의 불안한 지위를 엿볼 수 있다.
▲ 1960년 국치일 기사 <동아일보> 1960년 8월 29일자 기사. ‘예산통과 안되면 민의원해산’이라는 제목이 보인다. 당시 장면정권의 불안한 지위를 엿볼 수 있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1970년, 국치 60년을 맞아 <동아일보>만이 '육십년 전과 오늘'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국치환갑'의 의미를 되새겼다. 하지만 그 내용은 일본의 경제적 팽창주의, 주한 미군의 감축론, 닉슨 독트린 이후의 소련이 주는 위협, 그리고 호전적인 중공을 배경 삼아서 재침략의 틈을 엿보는 북한으로 인해 국치 60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안보가 불안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을 뿐이었다.

국치는 이미 환갑을 넘어서고 있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대통령의 광복절 특별담화에서는 북한과의 체제경쟁을 선언하는 내용만이 강조되었고, 국치일에는 "육십년 전에 우리 조상들이 겪었던 위기보다 더 심각한 국가비상에 처해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을 당부할 뿐이었다.

<동아일보> 1970년 8월 29일자 사설. 국치 60년을 맞아 한반도 정세가 불안함을 주장하고 있다.
▲ 1970년 국치일 사설 <동아일보> 1970년 8월 29일자 사설. 국치 60년을 맞아 한반도 정세가 불안함을 주장하고 있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국치 70년인 1980년에는 대통령 취임을 이틀 앞둔 전두환 당선자를 향한 아부조의 기사가 가득했다. 그나마 국치 80년에는 비록 국치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사할린 동포 21명이 대한변호사협회의 도움으로 일본에 위자료를 청구한 내용은 소개되었다.

<동아일보> 1980년 8월 29일자 기사. 8월 27일 대통령에 당선된 전두환 당선자의 여러 면모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 1980년 국치일 기사 <동아일보> 1980년 8월 29일자 기사. 8월 27일 대통령에 당선된 전두환 당선자의 여러 면모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경향신문> 1990년 8월 29일자 기사. 사할린 동포들의 청구소송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 1990년 국치일 기사 <경향신문> 1990년 8월 29일자 기사. 사할린 동포들의 청구소송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 경향신문

관련사진보기


굳이 멀리 거슬러 갈 것 없이, 국치 100년인 올해 국치일에도 <한일시민대회>를 비롯한 중요한 행사가 진행되었지만, 언론과 정치권의 관심사는 온통 신임총리·장관들의 낙마와 부동산 규제의 완화에 집중되었다. 하필이면 일요일인지라 정치적 이슈를 만들 필요가 없고 하루 연기한다고 시급한 문제가 생길 사안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굳이 국치일에 발표하겠다고 나서는 정부의 실용성과 미래지향성이 그저 놀라울 뿐이다.

그나마 광복절 65주년 경축사에서 국치 100년의 의미를 잘 담아내었다면 위로라도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경축사는 실효성이 의심되는 '통일세'만을 강조했을 뿐, 국치 100년에 대해서는 일본 총리가 특별담화에 담은 고뇌조차 찾아볼 수 없었다. 국치 100년의 당일에 우리 모두가 들었어야 할 정부의 특별발표 내용은 대통령이 언급한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면서도 함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의 청사진이어야 했다.

국치 2.0의 꿈

국제심포지엄 <강제병합, 100년 전을 뒤돌아본다>의 현수막. 서울대학교 규장각에서 2010년 8월 27일에서 28일까지 총 5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 국치100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국제심포지엄 <강제병합, 100년 전을 뒤돌아본다>의 현수막. 서울대학교 규장각에서 2010년 8월 27일에서 28일까지 총 5개의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 김대호

관련사진보기


국치 100년의 공간 속에서 한일 양국의 지식인들과 시민단체들은 국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활발한 활동을 했다. 양국의 지식인 1000여 명은 <한일지식인 선언>을 통해, 국치의 기억이 공유해야 할 원칙을 제시했다. '한일병합이 체결과정과 내용 모두에서 불법이며 원천무효라는 점'은 이제 국치를 기억하는 출발점이 되었다. 역사학계가 마련한 <100년 전의 기억, 대한제국> 특별전 등의 전시회와 여러 국제학술대회는 <한일지식인 선언>을 뒷받침해 줄 든든한 학술적 근거가 되어 주었다.

특별전시회 <100년 전의 기억, 대한제국>의 포스터.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 100년 전의 기억, 대한제국 특별전시회 <100년 전의 기억, 대한제국>의 포스터.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 서울대 규장각

관련사진보기


보다 주목할 만한 움직임은 한일 양국의 시민단체들과 시민들의 연대로 구성된 '강제병합 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의 활동에 있다. 한국의 81개 시민단체가 한국실행위원회를, 일본의 59개 시민단체와 개인들은 일본실행위원회를 구성했으며, 2009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연대활동을 펼쳐왔다. 그들은 역사현장을 기행하고 특별전시회를 열었으며, 일본군 위안부와 사할린한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위현장에 동참했다.

각 지역별로 자전거일주와 달리기대회를 열어 국치 100년의 의미를 전국적으로 알렸으며, 일본 평화통신사 맞이 순례 및 한일시민 평화캠프를 열어서 양국 시민연대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갔다. 양국 청년학생들과 시민들은 포럼을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하나로 모았고, 양국의 합창단은 '평화, 그날이 오면!'이라는 주제로 아름다운 화음을 그려내었다.

1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그들은 자발적으로 만나서 걷고 달리고 자전거로 누볐다. 또한 지혜를 나누고 뜻을 모아 공동의 과제인 평화로 나아가고자 했다. 일제의 군사적 침략과 2차 세계대전의 피해자들을 모아 그들의 생생한 증언을 경청한 후, 양국 정부가 피해를 처리해 온 과정을 살폈으며, 남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를 설정했다.

<한일시민대회>에서 ‘평화의 나무’ 합창단(한국)과 우타고에 ‘사이타마’ 합창단(일본)이 함께 한?일 시민의 합창 ‘평화, 그 날이 오면!’을 공연하고 있다.
▲ 한일시민대회 합창단 <한일시민대회>에서 ‘평화의 나무’ 합창단(한국)과 우타고에 ‘사이타마’ 합창단(일본)이 함께 한?일 시민의 합창 ‘평화, 그 날이 오면!’을 공연하고 있다.
ⓒ 서준석

관련사진보기



그 내용들은 지난 8월 22일부터 29일까지 일본과 한국에서 열린 <한일시민대회>에서 '한일시민공동선언'과 '행동계획'으로 제시되었다. 주제로 삼은 '한일강제병합 100년, 식민지 지배를 청산해서 평화와 공생의 아시아를!' 만들기 위해, 그들은 일본 정부에 20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또한 6개항의 행동계획을 발표해서, 향후 시민연대-도시연대-국제연대를 강화하고 과거청산을 위한 조사보고와 법 개정에 전력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한일시민대회> 첫째날 국제학술대회(‘한일과거사 청산과 동아시아평화’)를 마치고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일시민대회 국제학술대회 <한일시민대회> 첫째날 국제학술대회(‘한일과거사 청산과 동아시아평화’)를 마치고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서준석

관련사진보기


웹2.0이 참여와 개방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개념이듯이, '강제병합 100년 한일 공동행동 실행위원회'가 보여준 자발적인 참여 활동들은 국치를 기억하는 새로운 버전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의 공식적인 행사나 정책을 통해 일방적으로 제시되는 기억의 방식을 벗어나, 시민단체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참여해서 스스로 기억을 만들어 간 점. 국치의 기억을 자국의 이해관계에서만 바라보지 않고, 동아시아 시민들의 평화를 전망하는 큰 관점으로 승화시켜 참여를 확대해 간 점. 추상적인 당위나 이론적인 학술 활동에 매몰되지 않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문제를 풀어가려고 한 점. 이러한 모습들은 모두 웹2.0과 일치하는 국치2.0의 기억방식으로 우리가 눈여겨 봐둘 만한 점이다.

<한일시민대회>의 행사 포스터. 2010년 8월 22일부터 29일까지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행사가 열렸다.
▲ 한일시민대회 행사 포스터 <한일시민대회>의 행사 포스터. 2010년 8월 22일부터 29일까지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행사가 열렸다.
ⓒ 강제병합100년 공동행동 한일실행위원회

관련사진보기


8월 29일을 기점으로 국치의 기억은 다시 빛이 바래져갈 것인가?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가 없었기에,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하지 않았기에, 국치는 50년 동안, 혹은 다음 100년이 다가올 때까지 망각의 깊은 잠에 빠져있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국치 100년을 지나면서 우리가 얻은 교훈 중의 하나는 한일 양국 정부와 언론이 과거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가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국치가 남긴 과거사 문제들이 광복으로 사라지지 않았으며, 동아시아 전체의 아픔으로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식은 국치의 기억을 2.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치 100년의 구체적인 실천 속에서 2.0으로 업그레이드를 마친 이들의 선언문을 들어보자.

지금이야말로 식민주의의 청산을 통해 피해자에게 사죄와 배상을 실시하고 그들이 짊어진 역사의 아픔을 영원히 기억에 새기며 다시는 그러한 오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2001년의 '더반선언'은 노예제와 식민주의를 비판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한 점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갖지만 피해보상까지 나아가지는 못했다. '한일시민공동선언'은 '더반선언'을 동아시아에서 구체화하고 더욱 진전시켜 나갈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반선언' 10주년인 2011년에는 '동아시아 역사·인권·평화 선언'을 만들어 갈 것이다.

또한 한일 시민은 한반도의 탈냉전과 탈식민주의를 실현하고자 남북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지향해 갈 것이다. 이를 위해 조일 국교 정상화, 휴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해 갈 것이며, 그 위에 동아시아 비핵화의 실현, 나아가 전쟁 없는 동아시아 평화 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제 한일 시민은 연대와 행동으로 평화의 미래를 함께 열어갈 것을 엄숙히 선언하며, 다음과 같이 우리의 요구와 행동계획을 밝힌다. (후략)


태그:#국치100년, #강제병합, #한일시민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