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찰과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세차례의 출두요구를 거부해왔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아래 6․15부산본부) 간부들이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했다.

 

1일 6․15부산본부는 오는 5일 장영심 전 집행위원장과 도한영 사무처장이 국가정보원 부산지부에 출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 전 집행위원장과 도 사무처장은 지금까지 3차 출석요구서를 받았지만, 출석하지 않고 버텨왔다. 6․15부산본부 이정이 상임대표는 2차 출석요구를 받았는데 출석하지 않기로 했다.

 

6․15부산본부를 비롯한 부산지역 민주시민단체들은 장 전 집행위원장과 도 사무처장의 출석에 앞서 국가정보원 부산본부 앞에 있는 해운대 대천공원 입구에서 "합법적 민간교류 불법시하는 이명박정부, 국가정보원 규탄집회"를 열 예정이다.

 

국가정보원과 부산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6.15공동선언 10주년을 앞둔 지난 9일 6.15부산본부 사무실과 도한영 사무처장과 장영심 전 집행위원장의 집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출판물 등을 압수했다. 경찰은 이들이 이전에 6․15공동선언 행사와 관련해 북측과 접촉한 것에 대해 '국가보안법상 회합통신, 찬양고무' 등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경찰이 6․15부산본부를 압수수색하자 6․15부산본부와 시민사회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남북 간의 접촉은 협의와 협력을 통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며, 모두 정부의 승인을 받아 진행한 합법적 교류협력이었다"며 "이명박 정부는 자신들이 승인한 대북사업조차 간첩행위로 매도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장 전 집행위원장과 도 사무처장의 출석 결정에 대해, 6․15부산본부는 "6.2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현 정부가 공안정국을 통해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  6.15부산본부 압수수색에 이어 한국진보연대 사무실 압수수색과 3명의 주요 간부를 연행했다"며 "한국진보연대 역시 6.15부산본부와 마찬가지로 기존에 진행된 합법적 민간교류에 대한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이전에 진행된 합법적 민간교류를 불법시 하는 것은 민간통일운동에 대한 전면적 탄압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6.15선언과 10.4선언 부정에 이어 합법적 민간교류에 대한 탄압은 현 정부 스스로 반통일정권임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꼴이다. 정녕 통일을 바라는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도한영 사무처장은 이날 "합법적인 민간통일운동의 씨를 말리려는 의도로 보이고, 합법적으로 절차를 밟아 북측과 접촉을 했는데 지금 와서 문제 삼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더 이상 조사를 피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출석해서 이야기 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1일 창원 소재 경남도청 광장에서 열린 김두관 경상남도지사 취임식에 참석했던 이정이 상임대표는 "6.15부산본부가 기념행사와 관련한 북측 인사 접촉할 때 제가 직접하지도 않았고, 평양을 방문한 사실도 없는데 왜 저한테도 출석을 요구하는지 모르겠다. 명백한 공안탄압이다"고 말했다.


태그:#국가보안법, #6.15부산본부, #6.15공동선언, #국가정보원, #부산지방경찰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