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2지방선거에서 나타난 서울시장 득표 분포.
 6·2지방선거에서 나타난 서울시장 득표 분포.
ⓒ 오마이뉴스 고정미

관련사진보기


"강남의 개표율이 서울 전체 평균보다 덜 진행됐다. 이 추세대로라면 역전 당할 수도 있다."

3일 오전 4시가 가까워지자 단문블로그 '트위터'의 한명숙 서울시장 민주당 후보 지지자들은 강남·서초·송파 등 강남3구(강남구, 송파구, 서초구) 의 개표상황을 앞다퉈 알리며, 탄식을 내뱉었다. 서울시장 선거 개표에서 미세한 차이로 1위를 달리던 한 후보와 2위 오세훈 당선자의 격차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던 때였다.

결국 강남3구의 개표율이 빠르게 올라가자 오 당선자의 표가 대거 쏟아졌다. 한 후보는 개표 8시간여 만인 오전 4시 17분께 오 당선자에게 선두를 내줬고, 끝내 재역전을 이뤄내지 못했다.

서울 25개구 중 17곳에서 앞선 한 후보가 강남3구를 포함한 8개구에서 이긴 오 후보에게 서울시장을 자리를 내준 것이다. 이를 두고 "강남 3구가 오 당선자를 살렸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오 후보를 향한 강남3구 몰표는 서울시장 선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많다.

오세훈, 강남3구 몰표 덕에 전체 판세 뒤집어

재선에 성공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선거사무실에서 지지자들의 환호를 받으며 두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고 있다.
 재선에 성공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선거사무실에서 지지자들의 환호를 받으며 두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보수 후보에 대한 강남 몰표 현상은 지난 2008년 7월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서 극명하게 나타났다. 당시 공정택 후보는 모두 49만9254표(40.09%)를 얻어 47만7201표(38.31%)를 얻은 주경복 후보를 따돌렸다.

공 후보가 강남구(61.14%), 서초구(59.02%) 등 강남3구에서 높은 득표율을 기록한 것이 선거 승리의 원동력이었다. 당시 서울시교육감 선거는 개표 80% 선까지 초박빙 양상을 보였지만, 강남3구 개표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공정택 교육감의 승리로 귀결됐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오 당선자의 승리는 '공정택 데자뷔'를 연상하게 할 만큼 강남3구 몰표 덕이 컸다. 오 당선자는 25개구 중 17곳에서 열세를 기록했지만, 강남3구의 몰표를 발판으로 전체 판세를 뒤집어 2만6412표(0.6%P) 차이의 극적인 승리를 이뤄냈다.

오 당선자의 득표율이 가장 높은 곳은 역시 강남구(59.95%), 서초구(59.07%), 송파구(51.28%) 등 강남 3구였다. 이에 반해 한 후보는 서초·강남구에서 서울 전체 득표율(46.83%)을 10%p 이상 밑도는 30% 중반대의 득표율을 거두는 데 그쳤다.

득표수를 따지면, 오 당선자를 향한 몰표 경향은 더욱 확연히 드러난다. 오 후보는 강남 3구에서만 39만7064표를 얻어 한 후보(27만134표)보다 12만6930표를 더 받았다. 이 때문에 한 후보는 17개구에서 오 당선자보다 앞섰지만 힘을 잃고 말았다.

결국, 오 당선자가 강남3구에서 받은 몰표는 나머지 지역에서 뒤진 표차를 상쇄하고도 남았다는 뜻이다. 한 후보는 관악구와 마포구에서 오 당선자보다 각각 3만5260표와 1만615표를 더 받았을 뿐, 다른 우세지역에서는 수천 표를 더 얻는 데 그쳤다.

또한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서울구청장 싹쓸이 바람 속에 중랑구와 함께 강남3구의 구청장을 수성하며 강남3구 몰표의 위력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오 당선자는 3일 오전 당선소감을 밝히면서 "상처뿐인 영광이고 상처뿐인 승리"라며 "사실상 패배했다는 겸허한 마음으로 오늘의 승리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트위터 등에서는 강남 몰표 덕에 가까스로 당선된 오 당선자를 두고 '강남시장', '강남통합구청장'이라고 비꼬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 "강남의 계급투표가 문제가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계급투표를 못한 게 문제"라는 반론도 눈에 띄었다.

자산 현황과 투표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대한민국 정치사회지도>의 저자 손낙구씨는 "단순히 강남3구 몰표 탓에 오 당선자가 한 후보를 따돌렸는지 살펴봐야 한다"며 "왜 한 후보는 이긴 17개구에서 강남3구에 비해 적은 표차로 우세를 보였는지도 살펴야, 선거 결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태그:#오세훈, #강남3구 몰표, #한명숙, #서울시장 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