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시 부평구 산곡동에 살고 계시는 권성임(89) 할머니는 휠체어조차 탈 수 없을 정도로 몸이 불편하십니다. 그러나 권 할머니는 2일 "꼭 투표를 하겠다"며 119 구급대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권 할머니가 투표하는 모습을 취재해, 권 할머니의 시점으로 기사를 재구성했습니다.

트위터를 보니 만삭의 임산부가 투표 직후 출산을 위해 병원에 입원한 모습을 담은 사진도 올라왔더군요. 화가 임옥상씨는 투표를 한 20대 유권자 중 선착순 1000명에게 자신의 판화를 선물하겠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투표하셨습니까? 본인의 투표담이나 에피소드 등을 댓글이나 <엄지뉴스>로 올려주세요. 다른 분의 투표를 독려한 에피소드도 좋습니다. 아직 투표를 하지 않은 많은 분들을 투표장으로 달려가게 만들 수 있는 재미있는 소식들, 기대하겠습니다. - 편집자말]

▲ 저는 들것에 실려 투표해요... 당신은?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자리에서 일어설 수가 없는 권성임(89) 할머니가 6월 2일 119 구급대의 도움을 받으며 투표를 하고 있다.
ⓒ 최지용

관련영상보기


저는 올해 나이 89세 권성임입니다. 오늘은 6월 2일 투표일이죠. 저 때문에 우리 딸이 새벽부터 분주합니다. 지난 4년 동안 꼼짝 못하고 누워만 있는 제가 투표를 꼭 해야겠다고 우겨서 고생을 시키네요.

저는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자리에서 일어설 수가 없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다리는 수수깡마냥 얇아져 힘도 들어가지 않아요. 3년 전만 해도 휠체어는 탈 수 있었는데 이제는 허리가 아파 자리에 앉지도 못합니다.

"오늘은 8명 찍는 날"

그래도 투표는 해야죠. 몇 년 전 한 해 두 번 투표할 일이 있었는데 그때도 투표했어요. 그때는 부재자 신고라는 것을 해서 집에 누워서 투표를 했는데, 딸이 올해는 부재자 투표 신고용지가 안 와서 접수를 못했다고 합니다. 우리 손자도 광주에서 대학을 다니는데 주소가 아직 이 집이라 녀석도 투표하러 올라와야 한다고 하네요. 오후에는 손자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권성임 할머니가 2일 딸과 함께 투표소로 이동하기 전 선거 공보물을 들고 누워 있다.
 권성임 할머니가 2일 딸과 함께 투표소로 이동하기 전 선거 공보물을 들고 누워 있다.
ⓒ 최지용

관련사진보기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 안 주려고 투표소 열자마자 가려고 했는데 119 구급대가 시간이 안 된다고 하네요. 웬 119냐고요? 휠체어도 못 타는 제가 투표를 하려면 들것에 실려 가는 수밖에 없거든요. 할 수 없죠. 조금 기다려야겠습니다. 참, 여기는 인천 부평구 산곡동이에요. 동네 이름처럼 산 위에 집이 있어 오늘 119대원 분들이 고생 좀 하시겠어요.

그리고 어떻게 알고 오셨는지 <오마이뉴스>에서 기자분이 오셨네요. 늙은 할머니가 투표하는 게 뭐 대단한 일이라고 취재까지 하러 왔을까요? 아무튼 고맙기는 한데 대답하기도 힘든 저한테 계속 바보 같은 질문만 하네요.

제가 오늘 투표 몇 명 뽑는지 모를까봐 그러세요? 8명이잖아요. 걱정 마세요. 딸하고 선거공보물 보면서 공부 많이 했어요. 딸은 자꾸 (민주)노동당 찍자고 하는데 저는 그것보다 여자 후보들 뽑아 주려고요.

왜 그렇게까지 투표를 하려 하냐고요? 글쎄요. 투표를 안 하면 안 되잖아요? 투표는 꼭 해야 돼요. 안 하면 어떻게 되냐고요? 그건 잘 몰라요. 하지만 투표는 꼭 해야 하는 것이란 건 알아요. 딸한테 제 신분증은 챙겼는지 좀 물어봐 주세요.

구급대원 두 명이 들것에 누운 권성임 할머니를 구급차로 옮기고 있다.
 구급대원 두 명이 들것에 누운 권성임 할머니를 구급차로 옮기고 있다.
ⓒ 최지용

관련사진보기


"투표하면 당연히 기분 좋죠"

저는 일제시대 때 결혼했는데 남편이 강제징용에 끌려갔어요. 그리고 시아주버니도 끌려 갈 상황이었죠. 남편은 보냈지만 시아주버니까지 가시면 안 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일본순사랑 담판을 지었습니다.

어떻게 됐냐고요? 제가 이겼죠. 시아주버니는 안 끌려갔고, 남편도 해방되고 무사히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때 충북 청원군 문의면의 여장부로 통했어요. 얼마 전에 고향에 가니 대청댐 공사로 마을은 물에 잠겼더라고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사이에 구급차가 왔네요. 이제 투표하러 가야겠어요. 얼마 만에 바깥 구경을 나가는지……. 구급대원 분들이 조심스럽게 하시는 데도 허리가 많이 아프네요. 구급차에 올라 누구를 찍을지 다시 떠올려 봅니다.

집에서 얼마 멀지도 않은 곳을 차를 타고 가려니 조금 민망합니다. 투표장의 사람들은 들것에 실려 투표하러 가는 저를 신기한 표정으로 보시네요. 거기 저보고 대단하다고 하시는 분, 이거 대단한 일 아니에요. 저는 죽더라도 투표는 하고 죽어야겠어요.

투표소에 도착한 권성임 할머니가 투표용지를 받고 딸과 함께 기표소로 들어가고 있다.
 투표소에 도착한 권성임 할머니가 투표용지를 받고 딸과 함께 기표소로 들어가고 있다.
ⓒ 최지용

관련사진보기


투표소에 줄이 길었는데 본의 아니게 새치기해서 미안해요. 구급대원 분들이 들것을 실은 이동식 침대를 밀어 주셨는데 이렇게 투표하러 가는 사람은 처음 본대요. 투표소에는 딸하고 같이 들어갔어요. 제가 누워 있으니 도장을 제대로 누를 수가 없어서요. 제대로 잘 찍었습니다.

투표하고 나오는 저한테 기자분이 '투표하니까 기분이 좋으시냐'고 또 바보 같은 질문을 하네요. 그럼 좋지 안 좋아요? 그런데 기자님은 투표하셨어요?


태그:#6·2 투표참여, #6·2 지방선거, #노인성 골다공증, #119구급대, #투표소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