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1일 오후 4시 10분]

"경기도에서는 고 김대중 대통령님을 폄하하고, 호남 비하 발언을 서슴지 않았던 후보를 단순히 야당 후보라는 이유만으로 지지할 수 없다. 우리는 중립을 선언한다."(호남향우회 성명서 일부)

지난 30일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고 밝힌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 중앙회'(이하 호남향우회) 성명서가 친한나라당 성향 인사들이 주도해 만들었다는 것이다.

임향순 호남향우회 회장과 경기도 광주시 등 지역 호남향우회장들은 지난 30일 자신들의 이름을 연명한 성명서를 내고 사실상 유 후보 지지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호남향우회 성명서가 나오자 한나라당 김문수 후보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김 후보 측은 해당 성명서를 첨부한 보도자료를 내고 "경기지역 호남향우회 및 향우회 임원, 호남 출신 사회·경제단체 임원들이 유 후보를 지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대대적인 여론몰이를 시도했다.

임향순씨, 오세훈-김문수 선거운동

임향순 호남향우회총연합회 중앙회 전 회장의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선거캠프 합류 소식을 알리는 <조세일보> 26일자 보도(상단), 한나라당 경기도의원 비례대표 8번 후보로 이영길 전 경기도 호남향우회 연합회장을 소개한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하단)
 임향순 호남향우회총연합회 중앙회 전 회장의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선거캠프 합류 소식을 알리는 <조세일보> 26일자 보도(상단), 한나라당 경기도의원 비례대표 8번 후보로 이영길 전 경기도 호남향우회 연합회장을 소개한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하단)
ⓒ 화면 캡쳐

관련사진보기



김문수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8일 오후 경기도 광주 경안시장 거리유세에서 임향순 전 호남향우회 총연합회장과 손을 맞잡고 지지층의 결집을 호소하고 있다.
 김문수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8일 오후 경기도 광주 경안시장 거리유세에서 임향순 전 호남향우회 총연합회장과 손을 맞잡고 지지층의 결집을 호소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임향순 회장은 사실상 한나라당 사람이다.

6·2 지방선거 국면에서도 임 회장은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뛰고 있다. 임 회장은 현재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의 시민통합본부장을 맡고 있다. 지난 28일에는 경기도 광주 경안시장 유세에 김문수 경기도지사 후보와 나란히 서 유세를 벌이기도 했다.

임 회장과 함께 성명서를 낸 이영길 전 경기도 호남향우회 연합회장 역시 6·2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경기도의원 비례번호 8번을 배정 받았다. 고향만 호남일 뿐 한나라당 당원이었던 것이다.

임 회장 등 한나라당 인사를 빼고 성명서에 이름이 오른 전·현직 지역 호남향우회 임원들 중 일부는 당사자의 동의 없이 이름이 기재되거나, 가짜 이름이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성명서에는 '성남시 호남향우회 연합회장'이 '장명호'로 기재돼 있다. 하지만 성남시 호남향우회는 31일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현재 성남시 호남향우회장은 백재기씨고, 장명호란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전직 회장 이름도 장영하"라고 덧붙였다.

"심상정과 단일화 때문에 호남 팔아... 김문수 역효과 날 것"

야권 단일후보가 된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3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를 찾아, 후보직을 사퇴하고 유 후보 지지의사를 밝힌 심상정 진보신당 후보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야권 단일후보가 된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3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를 찾아, 후보직을 사퇴하고 유 후보 지지의사를 밝힌 심상정 진보신당 후보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용훈 경기도 호남향우회 연합회장도 이날 <오마이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임씨가 발표한 성명서는 전국호남향우회 총연합회나 경기도 호남향우회 연합회와 무관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 지역호남향우회장 중 이름이 등재된 이들은 성명서에 동의한 바 없다며 펄쩍 뛰고 있는 상황"이라며 "있지도 않은 조직이나 있지도 않은 이름을 기재한 경우도 있다"고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임 전 회장 등이) 상상을 초월한 일을 저질렀다"며 "오히려 이 때문에 호남향우민들이 다른 쪽으로 결집될 확률이 높아졌다, 김문수 후보에게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호남 출신인 신극정 전 경기도 정무부지사도 이날 <오마이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유시민 후보는 이희호 여사를 찾아 지난 김대중 대통령과 호남에 대한 비판 발언을 사과한 것뿐만 아니라 호남향우회를 찾아와서도 사과 의사를 밝혔다"며 "이미 호남향우회와 유 후보 간의 갈등은 해소됐다"고 강조했다.

신 전 부지사는 "(김 후 보측이) 심상정 진보신당 후보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후보가 단일화에 성공하니깐 호남향우회를 이용해 팔아 먹은 것"이라며 "(임 전 회장 등이) 이름도 모를 유령단체를 모아 호남 이름을 붙였다"고 주장했다.

성명서에 기재된 당사자들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임복섭 부천 호남향우회장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성명서 내용에 동의한 적이 없다"며 "임씨에게도 강력하게 항의해 명단에서 내릴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나도 부천 향우를 대표하는 사람인데 이 일로 전화가 많이 받았다"며 "남의 인격을 훼손한 일"이라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문재옥 김포시 호남향우회장도 "그런 성명서에 동의한 적이 없다"고 "임향순씨를 알지도 못한다, 그런 좌석엔 참석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성명서에 '여두설'로 이름이 기재된 여규설 고양시 호남향우회 연합회장도 "성명서가 나온 뒤에야 내 이름이 들어간 사실을 알았다"며 "말 한 마디 없이 그런 식으로 이름을 도용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들이 한나라당을 지지하면 지지하는 것이지 남을 끌어들인 것은 도의적으로도 안 될 짓"이라며 "그들은 선거 때만 되면 한나라당 비례대표 되겠다고 하는 사람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임향순 회장 "중립 지키자는 뜻, 다 동의했다"... 민주당 "법적 대응"

민주당은 김문수 후보 측이 해당 성명서를 적극 이용한 것을 '허위 사실 유포'로 보고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호남향우회 총연합회도 따로 성명을 발표하고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황희 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문수 후보의 보도자료의 근거가 된 성명에 거론된 인사 중에는 상당수가 사실관계를 부인하고 있고 전직 향우회장을 마치 현직 향우회장인 것처럼 표현된 인사도 상당수"라고 지적했다.

또 "김 후보 측이 단순히 보도자료를 인용한 것에 그치지 않고, 경기도 호남인 전체가 유시민 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라는 식으로 보도자료를 각색했다"며 "이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장된 표현으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대응을 분명히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임 회장은 호남향우회의 반발에 대해 "다 동의받고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성명서의 내용을 잘 보길 바란다"며 "호남향우회가 누구를 지지하지 말란 뜻이 아니라 중립을 지키자는 뜻"이라고 강변했다. 

또 성명서에 이름이 기재된 부천·김포 등 지역 호남향우회장 등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선 "부천 지역향우회장은 나와 집안사람이라 지난 29일 전화로 이런 저런 얘기를 하면서 '경기도 700만 명의 호남향우회 전체가 누구를 지지하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각자 개인성향에 따라 지지하는 것으로 하자'는 내 제안에 동의했다"고 주장했다.

그 외의 다른 지역 향우회장의 이름이 가짜로 기재된 것에 대해선 "일요일 하루 만에 작업을 하려다 보니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며 "우리 부회장과 나누어 하다 보니 나도 누구에게 연락을 돌렸는지 정확히 모른다"고 발뺌했다.

이어 그는 자신의 오세훈 후보 캠프행과 김문수 후보 지원 유세 이유에 대해 기자가 묻자, "김 후보의 부인이 같은 고향 분"이라고 말끝을 흐린 뒤 "핸드폰 배터리가 다 됐다"며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

'사망자' 지지 선언문 돌린 한나라당, 또...

앞서 민주당 경기도당은 이날 김문수 후보가 지난 24일 옛 민주당 인사 28명의 지지를 받았다고 밝힌 것과 관련, 김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당시 김 후보 측은 안동선·이윤수 전 의원을 포함해 옛 민주당 인사 28명이 지지선언을 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지만, 이들 대부분이 오래전 민주당을 떠난 '철새 정치인'으로 밝혀져 망신만 당했다.

또 고인이 된 박정수 전 의원의 이름을 지지자 명단에 포함시키고, 6·2 지방선거 시흥시장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충수 전 의원 등도 명단에 넣어 민주당으로부터 "대국민 사기극"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알립니다
'반(反)유시민 호남향우회 성명서'가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31일자 기사와 관련, 전국호남향우회 총연합회 중앙회는 지난 2009년 12월 정기총회를 통해 제3대 임향순 총재를 선출했고, 현재도 재임중입니다.

기사 내 전국호남향우회총연합회는 호남향우회의 또 다른 조직으로 유상두 회장이 현직을 맡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 총재가 내부 반발로 물러나거나 쫓겨났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두 조직의 명칭이 비슷해 독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다만, 김포-부천-고양시 쪽은 여전히 성명서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혀왔음을 알려드립니다.



태그:#유시민, #호남향우회, #심상정, #김문수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