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야가 20일 국회 '천안함 침몰 진상조사 특위' 구성에 합의하고 진상조사에 임하기로 했다.

 

그동안 여·야는 국방위원장인 김학송 한나라당 의원이 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되고, 비교섭단체 위원으로 한나라당과 합당이 예정된 미래희망연대의 송영선 의원이 특위 위원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견해 차이를 보여왔다. 무엇보다 민주당은 송 의원을 비교섭단체 위원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여·야 동수 구성 합의를 깨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와 관련,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전화 통화 끝에 김학송 의원의 특위 위원장 내정을 인정하는 한편, 송 의원 대신 민주노동당 의원으로 비교섭단체 위원을 내정키로 합의했다. 민주노동당 의원으로는 이정희 의원이 유력하다.

 

특위 전체회의는 여·야 간사 간의 합의로 오는 24일 열릴 예정이다.

 

여·야가 20일이 넘도록 계속 공전하던 특위 구성 관련 논쟁을 이 시점에 일단락 지은 것은 각기 다른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특위 구성을 지렛대 삼아 지난 18일 윤상현, 권영진, 신성범, 이성헌 등 의원 13명의 이름으로 발의된 '천안함 사태 국회 결의안' 의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북한 도발에 대한 국제공조를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 논의도 필요하다며 국방위와 외통위 개회도 요구하고 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국회 국방위와 외통위 즉각 소집과 대북결의안 의결을 위한 본회의 개최를 야당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특위를 통해 민·군 합동조사단 활동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들을 낱낱이 밝히겠다는 방침이다. 특위 민주당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민군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표를 일단 수용한다"면서도 그동안 천안함 침몰과 함께 불거진 의혹들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여·야 원내대표 간의 합의 결과를 알리며 "민주당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나서서 국민적 의혹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진상조사에 임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회 천안함 진상조사위원회에 모든 자료와 사실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후 필요하다면 국정조사까지도 해야 한다"며 "오는 6월 27일까지 예정된 특위 활동 기간의 조사 결과에 따라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중앙선대위 산하 'MB심판 국민위원회'의 천정배 위원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투표율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정부가 하필이면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오늘 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은 누가 봐도 정략적인 계산에 의한 것"이라며 "더 이상의 논의나 대북제재 조치는 철저한 검증 이후로 미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그:#천안함, #지방선거, #천안함 진상조사 특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